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드론택시, 서비스 로봇 증가 등 로봇과 드론 산업 현장의 인력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기업에서 원하는 실무형 인재 찾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신산업 분야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중급 이상 실무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서울 로봇(100명), 드론(102명) 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교육비를 100% 지원하고, 교육 후에는 관련 기업과의 인턴십 연계 등 취업까지 관리한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아카데미를 통해 연간 200명이 넘는 실무형 인재가 배출된다.

2022년 로봇, 드론 아카데미는 현재 각각 85명, 8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올해는 커리큘럼을 강화해 기업수요를 반영한 실무 밀착형 교육으로 약 200여명의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서울 로봇, 드론 아카데미는 개포디지털혁신파크(강남구 개포동)에서 진행한다. 두 과정 모두 교육생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를 위해 입교 시 본인부담금(20만원)을 예치하고 수료율 70% 이상을 충족한 경우 예치금을 환급하는 ‘교육비 예치환불제’를 운영한다.

먼저 ①‘서울 로봇 아카데미’는 로봇 기업(모바일 플랫폼, 협동로봇)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과정을 조사해, 커리큘럼에 반영했다. 올해부터 ▲로봇디자인엔지니어 ▲로봇비전 활용 등 2개의 전문교육 과정을 시작한다. 교육과정마다 단계별 학습(이론-실습-프로젝트)을 거쳐, 로봇 기업과의 인턴십 연계 등 교육 이외에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기초이론(온라인 이론교육) → 실습교육(구현 및 응용 위주) → 프로젝트(팀별 과제수행) → 취업지원(취업컨설팅)

‘서울 로봇 아카데미’는 3개월간 평균 200시간 진행되며, 올해는 전년보다 실습과 프로젝트 참여 시간을 30시간 이상 확대했다. 교육 수료 후 로봇기업 취업도 지원한다. 교육생들이 실무에 바로 투입되어도 단기간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장 밀착형 교육환경에서 수업, 실습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기술교육은 산학연 전문가, 로봇기업 관게자, 현직 개발자 등이 강사 및 멘토로 참여하여 실무에 맞는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과정의 실습 및 프로젝트 교육을 위해 협동로봇,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로봇 비전 등 산업용 로봇장비 및 로봇기자재를 활용한다.

‘서울 로봇 아카데미’는 1차 모집은 6월 15일(목)까지 ‘서울 로봇 아카데미 누리집’ 및 온라인접수 창구를 통해 접수받는다. 로봇 분야에 관심이 있고, 취·창업에 의향이 있는 대학생, 취업준비생, 예비창업자, 재직자 등 로봇 관련 기본 소양을 갖춘 일반 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모집 후 서류 및 면접평가를 거쳐 교육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②‘서울 드론 아카데미’는 ▲드론 하드웨어 설계 및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취·창업 연계 실무프로젝트 3단계의 교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사진출처=서울시청]
[사진출처=서울시청]

‘서울 드론 아카데미’는 6주간 총 240시간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1~5주차는 드론 하드웨어 설계·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교육하고, 6주차에는 실무 연계 프로젝트 과정을 진행한다. 올해 교육과정은 전년보다 총 교육시간이 40시간 늘어났다. 이론, 실습, 전문가 멘토링 및 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생들의 실무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8시간, 점심시간 제외) 진행되며, 개포디지털혁신파크 무중력지대 강남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교육생이 사용한 드론제어 및 응용코딩용 미니컴퓨터를 제공하여 교육의 의미를 더한다.

‘서울 드론 아카데미’ 1기는 6월 16일(금)까지 ‘서울 드론 아카데미 누리집’을 통해 접수받는다. 대학(원)생, 취업준비생, 예비창업자 등 드론 분야 기초지식이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각 기수별 교육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와 면접 평가를 거쳐 교육생을 선정할 예정이다.

[출처=서울시청]
[출처=서울시청]

최판규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서울형 혁신산업 분야이자, 성장 잠재력 높은 로봇과 드론 산업의 전문인력 양성 체계를 구축해 현장에서 경쟁력있는 ‘인재’가 신산업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출처=서울시청]
[사진출처=서울시청]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