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할리우드 대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24일 1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개봉한 '아바타2'는 이날 누적 관객 수가 1천만 명을 넘어섰다. 개봉 42일 만의 일이다.

'아바타2'는 2020년 코로나 사태 후로 관객 1천만 명을 모은 첫 외화가 됐다. 같은 기간 국내 개봉작 중 '범죄도시2'에 이어 1천만 관객에 오른 두 번째 작품이 됐다.

하지만 외화 사상 첫 1천만 관객을 넘어선 전작 '아바타'(2009)보다는 다소 느린 흥행 속도다. '아바타'는 개봉 38일 만에 1천만 관객을 넘어선 바 있다.

제임스 캐머런 감독이 연출한 '아바타2'는 인간에서 나비족이 된 제이크 설리(샘 워딩턴 분)와 네이티리(조 샐다나)가 이룬 가족이 생존을 위해 떠나는 여정과 전투를 그렸다.

작품의 흥행 요소로는 최첨단 영상기술로 빚어낸 압도적인 영상미가 꼽힌다.

또 수중 세계를 활보하는 신비한 생명체와 최상의 컴퓨터 그래픽(CG)으로 구현한 전투 장면은 극장을 찾은 팬들을 매료하기에 충분했다는 평이다.

전작의 남녀 간 로맨스를 넘어선 진한 가족애는 팬들의 공감을 키웠다. '아바타2'를 관통하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이라는 보편적 메시지도 작품에 매력을 더했다.

1천만 관객을 돌파한 '아바타2'는 국내 개봉영화 역대 흥행 순위에서 '겨울왕국'(2014)에 이어 27위에 올랐다. 외화만 놓고 보면 9위다.

전작 '아바타'는 총 1천133만명을 모아 전체 8위에 올라있다. 이 작품은 역대 글로벌 흥행 기록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아바타2'는 개봉 이후 국내에서 1천263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 세계적으로는 20억달러(한화 약 2조4천700억원)가 넘는 글로벌 박스오피스를 기록해 '스파이더맨:노 웨이 홈'을 제치고 역대 흥행 6위 영화에 올랐다.

'아바타2'가 추가 수익을 올리며 역대 흥행 5위인 ' 어벤져스:인피니티 워'(20억5천만 달러)까지 넘어설 경우 '아바타', '타이타닉'과 함께 캐머런 감독의 작품 3개가 글로벌 박스오피스 5위에 포함되는 진기록을 쓰게 된다.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한편 영화 ‘아바타: 물의 길(Avatar: The Way of Water)’은 2022년 미국에서 제작된 SF액션작품이다. 한국 개봉일은 2022년 12월 14일이다. 출연진으로 조 샐다나, 샘 워싱턴, 시고니 위버, 우나 채플린, 지오바니 리비시, 스티븐 랭, 케이트 윈슬렛 주연, 클리프 커티스, 조엘 무어, CCH 파운더, 맷 제랄드 조연, 192분 분량, 관람등급 12세 관람가의 영화다. 지난 23일 기준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82, 네티즌 평점 8.65를 기록 중이다.

네이버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아바타2: 물의 길’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아바타: 물의 길>은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월드와이드 역대 흥행 순위 1위를 기록한 전편 <아바타>에 이어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3년만에 선보이는 영화로, 샘 워싱턴, 조 샐다나, 시고니 위버, 스티븐 랭, 케이트 윈슬렛이 출연하고 존 랜도가 프로듀싱을 맡았다.

2009년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월드와이드 역대 흥행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아바타>의 후속편 <아바타: 물의 길>은 전편에 이어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3년 만에 선보이는 영화로,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다.

시리즈의 시작이었던 <아바타>는 역대 글로벌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29억 2,291만 달러(한화로 약 3조 8,500여 억 원)를 전 세계 극장에서 거둬들였다. 국내 개봉 당시 7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키며 외화 최초 국내 천만 관객(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최종 관객 수 13,338,863명, 네이버 영화 기준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9.40, 네티즌 평점 9.49)을 동원했을 정도로 한국에서도 폭발적인 흥행 성적을 기록한 바 있다.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신기술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이전에는 경험한 적 없는 뛰어난 영상미와 독보적인 세계관을 펼쳐낸 <아바타>는 제6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제8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 미술상, 시각효과상 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전 세계 관객들이 새로운 시리즈를 열망하게 했다.

무려 13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끝에 두 번째 시리즈 <아바타: 물의 길>이 관객들을 찾아왔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영화에 대해 “이 영화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다.

시리즈를 만든다면 반드시 판을 더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전작 이상의 스케일을 예고했다. 열대우림에서 바다로 배경을 옮긴 <아바타: 물의 길>은 로맨스에서 가족, 더 나아가 부족 간의 이야기로 세계관을 넓히며 다채로운 볼거리를 펼쳐낸다. 특히, 3D, IMAX 3D, 돌비 시네마 등 다양한 포맷으로 개봉을 앞두고 있어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판도라 행성에 가 있는 듯한 직관적인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제작을 맡은 존 랜도 프로듀서가 “<아바타: 물의 길>은 극장에서 경험하는 영화란 무엇인지 대형 스크린에서 보여주는 작품. 관객들에게 최상의 영화적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전한 것처럼 올겨울, 전편을 뛰어넘는 새로운 흥행 신드롬을 일으킬 작품이다.

<아바타>가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의 로맨스를 그려냈다면 <아바타: 물의 길>은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그들이 일군 가족의 사랑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살아남기 위해 ‘설리’ 가족이 바다로 터전을 옮기면서 겪게 되는 화합의 과정, 그리고 곳곳에서 도사리는 새로운 위협까지 역경 속에서 더 아름답게 펼쳐질 가족의 여정은 전 세대가 깊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메시지를 전한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아바타: 물의 길>에 대해 “가족이라는 큰 약점이 생긴 것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가족, 그리고 기후변화, 자연, 지속 가능성 등 중요한 메시지들을 담았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라고 전하며 가족으로 확장된 대서사, 지속적인 환경 문제 등 우리 시대에 필요한 메시지를 담은 영화에 대해 설명했다.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사진출처=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특히, 바다에서의 삶을 배우며 저마다의 문제와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가족, 나아가 부족 간의 융합을 이루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현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뜨거운 위로와 공감을 전한다.

3D 영화 기술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도입하며 영화 산업의 판도를 바꿔 놓았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심해 탐사 잠수정과 조명, 3D 카메라 장비를 개발해 직접 디자인한 잠수정으로 솔로 심해 잠수 세계 신기록을 세웠을 정도로 해양 기술의 선봉에 선 인물. 실제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탐험가로도 활동하며 해양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고 있는 그가 이번 시리즈의 배경을 바다로 선택한 것은 <아바타: 물의 길>을 더 기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특히,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기후 변화, 에너지, 해양 보존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으로 다양한 환경 운동에도 앞장서고 있는 만큼 환경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담고 있는 <아바타> 시리즈는 그의 애정과 지식의 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최근 한국을 찾은 캐머런 감독은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아바타 2' 블루 카펫 행사에서 2년 뒤 '아바타 3'를 들고 다시 한국에 오겠다고 예고했다. 캐머런 감독이 숲과 바다에 이어 상상하는 신세계는 2024년 말 스크린에 펼쳐질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