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송예은 [사진출처=충북대학교]
수학과 송예은 [사진출처=충북대학교]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직무대리 정의배)는 수학과 송예은(석사 1년, 지도교수 김세정)이 6일(목)부터 9일(일)까지 제주대학교에서 진행된 ‘2022 KSCAM Academic Conference(한국전산응용수학회 학술논문 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송예은씨는 한국전산응용수학회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기존개념에서 양의 정부호 Hermitian 행렬은 통계학, 경제학, 양자정보학, 의료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두 양의 정부호 행렬의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 spectral 기하평균, Wasserstein 평균 등 여러 가지 행렬 평균이 순수수학 및 응용수학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제시했다.

특히, 이변수 행렬 평균의 함숫값과 각 행렬의 함숫값 평균을 같게 하는 함수인 mean preserver의 개념과 기존 결과를 소개했으며, 이 함수는 대수적으로 jordan *-isomorphism과 깊은 연관이 있어 이와 관련된 결과를 보여주고, 그 결과를 이용해 주어진 평균에 따라 mean preserver 함수의 구체적인 형태를 제시했음을 발표했다.

한편, 한국전산응용수학회는 지난 1994년부터 1년에 2회 정기적으로 학회를 개최하고 있다. 2008년부터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and Informics를 출간하고 있으며, 2020년에 SCOPUS급 (현재 ESCI,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 국제학술지로 등재됐다. 또한, 2019년에는 또 다른 학술지인 Journal of Applied and Pure Mathematics를 출간하여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이 우수한 결과 논문을 지속적으로 게재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