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 년간 반도체 산업만 담당해 온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알려 주는 반도체 주식 투자의 모든 것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20여 년간 반도체 산업만 담당해 온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알려 주는 반도체 주식 투자의 모든 것 『반도체 주가는 왜 실적과 반대로 갈까?(경향BP, 2022.09.22.)』가 출간되었다.

“이해하기 어려운 반도체 주가의 비밀”

주식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장기 보유하면 무조건 수익이 날 수밖에 없는 종목이라고 했다. 2021년 초만 해도 반도체 가격은 매일 상승했고, 반도체 업체들의 실적은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를 연속해서 크게 상회했다. 그런데 2021년 3월부터 반도체 가격 상승 및 좋은 실적과 상관없이 반도체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정말 이해가 잘 안 가는 일이었다.

알고 보면 이러한 이상한 주가 움직임은 반도체 주가의 역사를 보면 자주 일어나는 일이고 분명한 발생 이유가 있다. 사이클 산업인 반도체 업황의 고유한 특성, 경기선행지표들과 반도체 업황의 선후행 관계, 밸류에이션 배수가 반도체 주가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 등을 잘 이해하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일이다.

이 책에는 반도체 주식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담았다. 반도체와 관련하여 단기적인 주가 전망이나 복잡한 기술 트렌드보다는 장기적으로 반도체 주식 투자를 할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원칙과 내용을 주로 제시했다. 여기서 제시한 반도체 관련 정보만 잘 익힌다면 실패하지 않는 반도체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도체 주식 투자, 이것만 알면 쉽다”

유망한 주식 투자 종목에서 반도체 주식을 빼놓을 수는 없다. 반도체 산업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고 장기적으로 볼 때 성장이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와 반도체 주식의 특성을 잘 알면 반도체 주식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과 거래 타이밍 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20여 년간 반도체 산업만 담당해 온 베스트 애널리스트인 저자가 오랫동안 반도체 산업 현장을 지켜보면서 알게 된 것들을 알려 준다.

반도체 주식 투자가 어려운 이유, 반도체 주식 투자를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반도체 산업의 특징과 반도체 장비·소재 기술, 반도체 주가 판단을 위해 참고해야 할 주요 경기선행지표들, 실적만 보고 반도체 주식에 투자하면 손해 볼 수밖에 없는 이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주식 투자 방법, 파운드리 산업의 경쟁 현황과 전망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투자자들이 반도체 산업과 주가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고 반도체 주식 투자를 통해서 많은 수익을 올리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출처=경향BP]
[사진출처=경향BP]

저자 송명섭은 고려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현대전자(현 SK하이닉스)에 입사해 문과 전공자로는 이례적으로 기술마케팅 부서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현대전자와 LG반도체 간의 합병 실무를 마지막으로 2001년부터 증권사 반도체 담당 애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KGI증권, 메리츠증권, 굿모닝신한증권을 거쳐 현재의 하이투자증권까지 20여 년간 증권사에서 반도체 산업만을 담당해 왔다.

업계 최고참 애널리스트로서 2021년 12월 연합인포맥스에 8인의 애널리스트 구루(Guru) 중 반도체 부문 구루로 소개되었다. 애널리스트는 무엇보다도 주가를 맞추는 사람이란 좌우명을 가지고 있으며, 주가 전망을 위해 특히 매크로 경기지표에 집중하는 면이 타 애널리스트들과 차별화된다. 그리고 부정적인 주가 전망을 하기 어려운 분위기인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장 냉정하게 주가를 판단해 온 애널리스트로 알려져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