[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발행인은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인터뷰로 아이플러스 아카데미 대표, 마음챙김의 숲 공동대표로 활동 중인 안영진 대표를 만났다.

안 대표는 숭실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강사양성, 리더십, 서비스, 스트레스 관리 등을 강의하고 있는 전문 강사이자 비즈니스와 라이프 코치, 마음챙김 지도자로 활동 중이다.

[사진출처=아이플러스 아카데미]
[사진출처=아이플러스 아카데미]

Q. 언제부터 강의를 시작하셨고, 어떤 계기로 하게 되셨는지요?

1995년도에 결혼을 하면서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는데요. 당시만 하더라도 여성들은 특히나 비서는 결혼을 하면 당연히 직장을 그만두는 것이 자연스러웠던 때였던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계속 제 일을 갖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이제는 직장이 아닌, 내가 원한다면 언제까지나 일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직업을 선택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부터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또,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는지’를 찾아다녔어요. 마침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에서 전문비서 교육을 해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주셔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일이 너무 재미있고 보람이 되어서 지금까지 강의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아이플러스 아카데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플러스 아카데미는 2003년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조직구성원의 업무역량을 높이고, 조직의 성과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그동안 공공기관과 기업, 금융, 관광, 의료기관, 대학 등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코칭, 강사양성, 프레젠테이션 스킬, 서비스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컨설팅하고, 교육했습니다.

[사진출처=아이플러스 아카데미]
[사진출처=아이플러스 아카데미]

Q. ‘마음챙김의 숲(Mindful Forest)’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근에 각 분야의 마음챙김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 설립했고,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교육 전문 기관입니다.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 건강을 돌보고, 각자가 처한 위치와 역할에 따라 자신이 가진 탁월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최고의 성과를 도출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가꿔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마음챙김의 숲에서는 그간의 교육 경험과 교육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행 중인데요. 기업 및 단체의 특성에 맞게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리더십, 코칭, 스트레스 관리 등 주제별, 대상별, 기간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 교육하고 이를 지원합니다.

Q. ‘마음 챙김’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요?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다양한 기관과 조직구성원들을 컨설팅하고 교육을 하면서, 무엇이 사람들의 성장과 행복, 변화를 이끌어내는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해답이 각자의 마음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예를 들면, 리더로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싶어도 내 마음에 ‘실패할까봐, 인정받지 못 할까봐’와 같은 것에 두려움이 있으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도 솔선수범하는 것도 자신이 책임져야 할 때 책임지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실패할까봐, 인정받지 못할까봐 두렵기 때문입니다.

또, 직장 선후배들과 잘 지내고 싶어도 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나 감정이 있으면 선택적 주의집중과 같은 인식의 오류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그 사람을 보지 못하죠. 자신의 생각이나 관점과 일치하는 미운 점만 보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이것은 다시금 우리를 힘들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는 마음챙김이 매우 중요해요.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마음 챙김’은 내 앞에 있는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서 내가 어떻게 느끼고, 어떤 생각과 감정을 느끼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렇게 생각하고 느끼는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위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충분히 이해 받고 위로 받은 나는 마음이 가라앉기 때문에 다시금 대상이나 사건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되죠.

보다 현명한 반응을 취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관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엔 제가 진행하는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