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수학이 어려운 이유, 아무리 문제를 많이 풀어도 잘 모르겠는 이유는 ‘핵심을 꿰뚫지 못해서’다. 배운 공식과 요령만으로 문제를 풀면 절대 핵심을 꿰뚫지 못한다. 공식과 요령이 수학 공부를 더 어렵게 만들어 수학을 외면하게 만드는 것이다.

깨봉 수학이 알려주는 ‘이미지화해서 생각하는 법’은 수학 개념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꽉 막혀 있던 수학 개념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리기 시작하면, 공식 대입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도 쉽게 풀리고, 무한히 응용도 가능해진다.

또 이렇게 개념 잡는 과정을 습관화하면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깨봉 수학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이 탄탄해진 초등학생이 수능 문제를 풀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학부모 사이에서 먼저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물론 성인에 이르기까지 ‘쉽고 명쾌한 수학의 끝판왕’이라는 극찬을 받는 깨봉 수학의 소문난 수학 공부법을 『수학이 막히면 깨봉 수학(매경주니어북스, 2021.06.25)』에서 만나보자.

수학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구구단 절대 외우지 마라!”, “공식을 외우면 수학을 더 못하게 된다!” 깨봉 수학 대표 조봉한 박사의 주장은 파격적이다.

그는 초등학교 때부터 ‘수포자’가 쏟아져 나오고, 머리 좋은 아이도 수학만은 포기하게 되는 이유가 요령과 공식, 암기로 점철된 수학 교육 때문이라고 말한다.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아이들에게 있어 수학은 이제 ‘언어’와도 같다. 과거 르네상스 시대에는 글을 통해 눈에 보이는 지식을 습득했다면, 앞으로는 수학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은 ‘호기심을 갖는 것’ 그리고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미국 USC에서 인공지능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필립스 미디어센터, 오라클 등 글로벌 IT 기업에 근무하며 AI 전문가로 명성을 쌓은 조봉한 박사는 수학을 배울 때도 호기심을 가지면서 즐거움을 잃지 않는 것이 수학을 잘할 수 있는 쉬운 길임을 증명했다.

깨봉 수학의 ‘이미지로 개념 잡기’로 수학을 공부한 초등학생이 미적분이나 응용된 수능 수학 문제를 척척 풀어내는 모습이 방송에 공개된 이후 학부모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이 책에는 기계적 연산을 생각하는 연산으로 바꾸는 법, 개념을 시각화해 루트와 로그 문제를 5초 안에 풀어내는 법 등 공식 때문에 어렵고 복잡했던 수학을 쉬운 수학으로 바꿔 푸는 과정이 담겼다.

또 많은 중학생이 한 번 배운 뒤에는 기억이 잘 나지 않아 골머리를 앓는 ‘소금물 농도 구하기’ 문제도 복잡한 과정을 전부 생략하고 ‘평균’이라는 보다 쉬운 개념으로 빠르게 푸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시각화’로 수학 개념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하는 과정·방법이다. ‘시간 들여 어려운 공식을 외울 필요 없으며, 수학은 쉽고 빨라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문제 풀이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이다.

[사진출처=매경주니어북스]
[사진출처=매경주니어북스]

저자 조봉한은 혁신적 수학 교육법으로 학부모들의 극찬을 받고 있는 ‘깨봉 수학’의 창시자이다.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SC에서 인공지능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필립스 미디어센터, 오라클 등 글로벌 IT 기업에서 근무하면서 AI 전문가로 명성을 쌓았다.

이후 한국 금융권에 스카우트되어 하나금융그룹 CIO(최연소임원), 삼성화재 부사장 겸 경영혁신실장을 거치며 대한민국 핀테크 1세대를 주도했다.

퇴사하기 10년 전부터는 퇴근 후 날마다 수학 이론을 정리했다. 이렇게 쌓인 3,000여 개의 수학 이론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을 바탕으로 인공지능기술 및 수학적 사고력에 기반을 둔 교육 콘텐츠 벤처기업 이쿠얼키(주)를 설립했다.

현재 이쿠얼키의 CEO로서 수학 원리와 개념의 핵심을 꿰뚫어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깨봉 수학’을 만들었다. 깨봉 수학은 혁신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교육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현재 7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누구나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야 한다는 일념으로 운영 중인 〈인공지능수학 깨봉〉 유튜브의 구독자 수는 16만 명에 이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