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들은 내 마음 같지 않을까?

[사진 출처=pixabay]
[사진 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장한별 칼럼니스트]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원하든 원치 않든 다양한 곳에 소속되고, 여러 사람과의 소통을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말이 안 통하는 상사와 후배, 내 맘 같지 않은 남편과 아내, 늘 토라지는 연인, 항상 태클을 거는 친구 등 관계 속에서 불통을 경험하며 고통을 호소하기도 하고, 억지로 참기도 하며 사는 게 우리의 일상입니다.

대인관계와 소통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이 다르기에 생각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살다 보면 정답이 뻔히 보이는데도 오답만 말하는 것 같은 상대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도덕적 관념을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면 그 무엇도 오답으로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각자의 경험에 비추어 더 현명한 선택을 하며 살아가는 것이니까요.

대인관계와 소통이 어려운 이유 두 번째는 각자 이유나 사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약속에 늦는 친구가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겠지만 나름의 사정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이해하지 못할 일도 아니죠. 이해되지 않는 상대의 행동이나 말에도 나름의 이유나 사정이 있음을 인정해 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선택하고 행동하죠. 이러한 가치관은 인간으로 태어나 다양한 삶을 경험하고, 배우고, 습득하며 채워지므로 각자 살아온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각각의 가치관은 모두 존중받아야 마땅하죠. 누가 옳고 누가 그른게 아닌 서로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존중해줄 때 진정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내 마음 같지 않은 상대 때문에 힘들었다면 위의 세 가지를 마음속에 그려 보세요. 그동안 이해되지 않았던 수많은 일들이 조금씩 이해되기 시작하고, 넓은 아량으로 타인과 세상을 보게 될 겁니다.

※ 참고자료 『내 인생은 도대체 왜 이럴까?(새로운제안, 2021)』

장한별 칼럼니스트 프로필

장한별 칼럼니스트는 프로커뮤니케이션의 대표이자 『내 인생은 도대체 왜 이럴까?』, 『기적의 7초 고객 서비스』,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20』의 저자로서 커뮤니케이션 강의, 대인관계 강의, 감정 및 스트레스관리 강의, 비즈니스매너 강의,고객만족 강의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