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의 해석》은 기술적 분석에 관한 지표나 매매 전략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실제 시장과 종목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적 분석가이자 20여 년 초장기 베스트셀러 《차트의 기술》 김정환 저자의 신작. 기술적 분석 관련 최고의 책을 소개한다. 《차트의 해석》은 베스트 애널리스트이자 최고의 기술적 분석가인 저자 김정환의 스테디셀러인 《차트의 기술》의 심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차트의 기술》이 기술적 분석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했다면, 《차트의 해석》은 기술적 분석에 관한 지표나 매매 전략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실제 시장과 종목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차트의 해석》은 기술적 분석의 역사는 물론, 새로운 접근 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가격의 변동 구조와 군중 현상, 주식 가격과 가격대 분석을 통해 시장의 움직임을 만드는 근본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거래량과 이동평균선이라고 말하며, 이에 대한 자세한 투자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거래량 지표와 추세지표, 시장지표를 이용한 분석, 캔들 차트로 보는 추세 전환/지속 신호, 비추세 국면(박스권)에서의 매매 전략 등을 활용해 자신의 분석 방법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제대로 분석하고, 제대로 적용하여 흔들리지 않는 매매를 원한다면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김정환의 《차트의 해석: 《차트의 기술》 김정환 저자의 기술적 분석 심화 편(이레미디어, 2022.06.30.)》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가격대 분석은 본질적으로 정확한 매매 시점을 도출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현재 주가가 추세적으로 볼 때 높은 수준인지, 아니면 낮은 수준인지를 판단하는 데 유용하다.

가격대 분석은 주가 변동에 상 ·하한을 적용하여 시장 진입 여부와 매매 시점을 시사하는 지지 및 저항 수준을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따라서 가격대 분석에서는 오실레이터를 동시에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매매 신호를 보다 명확히 도출할 수 있다. ---「제5장 주식 가격과 가격대 분석」중에서

[사진출처=이레미디어]
[사진출처=이레미디어]

저자 김정환은 1994년 대우증권에 입사한 뒤 대우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애널리스트로 근무하며 투자전략(기술적 분석), 스몰캡, 지주회사 분석 등을 담당했다. 2019년 GB투자자문을 설립하였고, 현재 대표로 있다.

2001~2004년, 2010~2011년 〈조선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헤럴드경제〉에서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되었다. 월간 <행복이 가득한 집>에 주식 관련 재테크 상담을 연재했으며 〈한겨레〉, 〈헤럴드경제〉, 〈서울경제〉 등의 일간지에서 ‘주식시황’과 ‘기술적 분석’을 연재한 바 있다. 또한 한경닷컴에 ‘주가차트 보는 법’을 연재했다.

공중파로는 매일경제TV의 ‘파워증시특급’, ‘머니 레볼루션’, ‘경제나침반 180도’와 한국경제TV의 ‘기술적으로 본 주간 장세’, SBS -CNBC의 ‘오프닝벨’, KBS1 라디오의 ‘성공 예감 김방희입니다’, MTN 머니투데이방송 ‘돈 잘 버는 증권맨에게 듣는다’ 등에 고정 출연하였다. 한국증권협회 증권연수원에서 ‘기술적 분석 과정’과 ‘실전 매매 과정’, 금융투자협회의 기술적 분석 전임강사로 ‘투자상담사 과정’, ‘증권투자상담사 보수 과정’을 강의했다.

또한 한국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경제TV 금융아카데미, 하나대투증권, NH투자증권, 수원대학교 금융공학대학원,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등에서 특강을 하였다. 저서로는 《차트의 기술》, 《주가 차트 보는 법》, 《샐러리맨 아트 컬렉터》가 있고, 번역서 《스티브 니슨의 캔들차트 투자기법》과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을 감수하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