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정인호 칼럼니스트] 암호화폐,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는 최근 몇 년 동안 메가트렌드로서 다양한 산업에 진출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현실의 삶이 디지털 영역으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기본적인 방식을 변화시킨 거대한 규모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주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특히 NFT의 가치와 활용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NFT가 정확히 뭘까? NFT(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으로 발행되어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현재 예술이나 음악과 같은 디지털 제품을 판매하는 데 주로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부동산 매매나 투자에 있어 NFT가 차별화된 선택지가 되어 다양한 계층의 주목을 끌고 있다.

왜 가상자산이 아닌 실물자산인 부동산에 NFT를 사용할까? 부동산 투자의 단점 중 하나는 부동산 소유권을 이전할 때 시간적, 경제적 소비의 번거로움이다. 경험해 분들은 아시겠지만 부동산을 구입하는 경우 엄청난 양의 서류 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NFT를 사용하면 거래 절차가 간소화되어 구매자가 몇 분 내에 부동산의 소유권을 인수 할 수 있다.

물론 디지털 거래는 사이버 사기에 취약하다. 그러나 블록체인과 NFT 기술을 사용하면 더 높은 수준의 보안 및 데이터 무결성을 달성할 수 있다. NFT의 특장점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디지털 자산의 단독 소유권을 할당할 수 있다는 점과 블록체인의 추적성 기술로 NFT를 추적하고 판매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를 통해 부동산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안전하게 자산을 이전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진다. 무엇보다 시중 은행을 통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요구하는 고된 현장 실사나 서류작업을 할 필요가 없고,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금융(DeFi) 또는 전통 금융(TradFi) 상품을 사용하여 대출 받을 수 있다.

세계적인 IT 전문지 테크크런치(TechCrunch)의 창립자이자 2008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미디어계의 전설적인 인물 마이클 애링턴(Michael Arrington)은 2021년 5월 부동산 플랫폼 프로피를 통해 아파트를 NFT로 등록했으며, 9만3천 달러 이상에 팔렸다. 부동산 개발회사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Real Estate)가 암호화폐를 통해 포르투갈의 고급주택 2채 분양을 완료한 것도 한 예다. 이 회사는 NFT를 통해 소유권의 가용성을 보장했다. 이런 사례는 실물자산인 부동산에서의 NFT 활용 및 성장에 대한 잠재적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부동산 플랫폼 전문기업인 핀플러스글로벌(finpl.kr)의 김명기 부대표는 “MZ세대를 중심으로 NFT를 통해 음원저작권, 그림, 명품 거래가 보편화된 것처럼 부동산 투자분야에서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NFT를 활용한 부동산 투자와 거래는 산업 전반을 변화시킬 것이 확실합니다. 전반적으로 소유권을 이전하는 과정은 단 몇 분이면 되는데, 이는 현재 부동산을 구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비해 혁명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고 역설했다. 결과적으로 NFT는 부동산의 매매와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는 이상적인 도구 역할을 할 것이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 작품활동

[사진출처=GGL리더십그룹]
[사진출처=GGL리더십그룹]

정인호 칼럼니스트는 경영학 박사이자 경영평론가로서 현재 GGL리더십그룹 대표로 있으며,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브릿지경제》, 《이코노믹리뷰》, 《KSAM》 등의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200회 강연을 하고 있으며, 벤처기업 사외 이사 및 스타트업 전문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정인호의 강토꼴’을 7년째 재능 기부로 운영하고 있으며, 유튜브 《아방그로》 채널을 통해 경영, 리더십, 협상, 예술, 행동심리학 등 통찰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저서는 《다시 쓰는 경영학》, 《아티스트 인사이트》, 《언택트 심리학》, 《화가의 통찰법》, 《호모 에고이스트》, 《갑을 이기는 을의 협상법》, 《가까운 날들의 사회학》, 《다음은 없다》, 《소크라테스와 협상하라》, 《당신도 몰랐던 행동심리학》, 《협상의 심리학》, 《HRD 컨설팅 인사이트》 등 다수가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