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발행인은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인터뷰로 ㈜더키움그룹 김문경 대표를 만났다.

김 대표는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인사조직과 조직문화개발에 관련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리더십코칭 전문교육컨설팅 회사인 ㈜더키움그룹에서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현재는 경영학 박사이자 리더십 공학자로, 비즈니스와 리더십 코치로서 리더십교육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Q. 어떤 강의를 주로 진행하고 계신지요?

17년간 조직생활을 하고 난 후 기업현장에서 배운 것을 이론에 접목하고자 공부를 시작했던 것이 저에게 제2의 직업을 갖게 해 준 계기가 되었어요. 리더십 공학자란 무슨 의미인지 여쭤보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리더십공학자의 의미는 인간의 행동과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고, 수없이 다양한 인간특성과 사례들의 패턴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연구학자를 의미합니다.

이제는 기업에서 매우 중요한 인적리소스 개발을 단순히 인문학적 관점에서만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관점에서 논리적 근거에 기반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평소 리더십공학자로서 컨설팅과 연구를 접목하여 리더십 컨텐츠를 개발하고, 현업에서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강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더키움그룹]
[사진출처=㈜더키움그룹]

Q. 언제부터 강의를 시작하셨고, 어떤 계기로 하게 되셨는지요?

전 직장에서 매년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어요. 그것이 제 재능을 발견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합니다. 해외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니 외국출장이 잦아 꾸준히 온라인 컨텐츠를 활용하고 영어학원을 오가며 영어공부를 했었어요.

그리고 점점 상급자로 올라가니 좋은 관리능력을 갖고 싶어 2곳의 리더십교육센터를 7년간 꾸준히 다니면서 자연스레 강의와 기업코칭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한 코칭펌 대표님의 권유로 기업강의에 처음 진입할 수 있었어요. 초기에는 최대한 다양한 주제와 대상으로 강의를 해보려고 도전했었죠. 강의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해 전국 방방곡곡 안 가본 곳이 없이 열심히 뛰어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리더십 연구학자로, 그리고 경영컨설턴트, 대학강의, 기업교육 컨설팅과 강연을 진행하며, 그동안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전문가로 일하고자 하는 바람입니다.

Q. 더키움그룹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더십과 코칭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기업과 다양한 직군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해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기반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업으로 세상의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교육을 제공하는 회사로 성장시키고픈 비전을 가지고 있는 회사에요.

2019년 말에 창립한 이후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어렵다가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CEO 경영아카데미, 소상공인교육과정 등 지방자치제 교육사업과 대학연구과제를 맡아 진행하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특히, 조직문화 및 리더십 진단과 툴 개발, 시니어 경력개발교육, 경영자 아카데미, 코치자격과정, 리더십 훈련과정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앞으로 진정한 교육의 가치와 꿈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회사를 만들고자 합니다.

[사진출처=김문경의 세상에나TV]
[사진출처=김문경의 세상에나TV]

Q. 유튜브 ‘김문경의 세상에나TV’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말버릇이 몇 개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어머! 세상에나”라는 말이었어요. ‘아하 이게 좋겠네’하며 편하게 지은 채널명이랍니다. 하지만 제가 닮고 싶은 ‘세상의 나로 살아가는 지혜들을 모아놓은 채널’로 멋지게 기획하게 되었어요.

먼저 경영관련 지식, 효과적인 자기계발 방법, HR 리더십 콘텐츠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며, 성공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초대해 그들의 스토리와 배움으로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리더십 강의를 하다보니 HR리더십 분야의 콘텐츠를 먼저 선보이게 되었어요. 많은 분들이 매일 눈뜨면 제일 먼저 듣고 싶은 유튜브 채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다른 분야도 꾸준히 업로드 할 예정이라 많이 구독해 주시고 사랑해 주시면 감사하겠어요. 그리고 7월에 ‘로라의 서재’라는 유튜브 책방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책을 통해 폭넓은 지식과 지혜를 얻게 되는 즐거움은 말할 수 없는 행복감을 선사해 주죠. 경제경영, 에세이, 소설, 시, 예술, 인문, 고전 등 다양한 책들을 소개하고 각 책 속에서 얻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라이브방송을 하며 독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에요. 제가 더 기대되는 채널이랍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뿐만이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쉽고 편하게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이 있으시다면.

앞으로 같이 공부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항상 일을 하다보면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목마름이 있어요. 전문분야이다 보니 혼자보다는 좋은 비전을 함께 나눌 동지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인연이 있기를 소망해봅니다.

그리고 지금 제 직업이 자랑스럽고 보람 있습니다. 앞으로도 오랜 시간동안 이 직업의 매력에 빠져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 개인적으로 안정과 행복을 추구하며, 삶의 즐거움을 후배들에게 전하는 사람으로 살고 싶어요.

살맛나는 세상에서 살맛나게 성장하는 우리를 꿈꾸는 거죠. 그 해답은 교육이라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가 성장하고 그 순간들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교육현장에서 활기찬 에너지로 보답해 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