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BTS 세트' [사진출처=한국맥도날드]
맥도날드 'BTS 세트' [사진출처=한국맥도날드]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식품업계도 'BTS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BTS 멤버들이 예능 프로그램과 라이브 방송 등에서 라면을 즐겨 먹자 'K-라면'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맏형' 진의 육군 현역 입대 이후 솔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BTS가 식품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전하다.

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BTS 활동과 관련해 인기를 끈 사례로 꼽힌다.

삼양식품은 BTS 멤버 뷔가 출연한 tvN 예능 '서진이네'에 간접광고(PPL)를 진행했고, 방송 기간이었던 올해 3∼4월 불닭볶음면 오리지널의 국내 매출이 작년 동기와 비교해 29.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3∼4월 불닭소스 오리지널 국내 매출도 작년 동기와 비교해 54.7% 증가했다.

앞서 지민의 경우 라이브 방송 등에서 불닭볶음면을 먹는 모습을 보여줬고, 이때 눈물을 글썽이면서도 끝까지 먹는 모습이 화제가 돼 세계적으로 불닭볶음면을 먹는 '챌린지'가 진행되기도 했다.

이에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은 지난해 8월 SBS 예능 '식자회담'에 출연해 "방탄소년단을 좋아한다. 감사하게도 멤버 중에서 지민님이 불닭면을 즐겨 먹는 모습을 올려주셔서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인사하기도 했다.

멤버의 바람에 업체가 화답한 사례도 있다.

팔도비빔면 용기면의 경우 용량을 늘려달라는 소비자들의 요청이 잇따른데 이어 BTS의 리더 RM이 라이브 방송에서 "1.5배를 내주셨으면 좋겠다"고 언급하자, 팔도는 지난해 1월 용량을 20% 늘린 '팔도비빔면 컵 1.2'를 한정 출시했다.

오뚜기의 경우 지난해 11월 진라면 모델로 진을 발탁했고, 올해 2∼4월에는 '진라면 BT21 퍼플에디션'을 선보였다.

농심은 지난 2020년 8월 '인더숲 BTS편' 프로그램에 짜파구리 용기면 PPL을 진행했다. BTS의 영향력에 글로벌 업체들도 잇따라 '러브콜'을 보냈다. 맥도날드는 지난 2021년 5월 27일부터 약 한 달간 'BTS 세트'를 세계 50개국에서 선보였다. BTS 세트는 맥너겟, 감자튀김, 음료, 소스 등으로 구성됐는데, 출시 이후 국내에서만 120만개 이상 판매됐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는 단일 세트만으로 이례적인 판매 수치였고, 사이드 메뉴로 구성된 세트가 단기간에 100만개 넘게 판매된 것은 처음이었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코카콜라]
[사진출처=코카콜라]

코카콜라의 경우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캠페인 모델 등으로 BTS를 선정했다. 진에 이어 올해 4월 제이홉까지 입대하며 BTS의 '군백기'(군 공백기)가 이어지게 됐다.

그러나 식품업계에서는 솔로 활동으로도 BTS 신드롬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BTS는 멤버들의 색이 뚜렷한 만큼 개별 활동도 그룹 못지않은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제품 특징과 각 멤버의 개성을 조합한 다양한 콜라보 마케팅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정국이 (라면) 레시피를 올렸을 때 SNS(소셜미디어)상에서 화제가 됐고, 지민의 해시태그 #JIMIN은 인스타그램 언급량 7천만건을 넘어서며 세계 인물 중 개인 최다 언급량을 기록하기도 했다"며 "멤버별로도 영향력이 크다고 본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