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박이수 기자] 평생 교육 장학지원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배움의 의지가 있는 누구에게나 수강료, 시험응시료를 전액 지원해주는 온라인 평생 교육원이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워크넷 고용센터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실업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재직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평생교육바우처), (국가)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과 무관하게 확인절차 없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다. 

한교검 제공 과목을 무료로 수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만 넣으면 된다. 제공 과목으로는 스피치지도사, 독서지도사, 미술심리상담사, 자기주도학습코치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등 총 45과목이 준비됐다.  등 총 45과목이 준비됐다. 또, 단일자격증으로 병원코디네이터,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등의 과목도 제공된다.
 정확한 지원 대상으로는 취업을 준비 중인 취준생,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주부, 직장인, 이직 고려자, 투잡 희망자, 더 이상 취업이 힘들어진 중장년층, 은퇴자, 대학생, 전문가적 취미 활동을 하고 싶은 자 등 일반인 누구나를 대상으로 한다. 이는 어떠한 자격 요건 충족 또는 기타 서류의 구비가 필요치 않다.

현재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을 꿈꾸는 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상담사 분야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는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회에서 여러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는 자들을 상담으로 치유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과정을 수강하면 취학 전 아동의 상담부터 부부상담, 가족 상담 등이 가능해 진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물론 이미 사회복지사거나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활동을 하고 있는 심리 상담 이론에 관심 있는 자 누구나 대상자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교육 관련 교사와 각 교육 기관의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및 노인 회관 교정 시설 종사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 학부모들의 수강이 많아지며 전문가 수준의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방과후에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연령별, 수준별 발달 특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분야도 인기다. 이는 지역사회 복지론, 가족 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과목 이수가 필수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전 이수한 경험이 있다면 증명서 제출 시 바로 자격증이 발급된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유아교육 기관의 원장 및 교사나 정교사 혹은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도 대상이 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초등학교 돌봄교실지도사, 구청, 문화센터 등 전문 강사, 공부방 창업, 프랜차이즈 교육원 창업 및 홈스쿨 창업도 가능해 진다.

이밖에 한교검에서는 토의·토론지도사, 가족심리상담사로, 아동미술지도사, 클레이아트전문가, 아동요리지도사 등의 과목도 제공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