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피플 애널리틱스를 선도하는 미국 사례 소개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피플 애널리틱스(큰글씨책)(학이시습, 2022.08.08.)』이 출간되었다. 가장 간결한 피플 애널리틱스 입문서다. 피플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왜 하는지, 누가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다룬다.

피플 애널리틱스를 선도하는 미국의 산업계, 학계에서 활동하는 저자들의 실무 경험을 담았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피플 애널리틱스로 팬데믹에 대응한 방법 등 최신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한국 독자들이 피플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국 기업 현실에 맞는 피플 애널리틱스 입문서”

국내에서 피플 애널리틱스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인사 담당자들과 경영진이 당장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저자들은 피플 애널리틱스 도입과 활용을 고민하는 한국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한국 기업과 독자들의 필요에 귀를 기울였고, 한국에서 출간된 PA 책과 자료를 검토했다.

사례나 방법을 소개하는 자료는 많지만 피플 애널리틱스를 왜 해야 하는지, 실제 조직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다룬 책은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국 기업 현실에 맞는 조언으로 채워진 이 책은 구체적인 실천에 길잡이가 된다. 피플 애널리틱스 팀을 몇 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어떤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좋은지, 어떤 과제부터 적용하는 것이 좋은지, 분석 방법에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등 실제적인 질문에 답을 찾아보자.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피플 애널리틱스를 선도하는 미국 사례 소개”

저자들은 피플 애널리틱스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니어 피플 애널리스트, 미국 대학 교수이자 미국 인적자원개발학회 임원으로서 산업계와 학계의 경험을 두루 이 책에 담아냈다.

팬데믹 이후 원격·하이브리드 근무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피플 애널리틱스 사례는 저자들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는 가장 최신의, 가장 생생한 현장 정보다. 저자들이 직접 참여한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피플 애널리틱스의 실제를 이해할 수 있다.

[사진출처=학이시습]
[사진출처=학이시습]

저자 윤승원은 미국 텍사스에이앤드엠대학교(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교수다. 교육행정 및 인적자원개발학과(EDUCATIONAL ADMINISTR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에서 연구방법론, 평가, 피플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수업들을 담당하고 있다.

일리노이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에서 인적자원개발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연구 분야는 리더십, 팀, 학습, 조직행동과 성장·성과를 연결하는 인사이트를 사회자본 이론과 컴퓨테이셔널 방법들(네트워크 분석, 머신러닝,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찾는 것이다.

70여 편의 해외 학술지 논문들을 썼고, 저서로는 『HRD IN SOUTH KOREA』(편저, 2020), 『교육과 학습에서 빅데이터』(공저, 2018) 등이 있다. 2015년부터 HRD 분야의 SSCI급 대표 학술지인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부편집장을 지냈으며, 2022년부터 미국 인적자원개발학회(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차기 회장(PRESIDENT?ELECT)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 김민송은 마이크로소프트 시니어 피플 애널리스트다. 미국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에서 산업공학 학사,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에서 교육정책학 석사, 보스턴칼리지(BOSTON COLLEGE)에서 교육측정평가통계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연구 분야는 혼합 방법을 활용한 채용, 커리어 개발 및 다양성과 포용성 관련 프로그램 평가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평가, 조직 네트워크 분석과 텍스트 분석을 응용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AFFORDANCES AND CONSTRAINTS OF COMMUNITIES OF PRACTICE TO PROMOTE BILINGUAL SCHOOLING(이중 언어 교육 증진을 위한 실천 공동체의 어포던스와 제약)”(공저, 2019), “POCO A POCO: LEADERSHIP PRACTICES SUPPORTING PRODUCTIVE COMMUNITIES OF PRACTICE IN SCHOOLS SERVING THE NEW MAINSTREAM(서서히 조금씩: 새로운 주류를 제공하는 학교에서 생산적인 실천 공동체를 지원하는 리더십 실천)”(공저, 2016), “BEING CONNECTED: HOW A RELATIONAL NETWORK OF EDUCATORS PROMOTES PRODUCTIVE COMMUNITIES OF PRACTICE(연결: 교육자의 관계형 네트워크가 생산적인 실천 공동체를 촉진하는 방법)”(2016)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