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대경북스]
[사진출처=대경북스]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이 책 『설래는 취업 준비(대경북스, 2022)』 는 5,000여 건의 상담을 통해 취준생들이 자신의 삶 전반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저자가 직접 개발한 7단계 취업준비 프로세스를 담고 있다.

‘취업’이란 국어사전에도 나와 있는 것처럼 일정한 직업을 잡아 직장에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일정한 직업을 잡기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기본적으로 그 직업을 잡기 위한 기본 요건들(직업에 관련된 지식, 스킬, 태도, 자격증 등)이 있다.

2021년 6월 뉴스를 보면, 기본 요건들을 충족하여 힘들게 취업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입 사원 10명 중 3명은 1년 이내 퇴사, 그것도 평균 5개월 이내라고 한다. 취업 준비를 위해 적어도 2년 가까이 노력해 온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동안 우리는 취업을 위해 특정 틀 안에 자신을 맞추어 넣으려는 노력을 해왔다. 또한 그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도록 학습 받았다. 자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그저 좋아 보이는 직장에 취직하기 때문에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저자는 5,000여 건에 걸친 진로 및 취업 상담을 통해 진로 고민과 취업 준비를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함을 깨닫고, 취준생들이 자신의 삶 전반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7단계의 취업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자료출처=대경북스]
[자료출처=대경북스]

△ 1단계, 자기 이해 : 자신의 성향, 흥미, 적성, 삶의 가치, 경험 속 강점 등 자신을 이해하고 알맞은 직무를 추천받을 수 있는 단계

△ 2단계, 직무 조사 : 1단계에서 추천받은 직무가 과연 무엇이고 나에게 얼마나 잘 맞을 것인가 확신을 얻기 위해 조사하고 검증해 보는 단계

△ 3단계, 목표 설정 : 1, 2단계를 거쳐 선정된 직무가 어떤 산업군, 어느 기업에 있는지 조사하고 목표 기업/산업 내 시장트랜드, 기술, 채용 프로세스, 조직 문화 등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4단계, 취업 전략 : 1, 2, 3단계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직무, 기업을 알았다면 4단계에서는 드디어 시간, 비용, 에너지 등을 최소화한 나만의 스펙 쌓기 전략을 세우는 단계

△ 5단계, 실천 점검 : 취업 준비는 하루 이틀만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단기·중기·장기적으로 전략 수정이 필요하거나 원하는 진로 방향으로 잘 가고 있는지 중간 점검하는 단계

△ 6단계, 서류 준비 : 서류 준비는 취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체험형 인턴, 현장 실습, 서포터즈 지원 시에도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적으로 잘 작성된 서류를 준비하는 단계

△ 7단계, 면접 준비 : 1단계부터 6단계까지 모든 단계를 거쳐 나오는 종합 결과물 ‘표현하기.’ 면접 기본 예절 및 인성, 직무, 외국어, PT, 토론, 상황, AI면접 등에 대해 준비하는 단계

이처럼 취업 준비는 단순히 서류, 면접에 국한되지 않는다. 취업 준비는 내가 살아 온 발자취와 전 생애적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 사람인지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진로와 취업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저자가 개발한 취업 준비 7단계 프로세스는 진로와 취업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자기 이해를 통한 목표 설정, 자기 이해를 통한 차별화된 서류, 자기 이해를 통한 진정성 있는 면접 준비! 진로와 취업은 나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읽으면 좋다.

- 취업 준비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

-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취업 준비에 대해 미리 알고 싶으신 분

- 취업 준비를 잘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점검해 보고 싶으신 분

- 취업은 해야겠는데 목표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

- 직업 상담 자격은 취득했는데 실무가 궁금하신 분

- 자신의 특장점이 잘 드러나는 차별화된 서류, 면접 준비가 궁금하신 분 등

이 책은 한 번 보고 그냥 덮어버리는 책이 아니다. 진로와 취업을 위해 단계별로 실천해 보고, 그 다음 단계를 위해 또 펼쳐 보고, 또 펼쳐 보아야 한다. 책에 수록된 프로세스를 따라 차근차근 준비하다 보면 어느새 취업의 문턱에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대경북스]
[사진출처=대경북스]

