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열한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21세기북스, 2023.01.04)』에서는 지금까지 사회과학적 관점으로만 분석되었던 리더십을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생명체의 한 형질로서 조명하고 인류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리더십의 기원과 기능, 필요에 관해 사유할 거리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동물 사회를 유지하는 시스템과 그 시스템을 리드하는 다양한 동물 리더의 모습, 리더십의 진화 모습과 리더가 되는 과정, 불공평한 사회를 유지하는 리더십의 비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동물 리더가 선택한 의사결정 방식, 그리고 사회를 유지시키기 위한 협력의 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공감, 지혜, 정의, 의사결정, 협력” 5가지 진화생물학적 테마로 읽는 리더의 조건을 담았다. 이를 통해 각 사회에 최적화된 리더십을 들여다보고 리더십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와 해결책에 관해 사유할 수 있을 것이다.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생명과학전공 교수이자 내셔널지오그래픽 탐험가인 장이권 교수는, 수년째 대중의 눈높이에서 신비로운 동물의 행동과 생태학에 관한 이야기를 해온 국내 진화생물학계 권위자이다.

그는 구성원의 협력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리더십'이야말로 진화의 산물이라고 역설하며,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생명체의 한 형질로서의 리더십을 재조명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이다.

이 책의 차별성이자 최대 강점은 리더십을 생명체의 한 형질로 다루고,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조명한다는 점이다. 형질이라 함은 피부색, 키 또는 성격과 같이 생명체의 고유 특징이다.

한 생명체의 형질은 보통 뚜렷한 기능이 있고, 환경에 적응해 개인의 생존과 번식의 기회를 증진시키며, 오랜 진화의 과정을 거친다. 마찬가지로 리더십 또한 하나의 형질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능이 있고, 리더와 팔로워의 생존과 번식의 기회를 증진시키며, 오랜 진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이 저자의 핵심 주장이다.

이 책에서는 가모장 사회인 코끼리와 불공평하지만 성공적인 꿀벌 사회 등 다양한 동물 집단과 그 집단에 어울리는 공감의 리더십부터, 게임 이론을 통해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불평등하지만 통합을 이루는 흰동가리, 미어캣 사회를 조명해 불평등한 사회에서 리더가 가져야 할 리더십을 제안한다.

또한 집단의 결속력을 높여주는 개미와 꿀벌의 의사결정 중심 리더십, 협력을 최우선으로 하이에나가 신뢰를 쌓는 법 등 20가지 동물의 리더십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동물의 사회적 특성과 그에 따른 리더십을 반추함으로써 인류가 더 나은 미래로 가기 위해 얻어야 할 절대적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사진출처=21세기북스]
[사진출처=21세기북스]

저자 장이권은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생명과학전공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관장을 역임하였다. 진화적인 관점에서 동물의 행동과 생태를 연구하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탐험가이자 ‘지구사랑탐사대’의 탐험대장이며 시민과학을 이용한 생태학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SERICEO 리더십·경영 프로그램 「정글의 법칙」, EBS 「해요와 해요」, CBS 「장이권의 지금, 자연은」에서 신비로운 동물 세계를 소개하고 있다. 저서로는 『야외생물학자의 우리 땅 생명 이야기』와 『자연덕후, 자연에 빠지다』 등이 있다.

리더십이란 집단생활을 하는 개인들이 결속을 유지하며 공통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적인 조정을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에서는 무리를 이끄는 다양한 동물 리더들을 소개하고,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생명체의 한 형질로서의 리더십을 재조명한다.

리더십의 기원과 기능, 필요에 관한 궁극적인 질문에 대해 탐색해봄으로써 리더십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리더가 갖춰야 할 성장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 책으로 다양한 동물 사회의 리더십을 들여다보고 리더십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와 해결책에 관해 사유해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