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국강사신문 선정 우수 교육기관 대상 선정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신나는 인생을 원하시나요? 즐거운 인생을 원하시나요? 행복한 인생을 원하시나요? 모두 다 드리겠습니다. 이복자숟가락난타교실로 오세요!”

2023년 한국강사신문 선정 우수교육기관 대상에 선정된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이복자 협회장을 만났다.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는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밥숟가락, 주걱 등을 악기로 사용해 연주하는 ‘숟가락난타’를 지도한다. 실용숟가락난타 2급지도자 123명, 실용숟가락난타 1급지도자 136명, KOREA숟가락전문강사 3명, KOREA숟가락지도자양성사 3명 등 강사를 배출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숟가락난타 초대연주, 음악회, 버스킹, 봉사연주 등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수의 TV 방송 출연 등으로 숟가락난타 보급에 힘쓰고 있다.

Q. 2023 우수교육기관 대상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21년 한국강사신문 최고 명강사에 선정되고, 2023년 우수교육기관 대상으로 선정되어서 정말 영광입니다. 1900년대 초 헝가리에는 오스트리아의 지배에서 벗어난 직후 자국의 문화가 황폐하여 문화적인 정체성을 찾는 노력이 시도되었습니다. 그 즈음에 졸탄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라는 한 음악가의 영향으로 전 국민이 음악을 즐길 줄 아는 사람으로 교육하여 국가관과 민족관을 변화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저도 1인 1악기시대에서 1인 다악기시대로 악기를 권장하고 있는 시대적인 흐름에 숟가락난타를 국민악기로 보급하고 싶습니다.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가 우수교육기관 대상에 선정됨으로써 국민들에게 숟가락난타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지고, 국민들의 정신건강에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너무 기쁩니다.

대전 KBS 아침마당 출연
대전 KBS 아침마당 출연

Q.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밥숟가락을 악기로 사용해서 연주하는 숟가락난타를 지도하고, 숟가락난타지도자, 전문강사, 지도자들을 배출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고래음악회, 깨어나라성곽도시, 태화강연등축제, 우시산국축제 등 다양한 무대공연, 길고양이인식개선 초청공연, 버스킹으로 활발한 공연활동과 주간보호센타,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봉사연주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생활 용품인 숟가락이라는 간단한 악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게되어 MBC 살맛나는세상, KBS 대전아침마당, SBS 모닝와이드, UBC 좋은날 좋은시간에 소개되었어요. 그리고 KBS 1 황금연못 주인공이 되어 출연하고, CBS울산방송소울라디오, 울산신문, 시사코리아뉴스, 경남일보등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자료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자료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Q.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는 언제 어떤 계기로 운영하게 되셨나요?

저의 제1의 직업은 음악학원장이었습니다. 평생 악기지도를 하는 일을 해왔는데, 많은 사람들이 악기연주의 로망을 가지고 있지만,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인내하지 못하고 중도 포기하는 것을 많이 보고, 누구나 쉽게 배워서 즐길 수 있는 악기를 보급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품고있었어요.

제 나이가 60이 되자 ‘이제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자. 음악에서 소외된 사람들까지 음악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보자’하는 생각을 하고 숟가락난타협회를 운영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숟가락난타 공연모습 [사진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숟가락난타 공연모습 [사진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숟가락난타 공연모습 [사진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숟가락난타 공연모습 [사진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숟가락난타 공연모습 [사진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숟가락난타 공연모습 [사진출처=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Q.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의 교육 철학 및 교육 사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교육철학은 ‘잘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당하지 못한다’는 말처럼 ‘악기를 잘 연주하는 것도 좋지만, 악기를 즐기면서 연주하자’ ‘남녀노소 누구나 악기의 연주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자’입니다.

수업종류는 왕기초반, 지도자자격증반, KOREA숟가락난타전문가반, KOREA숟가락난타지도자양성사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으로 교육장의 거리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티쳐블 강의싸이트 등 다양한 교육형태 수업을 통해 누구나 마음먹으면 수업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자격과정이 있다면 소개바랍니다.

다른 악기를 연주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은 단기자격증과정으로 4주과정, 2주과정, 10시간 속성과정이 있습니다. KOREA숟가락난타전문가반은 전문적인 테크닉과 기량을 쌓을 수 있으며, KOREA숟가락난타지도자양성사반으로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기량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복자숟가락난타협회’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Q.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경로당 숟가락난타수업 후에 평생을 악기를 만져본 적이 없었던 어르신들께서 숟가락난타연주로 자신감을 가지고 무대공연과 초청공연까지 하고 난 뒤 너무너무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고 정말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숟가락난타교육을 이수하여 강사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새로운 일자리가 생겼다.” “삶의 패턴이 완전 바뀌었다.”라며 고마워할 때, 숟가락난타악기의 매력을 많은 분들과 공유할 때 뿌듯함과 보람을 느낍니다.

Q.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면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 3가지는 무엇인가요?

“숟가락을 잡을 힘만 있으면, 박수칠 능력만 있으면 숟가락난타 연주를 할 수 있다”는 슬로건으로 숟가락난타협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째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악기연주를 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것입니다. 둘째 지속적인 교육안 업데이트와 작품 장착을 유지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교육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셋째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고 재미있게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통해 숟가락난타가 정체되지 않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숟가락난타가 국민악기가 되어, 악기연주의 기쁨을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숟가락난타가 국민악기가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애쓰고자합니다. 많은 관심바랍니다. 아자! 아자! 화이팅!!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