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SE 입회장에 있는 모니터에 파월 기자회견이 나오는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NYSE 입회장에 있는 모니터에 파월 기자회견이 나오는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주(6일~10일)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발언과 기업들의 실적 등을 주시하며 방향성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주가지수는 1월 고용이 예상보다 크게 증가하고, 기술 기업들의 실적 악화 등에 하락했다.

주 중반까지는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 인상 폭을 0.25%포인트로 낮춘 데다 인플레이션 둔화를 언급하면서 연준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기대가 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1월 고용이 51만7천 명 증가하며 시장의 예상치인 18만7천 명 증가를 크게 웃돌고, 실업률도 3.4%로 1969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연준이 조기에 금리 인상을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 통제에 있어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이르다며 "일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이번 주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행사에서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서 파월 의장이 최근 고용 지표와 관련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고용이 계속 강한 모습을 보일 경우 연준이 침체를 걱정하지 않고, 긴축을 계속할 여지가 커지게 된다. 파월이 연내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강한 발언을 내놓는다면 시장의 랠리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고용 지표 이후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고용이 놀라운 수준이지만, 아직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고용시장이 강한 수준을 유지할 경우 결국 인플레이션이 다시 올라갈 수 있다는 점에서 연준이 섣불리 금리 인상을 중단하거나, 금리 인하 신호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은 연준이 3월에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고, 5월에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고용 보고서 이후 연준이 5월에도 0.25%포인트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쪽에 무게가 실렸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5월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48% 수준으로 동결할 가능성 44%보다 커졌다. 전날에는 5월 동결 가능성이 59%,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30%였다.

월스트리트저널도 이번 고용 보고서로 연준이 3월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후 이후에 또다시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신호를 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12월 연준 위원들의 올해 금리 예상치 중간값은 5.00%~5.25%로 지금의 4.5%~4.75%포인트보다 0.50%포인트 높다. 이는 0.25%포인트씩 두 차례 금리가 추가로 인상될 수 있다는 얘기다.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3월 21~22일) 회의까지는 아직 1번의 고용보고서가 더 남았으며 2번의 소비자물가 보고서가 나온다. 이는 여전히 상황이 뒤바뀔 수 있는 여지가 크다는 얘기다.

이번 주에는 기업들의 분기 실적도 이어진다.

듀폰, 치폴레, 월트디즈니, 펩시코, 페이팔 등의 실적이 예정돼 있다.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지금까지 발표된 기업들의 실적을 토대로 볼 때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 중에 70%가량이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놨다. 지난주 발표된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은 예상보다 부진했으나 애플의 주가가 상승 마감하는 등 예상보다 잘 버텨주는 모습이다.

지난해 가장 성적이 좋지 않았던 종목들이 올해 들어 선전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부문이다. 일례로 통신서비스 관련주는 연초 이후 21% 올랐고, 임의소비재 관련주는 17% 상승했다. 정보기술 관련주는 14% 상승했다.

가파르게 오른 종목들은 그만큼 조정 압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조정을 촉발할 요인이 파월의 발언이 될지 아니면 개별 기업들의 실적이 될지는 여전히 미지수지만, 다우지수가 연초 이후 2.3% 오르는 데 그치고 나스닥지수가 14.7% 오른 점을 고려할 때 또 다른 악재가 조정의 빌미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6일

1월 고용추세지수

액티비전 블리자드,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핀터레스트, 스피릿 항공, 타이슨 푸즈, ON 세미컨턱터, 램버스, 스카이워크스 솔루션즈 실적

-7일

12월 무역수지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행사서 토론

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 연설

12월 소비자신용

듀폰, 치폴레, BP, 허츠, 로열캐러비언, 인페이즈 에너지

-8일

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 연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12월 도매재고

CVS 헬스, 월트디즈니, 언더아머, 우버, 얌 브랜즈, 어펌 홀딩스, 로빈후드 실적

-9일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펩시코, 페이팔, 리프트, 랄프로렌, 듀크 에너지

-10일

2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