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말’도 경쟁력인 시대, 그런데 누구도 말하기에 대해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았다 대화법 최우수 명사 오수향이 알려주는 1등의 대화습관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이제는 ‘말’도 경쟁력인 시대, 그런데 누구도 말하기에 대해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았다 대화법 최우수 명사 오수향이 알려주는 1등의 대화습관. 『1등의 대화습관: 말이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책들의정원, 2022.07.29.)』가 출간되었다.

“자네, 하고 싶은 말이 도대체 뭔가?” “왜 또 오셨어요. 더 들을 이야기 없는데요.” 의욕을 불태우며 나간 자리에서 상대의 싸늘한 반응에 말문이 막혀본 적 있는가? 당황스러운 나머지 대답을 얼버무리거나 일을 대충 수습하고 돌아오지는 않았는가? 그때 옆자리 동료가 한마디 말로 상황을 휘어잡기라도 하면 이런 생각이 절로 든다. ‘역시 말은 타고 나야 돼.’

협상, 계약, 면접처럼 중요한 일은 모두 ‘말’을 통해 결정된다. 그런데 막상 말하기를 따로 배우는 사람은 흔치 않다. 자료를 조사하고 서류로 정리하고 의상을 준비하면서도 가장 핵심인 말하기 연습은 방치하기 일쑤다.

저자는 대기업 임원과 전문직 종사자, 고위 공무원, 취업 준비생 등 다양한 이를 대상으로 설득과 소통의 기술을 전파해온 전문가로, 딱딱한 이론이나 공식을 나열하지 않고 실제 상담 사례와 유명인의 에피소드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부드럽게 읽히면서도 핵심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 내용이 누구든지 대화 속에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원조 국민 MC 이택림과 국민 성우 배한성이 적극 추천한 단 한 권의 책!”

수백억의 수주가 걸린 프레젠테이션에서 지나친 긴장으로 잦은 실수를 연발한 후 트라우마에 시달리던 한 직장인은 저자와의 상담을 통해 말하기 울렁증을 극복했다. 지방대 출신에 학점마저 좋지 않아 서류 전형조차 쉽지 않았던 대학생은 저자에게 자신의 강점 딱 한 가지를 내세우는 말하기 전략을 배워 성장세인 국내 대기업에 입사했다.

“말은 원래 타고 나는 것 아닌가요?” “저도 말을 잘할 수 있을까요?” 오수향 교수가 대화법 컨설팅 중 가장 자주 듣는 질문이다. 언제나 “뛰어난 말재주는 연습으로 만들어진다”고 답하는 오 교수는 수년간 전파한 소통의 비법을 한 곳에 모아 책으로 냈다.

판매 수익을 단숨에 3배로 높인 매출왕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까다로운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 앞에서 의사는 어떻게 이야기해야 신뢰받을 수 있을까? 이처럼 현실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물음에 대해 저자는 직접 상담한 사례를 토대로 설명한다.

한편 유재석, 김구라, 손석희와 같은 유명인의 말하기 스타일을 경청, 직설, 냉철 등의 키워드로 분석했으며, 미국 대통령 중에서도 명연설가로 꼽히는 버락 오바마, 말더듬이에 혀 짧은 소리를 냈었지만 꾸준한 훈련으로 콤플렉스를 극복한 윈스턴 처칠, 무명 시절 영화감독처럼 차려입고 영화감독처럼 근사하게 말해 영화 섭외를 따낸 스티븐 스필버그 등 세계적 명사들의 사례가 읽는 재미를 더한다.

더불어 이미 세 번이나 거절한 고객의 입에서 ‘예스’를 외치게 만드는 법, 팽팽한 연봉 협상에서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법 등 긴장되는 대화의 순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이 담겨있다.

[사진출처=책들의정원]
[사진출처=책들의정원]

저자 오수향은 SHO대화심리연구소 소장. ‘2019 대한민국 인적자원 개발 대상’과 ‘2015 대한민국 신지식인상’을 수상한 국내 1위 심리소통 전문가이며 현재 강연가, 코치, 소통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백석대학교 대학원에서 평생교육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교육학과 코칭 심리, 상담 심리학을 집중 연구해왔다. 한세대학교 교양학부외래교수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에서 전담강사를 역임했다. 기업 및 기관, 학교 등에서 2,700여 회 이상 강연하며 50만 명 이상의 청중들을 만났다.

대화와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갈등을 해소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소통법과 나를 다스리는 심리커뮤니케이션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직장, 부부, 자녀 등 인간관계에서 상처받거나 대화를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피하고 나를 지키는 심리 대화법 및 소통법을 강의한다.

KBS 〈아침마당〉, EBS 〈별일 없이 산다〉에 출연하고, JTBC 〈스페셜 탐사 스포트라이트〉에 자문으로 참여하는 등 방송에 40여 회 이상 출연한 바 있다. EBS육아학교 〈오수향의 대화 육아〉 육아소통 멘토(방송패널), 한국직업방송 〈취업이 보인다〉에서 멘토로(방송패널) 활약했다. 《모든 대화는 심리다》 《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 등 14권의 책을 썼다.

미국을 비롯 태국, 베트남 등 6개 국가에서 번역 출판되었다. 특히《웃으면서 할 말 다하는 사람들의 비밀》은 예스24 전자책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한 바 있으며, 《1등의 대화습관》은 인도네시아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2위까지 오르며 폭발적 관심을 받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