▣ 책 속으로

“저는 취업 컨설팅 1회차에 꼭 설명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의 취업 컨설팅 여정이 어떤 단계를 거쳐 어떤 결과물을 얻어갈 것인지입니다. ‘단계별로 왜 필요하며, 몇 회 정도가 소요되고, 결과물은 어떤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합의가 되면 컨설팅이 시작됩니다. 조금 느리더라도 제대로 방향을 잡아가고 싶은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정보는 차고 넘칩니다. 그리고 요즘 학생들은 저보다 더 좋은 정보를 잘 찾습니다. 지금도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학생들이 마음만 먹으면 찾을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삶의 근본적인 부분,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삶 전반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p.24)

“프로세스 1단계 자기 이해란 무엇일까요? 이는 자신의 성향, 흥미, 적성, 삶의 가치, 직업적 가치, 현재 처해 있는 환경,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들 속 강점 등에 대해 알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만다라트, SWOT 분석, 마인드맵 등을 주로 적용하였지만, 저는 《빨간 책》에서 제시하는 자기 분석 파일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꿈의 변천사, 셀프 인터뷰, 경험 정리가 있어서 지금까지 적용해 본 툴 중에서 가장 풍부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p.35)

“저는 취업 스터디 활동도 좋지만, 중 · 장기적으로 준비하게 된다면 대학교 내 취업 컨설턴트를 찾아가기를 추천합니다. 단기적으로는 국가 및 행정구역 내 기관에서 제공하는 무료 취업 컨설팅도 좋습니다. 취업 컨설팅을 한 번도 안 받아 보는 것보다 받아 보는 것이 낫고, 한 번 받은 학생보다는 여러 번 받은 학생들의 서류나 면접 준비 내용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하고 의문이 들 겁니다. 바로 실천 점검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입니다. 주기적으로 꾸준히 취업 컨설팅을 받은 학생들은 목표에 대한 동기부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과 함께 내가 왜 이것을 공부하고 활동해야 하는지 분명히 알고 실천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 자신이 목표 대비 어느 지점까지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p.139)

“직무 면접을 볼 때는 반드시 2, 3단계 직무 조사 및 목표 설정 단계를 거치세요. 지원자의 지원 직무에 대한 지식 · 기술 · 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해 역량 중심으로 질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직무 상황에 대한 이해 및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직무 면접 시에 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사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요?

- 해당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전공이 직무와 안 맞는데 왜 지원했나요?

- 희망하지 않은 분야에 배치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 직무 관련 경험에 대해 말해 주세요.

- 지원 분야에서 자신이 다른 지원자보다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영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송배전 직무에서 주로 어떤 상황들이 발생될 것이라고 예상하나요?

-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나요?

- 지원 직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 오셨나요?”(p.220)

▣ 저자 소개

- 우설래 : 중학교 때부터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하던 괴짜가 진로취업 컨설턴트가 되었다. 살다 보면 본의 아니게 다양한 상황을 겪게 되고, 그때마다 우리는 진로를 설계해야 한다. 그런데 그 어디에도 진로와 취업의 시작과 끝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사람이 없더라. 이런 답답함이 내게 글을 쓰게 만들었다.

5,000건 정도 컨설팅하면서 느낀 점은 막연하게 막막하게 막무가내로 취업을 준비하면 절대로 안 된다는 것! 시작부터 끝까지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방법이 있지만, 저자가 일대일로 모두를 컨설팅해주기에는 역부족!

“상담 예약이 어려운 컨설턴트” “연예인처럼 인기 있는 컨설턴트” “시작부터 바르게 알려주는 컨설턴트” 이제 그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한다.

- 저자 약력

現 인크루트 대학사업팀 컨설턴트

現 서울시 청년일자리 매칭강화 컨설턴트

前 영남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컨설턴트

LG전자 한국서비스 CS역량육성팀 강사

현대카드 CS지원팀 서비스 코치

SK브로드밴드 교육강사

삼성전자로지텍 교육강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