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노션으로 끝내는 책쓰기 마스터로 최적화하라! 『신간책 잘 쓰는 법(지식공감, 2022.08.31.)』이 출간되었다. 노션 유저가 많아지면서 디지털 형식으로 작업하는 저자들이 늘고 있다. 과거에 원고지에서 쓰던 글이 책이 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지만, 노션을 활용하면 책을 잘 쓰는 방법을 최적화할 수 있다. 저자는 일을 하면서 취미로 책을 쓰는 것을 좋아해 단시간 내에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클래스101에서 「노션으로 책쓰기 마스터 클래스」, ㈔한국강사협회에서 ‘책쓰기 마스터 클래스 10주 과정’, 서울대 글쓰기 특강, 카이스트 책쓰기 특강 등 책을 쓰고 가르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책으로 묶었다. 「책 잘 쓰는 법」은 20년 동안 20권의 책을 쓴 문학박사이자 전문코치로서, 책의 제목을 잡는 방법부터 출간까지, 책쓰기 A to Z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면서 그 노하우를 풀어놓는다.

저자는 예전부터 만나는 사람마다 책을 쓰라고 권해왔다고 한다. 그중 진짜 책을 쓴 사람들은 이전과 다르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책이 나올 때마다 생각의 힘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 책은 누가 읽을 것인가? 책을 읽는 오직 한 사람을 머리에 그리면서 책을 써야 한다. 대부분의 초보저자는 자신 안에 갇혀서 책을 쓴다. 책은 써야 그 쓰임새가 생긴다. 내 책의 포지셔닝맵을 구체적으로 그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을 쓰는데 미루지 않는 방법, 마감일을 잘 지키는 집필 계획, 맛깔스러운 책 제목을 결정하는 방법, 무너지지 않는 논리적 목차 짜기, 살아 있는 정보를 노션으로 스크랩하기, 자신의 프로필을 정리하는 법, 문체 정하는 법, 오감으로 글감을 깨우는 법, 깔끔한 문장으로 다듬는 법, 맞춤법만 고치지 말고, 내용을 퇴고하는 법, 붕어빵 같은 출간기획서는 쓰지 않고 책이 세상에 나오게 하는 법, 내 책을 출간할 때 유의해야 할 점 등 하우투(how to)가 자세하게 나와 있는 책이다.

저자는 꾸준히 책을 쓰는 이유가 공부하기 위해 책을 쓴다고 밝힌다. 바쁜 와중에 시간을 내 꾸준히 책을 읽고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정리하기 때문에 늘 생각 하나에도 발전이 있다. 오세진 작가, 김유진 출판편집자, 김성회 박사, 박종하 박사, 박영준 질문술사, 장윤영 박사, 고두현 시인, 최효찬 박사, 김소진 대표, 조관일 박사 등 10명의 저자와 편집자를 인터뷰해서 다양한 관점과 객관성을 확보했다.

책에서는 따라 쓰기만 하면 실력이 쑥쑥 느는 노션 템플릿을 제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윤영돈 코치 [사진출처=윤영돈 페이스북]
윤영돈 코치 [사진출처=윤영돈 페이스북]

저자 윤영돈은 윤코치는 20년 동안 실용서, 자기계발, 인문학, HR 등 분야의 20권 출간 저자로 전문코치이자 문학박사이다. 특히 『기획서 마스터』는 약 7만 권이 판매되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2008년부터 시작한 책쓰기 과정은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교육센터 ‘Biz book 과정’, 카이스트, 유한킴벌리, 디큐브아카데미, 한국강사협회 ‘책쓰기 마스터 클래스’ 등에서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다수의 저자가 탄생하였다.

클래스101에서 『노션으로 책쓰기 마스터 클래스』 강사로 맹활약 중입니다.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는 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 선정되었고, 중국어 번역·수출되면서 퍼스널브랜드 상승효과를 보았다.

2007년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신인상을 받았고, 2010년 콘텐츠 개발 능력을 인정받아 삼성경제연구소 SERI 우수지식인으로 선정되었다.현재 윤코치연구소 소장, 한국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도서출판 지혜의탄생 대표로 칼럼니스트, 기업강사, 문학박사이자 한국코치협회 전문인증 코치(KPC)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고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 노동부, 금융감독원, 서울시 교육청, 유한킴벌리, 벤츠코리아, 등 500여 개 기업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 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랜덤하우스, 2008년)《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새로운 제안, 2015년)《1PAGE로 설득하라! 보고서 마스터》(가디언, 2017년)《독습, 책을 지적 자본으로 바꾸는 10가지 습관》(예문, 2019)《아직도 글쓰기가 어려운가? 공식대로만 쓰면 된다! 글쓰기 신공 5W4H1T》(경향미디어, 2017년)《채용트렌드 2022》(비전코리아, 2021)《채용트렌드 2021》(비전코리아, 2020)《채용트렌드 2020》(비전코리아, 2019)《한국형 정서코칭을 말한다)(북코리아, 2022)《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북코리아, 2020《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자소서&면접마스터》(비전코리아, 2018)《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 터닝시프트》(이새, 2018년)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