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원격 수업이 일상이 된 초등학생들을 위해 KBS가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한국사 강사 ‘큰별쌤’ 최태성이 진행하는 [별별 역사 기차]를 비롯해 문해력과 어휘력 향상을 위한 재미있는 한자 교육 애니메이션 [까부리아 한자 마법], 어린이 생태 버라이어티쇼 [미스터리 생물집] 등 다양한 코너로 방과 후 어린이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방과 후 초능력>은 초등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유튜브 등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10분 이내의 숏폼 코너로 구성했다. 제작진은 “어린이들에게 친근한 인기 유튜버와 전문가의 출연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최태성과 역사 여행 떠나요! ‘별별 역사 기차’

일본의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중국의 동북공정 등 역사 왜곡이 난무하는 시대.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알려줄 역사 강사 최태성이 ‘별별 역사 기차’에 떴다!

‘별별 역사 기차’는 ‘큰별 아저씨’ 최태성과 별별 친구들이 역사 속 유물을 찾아 그 시대로 떠나는 역사 교육 코너이다. 역사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최태성의 설명에 콩트, 노래, 율동까지 어우러져 더욱 재미를 더했다.

첫 여행지 신라시대 ‘첨성대’를 시작으로 고인돌, 마패, 빗살무늬토기 등 유물을 중심으로 역사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다. 제작진은 “코로나19로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역사 현장을 방송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다. 역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에게 역사에 대한 즐거운 첫인상을 남겨주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태성 강사(프로필/작품활동)는 누적 수강생 500만 명,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다.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역사 교사가 되었다. 2008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EBS 역사 자문위원,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2001년부터 시작한 EBS 강의로 역사가 외워야 할 것이 많은 골치 아픈 과목이 아니라 웃음과 교훈이 가득한 감동 스토리임을 알리며 전국 학생들에게 ‘믿고 듣는 큰별쌤’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MBC 〈무한도전〉, KBS 〈역사저널 그날〉, tvN 〈수업을 바꿔라〉, KBS라디오 〈박은영의 FM 대행진〉 등에 출연하여 일반인에게도 역사 공부의 재미를 전하고 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문해력·이해력 쏙쏙! ‘까부리아 한자 마법’

최근 교육계 트렌드 ‘문해력 교육’에 맞춰 재미있는 한자 교육 애니메이션 [까부리아 한자 마법]을 선보인다. [까부리아 한자 마법]은 엉덩이 행성의 방귀 요괴와 까부리아 공주가 대결하며 한자를 배우는 코너다.

문해력과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 한자 교육이 핵심이다. 특히 제작진은 “70% 이상이 한자어로 된 우리말, 한자의 음과 뜻만 알아도 그 맥락을 이해하기 쉽다. 한자를 쓸 줄 몰라도 단어의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으므로 사고력과 이해력이 저절로 높아질 것”이라고 전하며 한자 교육의 중요성을 짚었다.

반가운 소식은 개그맨이자 두 딸의 부모인 박준형, 김지혜 부부가 더빙에 참여하게 됐다. 개그맨 특유의 유쾌함과 재치를 보여준 두 사람의 코믹 액션 더빙 연기가 더욱 기대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수상한 알바생이 떴다!? ‘미스터리 생물집’

180만 유튜버 ‘꾹’이 미스터리한 알바를 시작했다. [미스터리 생물집]은 인기 유튜버 ‘꾹’이 알바생으로 출동해 미션을 수행하는 멀티 생태 버라이어티쇼다.

알바생으로 나선 ‘알바꾹’은 개구리, 왕사슴벌레, 거미 등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곤충·파충류를 소개하고 재미있는 미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의 설명과 생물마다 다른 특징과 습성을 자세하게 관찰해볼 수 있다. 제작진은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인간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생태교육 콘텐츠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를 책임질 <방과 후 초능력>은 10월 7일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15시30분 KBS 1TV에서 첫 방송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