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강사(11월)] 한국강사에이전시, 황병일 수면경제 전문가의 “수면 건강” 강의를 소개합니다

2025-11-07     정헌희 기자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한국강사에이전시는 2025년 11월 월간강사로 황병일 강사를 선정했다.

‘월간강사’는 한국강사신문(발행인 한상형)의 강사사업부인 한국강사에이전시가 매월 1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업과 기관에 추천하는 프로젝트다.

질 좋은 수면은 위험 판단의 리셋 시스템이다. 몸이 힘들고 어려울수록 잠을 푹 자야 한다. 잠을 잘자면 절망 같던 일이 조금씩 다르게 보인다. 감정이 평안해지고, 마음의 중심이 잡히며, 냉정함이 돌아온다. 냉정함이 돌아오면 불안은 줄어들고, 불안이 줄면 의사결정은 단단해진다. 이것이 수면경제의 핵심이다.

잘 자는 것이 곧 올바른 결정을 위한 가장 강력한 행동경제학적 실천이다. 질 좋은 수면이 경제자산과 건강자산을 다시 일으킬 최고의 회복 자산이다.

황병일 수면경제 전문가의 ‘수면 건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강사 황병일(강의 분야: 수면건강)

황병일 강사는 수면경제 전문가로 한국수면관리협회 회장, 네이처슬립 수면코칭연구소 대표로 활동 중이다. 단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 유튜브 ‘잘재남TV’를 운영하고 있다. '수면이 자산이다' 슬립패시브인컴 SPI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수면전문브랜드 까르마 창업자이자 집에 있을 법한 메모리폼 베개를 1999년 국내최초 개발했다. 한국수면산업협회 이사, 매일경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했다.

저서로는 <우리에게 잠자는 8시간이 있다>, <나는 자다가 성공했다>, <베개 하나로 돈방석에 앉은 남자>, <인생을 바꾸는 숙면의 기술(역서)>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우수논문상, 석탑산업훈장, 제40회 무역의 날 천만불 수출의 탑, 산업기술혁신대상 등이 있다. 26년 동안 수면사업을 진행해 온 경험과 배움을 기반으로 ‘황병일의 수면경제’라는 칼럼을 연재 중이다.

□ 황병일 강사의 ‘수면건강’ 강의 주제

1. 수면이 자산이다(90분~120분)

-임직원의 수면관리와 습관 개선을 통해 집중력, 창의력,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킨다. 수면이 낭비가 아닌 경쟁력을 높이는 투자임을 인식한다.

△ 수면을 자산으로 보는 이유

△ 수면부족이 생산성·의사결정·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

△ 수면의 질을 높이는 5가지 루틴

△ 수면패턴 진단 & 개선계획

2. 위기극복과 성장을 위한 내면혁명(90분~120분)

-스트레스와 위기 상황 속에서 감정 관리, 판단 회복력을 강화시킨다. 수면을 기반으로 심리 및 신체적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형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스트레스–수면–의사결정 악순환 구조 (행동경제학적 오류)

△ 수면이 전두엽 기능과 감정 조절 회로에 미치는 영향

△ 회복력 루틴 만들기

△ 내면혁명 실습

3. 일상을 즐겁게 하는 건강증진 라이프 스타일(90분~120분)

-일상에서 즐겁고 지속 가능한 웰니스 루틴 설계법을 안내한다. 행동경제학 기반의 건강습관을 알아본다.

△ 건강관리 5대 축의 상호작용

△ 뇌가 좋아하는 루틴의 경제학

△ 하루 리듬 관리 전략

△ 라이프스타일 자산지도 만들기

자세한 강의 문의는 한국강사에이전시로 하면 된다.

한편 한국강사에이전시는 한국강사신문의 강사사업부로 강사들의 브랜딩을 돕고, 교육 기관에 강사를 소개하고 있다. 강의 취재와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실력 있는 강사들을 발굴하여, 기업과 기관에 강사를 추천한다. ‘월간강사’ ‘주간강사’ ‘오늘의 강사’를 운영하고 있다.

‘월간강사’는 매월 1회, ‘주간강사’는 매주 1회 기사화되는 것 뿐 아니라, 200여 곳의 기업과 교육기관 교육담당자에게 이메일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오늘의 강사’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기사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