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사)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와 함께 10월 12일(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36회 책의 날’ 기념식을 열고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올해 정부포상 및 표창 대상은 은관문화훈장 1명,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2명, 문체부 장관 표창 24명 등, 총 29명이다.

이건복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이건복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올해 은관문화훈장은 이건복 도서출판 동녘 대표가 받는다. 이건복 대표는 45년간 인문·교양 분야 도서를 꾸준히 출간해 양서 출판 발전에 기여하고, 출판문화 공동체인 파주출판도시의 기획·추진과 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 창립 등 출판문화산업 집적화를 통한 기반을 구축하는 데 힘썼다.

대통령 표창을 받는 권혁재 학연문화사 대표는 한국 고고학, 고대사, 미술사 분야의 학술 도서 약 6백 종을 출간하고, 지능형(스마트) 물류센터 운영으로 도서 보관과 유통, 배송과정 자동화 등 도서 출판 물류의 현대화에 기여했다. 정병국 웅보출판사 대표는 과학기술 도서 2천여 종을 발간하며 과학기술 도서 저자를 발굴하고 교재를 개발해 과학 분야 지식 및 정보를 전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 여태훈 (주)진주문고 대표이사는 진주시에서 지역 서점 4곳을 운영하며 청소년 독서교육과 상담(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서점을 지역의 문화거점으로 삼아 책 문화 저변을 확대했다. 이종백 영남대학교 출판부 실장은 인문, 사회 분야 등 학술·교양 도서 6백여 종을 출판하면서 지역 콘텐츠와 명저, 고전 작품은 번역 출판해 지역 출판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이외에도 양서 출판과 보급, 새로운 출판시장 개척 등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24명이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책의 날(10. 11.)’은 고려대장경 완성일(1251년 10월 11일)을 기념해 1987년에 출판계에서 제정한 날로서, 올해로 36회째를 맞이한다. 정부는 매년 ‘책의 날’을 기념해 출판지식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출판문화 조성에 기여해 온 출판인들을 발굴, 포상함으로써 출판인들의 사기 진작과 관련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 수상자들을 비롯해 모든 출판업계 종사자들의 공로에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시대가 바뀌어도 책은 여전히 정신문화의 근간이자 문화산업의 원천이다.”라며, “출판이 문화매력국가를 견인하는 핵심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다양한 출판 수요를 창출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한국 책의 가치와 영향력을 해외로 확장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