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와 함께 살지만, 공간은 분리하고 싶었던 건축가 딸이 지은 파격적인 집 공개!
-아픈 지구 어머니도 지키고, 부부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진정한 패시브 하우스를 소개

[사진출처=경북교육청]
[사진출처=경북교육청]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8일(화) 22시 45분 EBS1 <건축탐구-집>에서는 “지구를 지키는 집” 편이 방송된다.

△ 7자 모녀의 집

사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 하지만 사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은 더 이상 현재의 이야기가 아니다. 폭우로 대한민국이 잠기고, 폭염으로 대한민국이 타들어 가고 있는 요즘, 병들어 가고 있는 지구를 지키기 위해 지은 두 집을 만나러 간다.

시도 때도 없이 변해가는 기후환경에도 걱정 없이 살기 위해 지은 집이 있다. 마을 진입로 중심에서 팔 벌려 환영하고 있는 듯한 7자 모양 집은 건축가 보라씨가 설계한 집이다. 보라씨는 실험적인 집을 위해 자신 있게 추운 강원도 원주에 어머니와 함께 살 집을 지었다.

좋아하는 온도, 소리, 취향 모두 다르지만, 어머니와 따로 또 같이 살기 위해 공간을 나누어 설계한 파격적인 구조는 성공적이었다. 더위를 많이 타는 딸은 딸의 공간에서, 추위를 많이 타는 엄마는 엄마의 공간에서. 주변의 우려가 더 컸지만, 직접 살아보니 두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완벽한 집이 되었다.

보라씨는 어머니와 오랫동안 살 생각으로 변화하는 기후환경에 더욱 신경 쓸 수밖에 없었다. 폭우에 대비해 경사지붕으로 설계하고, 물이 고여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빗물받이와 홈통은 과감히 없앴다. 점토로 만든 평기와로 지붕을 만들어 빗물로 인한 소음도 줄였다. 또, 지붕과 벽체, 바닥까지 이어지는 단열기법을 이용해 고단열과 고기밀에 더 신경을 썼다. 이뿐만 아니라, 햇빛이 들어오는 방향까지 고려해 여름철 내부로 강렬하게 들어오는 빛을 막기 위해 내부 블라인드가 아닌 외부 전동 블라인드를 설치했다. 살아보니 더 성공적이었던 보라씨의 실험 1호 집을 탐구해 보자!

△ 일석이조 하우스

경기도 평택에 지구 어머니를 위해 애쓰는 두 번째 가족이 살고 있다. 폐차장을 운영하는 부부는 매번 쏟아져 나오는 폐기물을 보고 마음 한구석에서 늘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나라도 지구를 구하자는 마음으로 하나둘 실천하려고 애쓴다는 부부. 우유갑을 씻어 말려 동사무소에서 휴지로 바꿔오고, 손수 뜨개질로 아이들 옷을 만들어 입혔다는 아내 미선씨. 볏짚, 흙 등 천연 재료로만 사용해 집을 짓는 ‘스트로 베일 하우스’를 짓고 싶었으나, 여건이 녹록지 않아 결국 차선책으로 패시브하우스를 선택했다. 지구 어머니를 더 생각하는 아내를 위해 건축 덕후 남편 용태씨는 발 벗고 나서서 패시브하우스를 지었다. 그가 얼마나 집짓기에 진심이었냐면, 건축사에서 취직 제의까지 들어왔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화려하고도 다양한 공간이 있는 외관만 보면 패시브 하우스가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이다. 하지만 보통의 집보다 9kW를 증설한 태양열 집진판을 시작으로, 단열재는 공사하기가 힘들 정도로 두꺼운 25cm로 시공했다. 이를 통해 액티브 하우스이자, 패시브 하우스를 성공적으로 완성해냈다.

또한 가족들의 취향도 포기할 수 없었던 용태씨는 가족들이 대대손손 오래도록 살기를 원했다. 그래서 캠핑 마니아인 부부는 바비큐 그릴에 맞춰 캠핑 데크를 맞춰 설계했고, 마당 층고도 카라반 높이에 맞췄다. 수영 유망주 둘째 딸을 위해 실내 수영장도 만들었다.

에너지를 지키는 ‘패시브’와 사람이 사는 ‘하우스’가 결합하여 진정한 ‘패시브 하우스’를 지은 건축 덕후와 산속에서 자급자족하며 사는 게 꿈이라는 미선씨가 사는 진정한 패시브 하우스를 만나러 가보자!

한편 EBS <건축탐구 집 시즌3>은 집과 사람, 공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시간은 편성정보에 따라 매주 화요일 22시 45분 EBS1에서 방송되며, 재방송은 매주 토요일 17시 EBS1에서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