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대출상담 및 신청서 [사진출처=연합뉴스TV]
가계대출 대출상담 및 신청서 [사진출처=연합뉴스TV]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이 연말을 맞아 대출 총량 규제·건전성 관리에 나서면서 일반 대출 상품은 물론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 취급을 대폭 축소했다고 밝혔다.

연말까지는 취약차주들이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내년 정책 금융 상품을 보완해 취약차주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2금융권은 대출 비교 플랫폼 등 외부 채널을 통한 햇살론·일반대출 신청을 받지 않고 있다.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에 입점한 금융사 52곳 가운데 22곳(23일 기준)이 연말까지 '점검'을 이유로 대출 조회 결과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주요 사례를 보면 SBI저축은행은 연말까지 신용대출, 웰컴저축은행은 웰컴중금리대출, 신한저축은행은 햇살론 상품 신청을 연말까지 받지 않는다.

이들 금융사는 대부분 자사 앱 등을 통한 대출 신청만 받고, 대출 심사는 더욱 까다롭게 하는 방식으로 취급하는 대출을 대폭 줄인 것이다.

최근 2금융권에 실행되는 대출이 대부분 비대면으로 취급되는 만큼 온라인 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한 유입을 줄이면 대출 신청량 자체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어 비용 효율화 측면에서도 좋다.

토스 대출 비교 '점검' 중인 금융사 목록 [사진출처=토스 앱 화면 캡처]
토스 대출 비교 '점검' 중인 금융사 목록 [사진출처=토스 앱 화면 캡처]

플랫폼을 통한 대출 접수를 중단한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에는 건전성 관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어 업계 전반적으로 영업을 안 하는 분위기"라며 "대출 속도조절·관리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2금융권이 연말까지 대출 총량 규제 가이드라인을 맞춰야 하는 문제도 일시적으로 대출 공급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부여한 대출 총량 규제 목표치를 거의 채운 상태라 한도 소진으로 햇살론은 물론 신용대출을 거의 취급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규제가 리셋되면 내년에는 취급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들이 금융당국으로부터 받은 올해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가이드라인은 각 사별로 10.8∼14.8%였다.

은행권 가계대출은 올해 지속해서 감소세를 보였지만, 중저신용자들이 주요 차주인 저축은행의 경우 생활비 등 실수요 목적의 대출 수요가 지속돼 연말에는 한도가 소진된 것으로 풀이된다.

기준금리 상승으로 조달금리가 급등하자 저축은행들의 햇살론 취급도 위축되는 추세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햇살론 조달금리는 11월 3.77%에서 12월에는 5.22%까지 올랐다.

조달금리는 지속해서 상승하는데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햇살론 금리의 상단은 10.5%로 제한돼 있어 업계는 "역마진이 우려돼 상품을 취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취약차주들에 대한 원활한 자금 공급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정책상품 보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내년도에 100만원 한도 내에서 긴급 생계비를 대출해주는 '긴급 생계비 대출'을 도입하고,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의 금리 조정 방안, 한도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공급되는 상품 중 수요가 많은 상품의 공급을 늘리고 한도를 확대해나가는 등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내년에는 과거와 같은 총량 중심의 가계 부채 관리 기조에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2일 기자들과 만나 "가계 부채가 총량으로는 감소 추세인 건 명백히 보인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과거와 같은 방식의 총량 중심 가계부채 관리 필요성에 대해서는 조금 달리 볼 여지가 있다는 상황에서 내년 살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위가 내년 총량 규제를 유연하게 가져가려는 움직임은 결국 취약차주를 위한 금융 지원에 숨통을 틔워주려는 노력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