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 경기도 토론회’ 개최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지난11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 경기도’를 주제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 경기도 토론회’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 경기도 토론회’ 열려 <사진=경기도청>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이 “남북 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시민 사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라며 남북교류협력에서의 지자체와 시민사회 역할을 강조했다. 1대1 대담의 형식으로 진행된 평화토론회에서 남북제재 국면에 아쉬움을 나타내며, 지자체와 시민사회가 남북교류에 앞장서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화영 부지사는 지난달 이뤄진 리종혁 아태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의 경기도 방문 성과를 소개한 뒤 “중앙정부가 닦아 놓은 큰 길을 다져나가는 마음으로 북측 대표단과 논의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북측이 오히려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음에도 지자체가 남북교류에 앞장서는 부분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과 대북제재 국면 때문에 협력이 제한되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종석 전 장관은 “남북관계는 북미관계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중앙정부가 오히려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렵다”라며 “지자체와 시민사회 등 ‘풀뿌리’가 남북교류 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서야만 중앙정부가 미국 측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화영 부지사는 “UN 제재 국면 하에서 할 수 있는 분야에서부터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라며 “단기적으로는 파주-개성 걷기대회 및 마라톤대회를 준비하고 있고, 장기적으로는 임진각에서 개성까지 모노레일을 연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도 질의응답을 통해 남북평화 협력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청소년 교육을 하고 있다는 한 참가자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동질성 회복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남북 청소년들이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행사를 경기도가 앞장서서 마련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전 장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분단과 갈등의 세월이 70년이나 되는 만큼 통일을 외친다고 통일이 되는 것이 아니라 평화가 우선해야 통일을 앞당길 수 있다”라며 “평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는 우선 자주 만나고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자체와 시민사회가 교류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