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한국항공우주연구원]
[사진출처=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순수 우리나라 기술로 만들어진 국산 우주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가 6월 15일 오후 4시 전남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발사기지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발사실황을 6월 15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한다고 밝혔다.

* 발사 및 생중계 일정은 발사 직전까지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사항이 생기면 국립과천과학관의 SNS(인스타그램, 유튜브채널 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작년 10월 발사된 누리호 1차 발사에서는 총 3단계의 발사체 분리와 페어링 분리가 계획대로 이루어지며 목표 고도인 700km에 위성 모사체를 올려놓았으나 최종 3단 엔진의 연소가 46초 일찍 종료되며 목표로 하였던 위성체의 속도인 초속 7.5km에 안타깝게도 도달하지 못하며 성공적인 실패를 경험하였다.

지난 누리호 1차 발사에는 1.5톤의 위성모사체가 실렸던 반면 이번 2차 발사에는 큐브위성4기를 포함한 성능검증위성을 위성모사체와 함께 탑재한다.

성능검증위성은 누리호의 우주궤도 투입 성능을 검증하는 것으로 초속 7.5km 비행속도를 달성 후 성능검증위성을 분리하면 이번 누리호 2차 발사는 임무를 성공하게 된다.

이번 발사 생중계는 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팀 강성주 연구사와 달탐사 등에 사용되는 무인탐사선을 개발하고 있는 무인탐사연구소의 조남석 대표가 진행을 하며 외나로도로의 접근이 어려운 대중의 시선에서 생생한 장면을 전달하기 위해 여수 해안가에서 망원경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영상을 통해 발사 장면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누리호 2차 발사 생중계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생중계 될 예정이며 발사 예정 시간 30분 전부터 생방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SNS(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발사 생중계를 진행하는 국립과천과학관 강성주 박사는 “지난번 누리호 1차 발사는 미완의 성공” 이었다고 말하며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발사체여서 빠른 분석과 성능 보완이 가능했고 1차 발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준비한 2차 발사는 그 어느 때 보다 성공가능성이 높아보인다”라고 했다.

[사진출처=국립과천과학관]
[사진출처=국립과천과학관]

한편,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특별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3D 바닥영상으로 실물 크기 누리호(47.2m, 아파트 15층 높이) 내·외부 모습과 발사 모습을 보여주고,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시험에 사용한 누리호 1단 발사체 엔진(75ton) 실물, 인공위성 모형 및 8월 발사 예정 달궤도선(KPLO-다누리) 모형도 함께 전시한다.

아울러, 관람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우리나라 우주과학기술에 대한 퀴즈를 풀고, 디지털 방명록에 누리호 발사 성공을 염원하는 문구를 남길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특별행사를 추진한 이춘호 연구사는 "우주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에게는 우주과학기술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고 도움이 됐으면 하고, 관람객들에게는 우리나라 우주과학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셨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