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남녀 3,500여 명에게 유튜브에 도전할 의향을 물었더니 63%가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오늘날 유튜브(Youtube)가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급성장하고 있다. 미래는 유튜브가 세상을 지배할 것이라는 예측도 하고 있다. 유튜브는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구글이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유튜브(YouTube)의 어원은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이라는 합성어로 당신의 텔레비전이라는 뜻이다. 유튜브의 가장 큰 특징은 구글이 제공하는 동영상 플렛폼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시청자가 시청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튜브가 세상 태어난 것이 2005년인데 불과 15년 만에 모든 기록을 갱신해 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 중에서 70% 이상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 수의 증가도 보면 매년 10% 이상 성장하기 때문에 앞으로 10년 후가 되면 우리나라 모든 국민들은 유튜브를 시청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존의 방송 시청에서 유튜브 시청으로 옮겨 감에 따라 기존의 방송국들도 유튜브로 진출하고 있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청자의 증가와 함께 유튜버들도 증가하고 있다. 유튜버는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을 올리고 광고 수익을 얻는 직업. 넓게는 인터넷 방송진행자를 말한다.

더욱이 유튜브로 인하여 놀라운 고소득자들이 증가하면서 유튜버가 청소년들의 선망하는 꿈의 직업으로 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인 남녀 3,500여 명에게 유튜브에 도전할 의향을 물었더니 63%가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이처럼 유투버는 많은 사람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하여 유튜버로 활동한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유튜버로 활동한 지 1년이 넘어도 1,000명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도 엄청 많기 때문에 성공한 유튜버보다는 중간에 포기한 유튜버가 훨씬 많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시작하여야 한다.

유튜버를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단기에 고수익 또는 조회 수 증가만 노리고 시작한다면 쉽게 실패할 수밖에 없다. 물론 운이 좋아서 유튜버로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몇 개의 동영상을 올려서 대박이 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정말 드문 경우다. 성공한 유튜버들을 보면서 나도 언제든지 저들처럼 성공할 수 있다는 자만감을 버려야 한다. 그들이 성공한 것은 나름대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유튜버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하여 입문부터 전문가가 되어 성공하는 유튜버가 되기 위한 내용을 다루었다. 성공하는 유튜버가 되려면 유튜브의 특성과 성공한 유튜버들의 노하우를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유튜버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단비가 되길 바란다.

[사진출처=인피니티컨설팅]
[사진출처=인피니티컨설팅]

저자 전도근은 충남 청양에서 태어나 공주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을 공부하였으며, 홍익대학교에서 평생교육정책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의정부고등학교와 의정부여고, 화수고등학교에서 16년간 교사로 학생들을 지도하였고, 2년간 경기도 교육청에서 경기지역 평생정보센터를 운영하였으며, 강남대학교에서 5년간 초빙교수로 재직하였다.

강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부장과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원장을 역임하였다.지금까지 교육, 컴퓨터, 요리, 자동차, 서비스 등과 관련된 50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각 대학교, 지자체, 교육청, 평생교육원, 국가전문행정연수원 및 각종 기업체 연수원 등에서 3,000여 회 이상 특강을 하였다.제1회 평생학습대상 특별상을 수상하였으며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KBS 「한국 톱텐」 등에 소개되었다.

지금까지 『엄마는 나의 코치』,『아빠 대화법』,『공부하는 부모가 공부 잘하는 자녀를 만든다』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 『명강사를 위한 명강의 비법』, 『엄마표 초등 읽기 · 쓰기 길잡이』, 『엄마표 시험공략법』,『기초학습능력을 높이는 메타인지 학습』 등 300여 권의 저서를 집필하였다. 최근 저서로는 『초보 유튜버를 위한 유튜브 따라잡기(인피니티컨설팅, 2022.03.11.)』가 있다.

현재는 한국여행치료협회 연구소장과 ㈜인피니티컨설팅에서 ESG 사업부 이사로서 각종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서, ESG 컨설팅, 지역발전 특화 프로그램 개발, 6차산업 컨설팅, 교육 사업 컨설팅, 노후설계 컨설팅, 전문가들의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다.전 세계 100개국 이상을 여행하였으며, 20년간 해외여행 가이드로 활동하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