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28일(화) 16시 1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중점 사항>

○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 새벽부터 낮 사이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는 비 또는 눈이,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짙은 안개>

○ 오늘(28일) 밤(21시)부터 내일(3월 1일) 오전(10시) 사이 인천.경기서부와 충남권, 전북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와 교량(서해대교, 인천대교, 영종대교 등)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또는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건조>

○ 서울.경기내륙과 강원영서남부, 강원영동, 충청권내륙, 전북북부내륙, 일부 전남권, 경상권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건조하겠습니다.

-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산불을 비롯한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3월 1일) 새벽부터 낮 사이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내리는 양이 적어 건조특보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하늘상태 및 강수>

○ (하늘상태) 오늘(28일)은 전국이 차차 흐려지겠고, 내일(3월 1일)은 전국이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모레(3월 2일)는 전국이 맑겠습니다.

○ (강수) 내일(3월 1일) 새벽(00~06시)부터 오전(09~12시) 사이에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는 비 또는 눈이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고, 서울.인천.경기서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내일(3월 1일) 새벽(00~06시)부터 낮(12~15시) 사이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과 남부지방(남해안 제외)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 (3월 2일) 울릉도.독도: 1~5cm

- (3월 1일) 강원영서: 1cm 미만

* 예상 강수량(3월 1일)

- 제주도, (3월 1~2일) 울릉도.독도: 5~10mm

- 경기동부, 강원영서, 남해안: 1mm 내외

- 서울.인천.경기서부, 충청권, 남부지방(남해안 제외): 0.1mm 미만 빗방울

<기온>

○ 내일(3월 1일) 낮까지 따뜻한 남서풍이 불면서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5~4도, 최고기온 7~12도)보다 조금 높겠으나, 내일 저녁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모레(3월 2일)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 특히, 모레(3월 2일) 아침 기온은 내일보다 5~8도가량 낮아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더욱 낮아 춥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내일(3월 1일) 아침최저기온은 1~8도, 낮최고기온은 8~14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3월 2일) 아침최저기온은 -7~2도, 낮최고기온은 5~10도가 되겠습니다.

<유의 사항>

○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은 내일(3월 1일) 새벽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내일(3월 1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습니다.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는 내일(3월 1일) 새벽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다시, 내일(3월 1일) 밤부터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모레(3월 2일) 새벽에는 남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에도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3월 1일) 낮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도로 살얼음, 가시거리) 내일(3월 1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오늘(28일)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내일(3월 1일)과 모레(3월 2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으나, 내일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 남해안과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사진출처=기상청]
[사진출처=기상청]

<기상특보>

o 강풍주의보 :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태백,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정선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경북북동산지),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

o 건조주의보 : 경기도(가평, 성남, 구리, 남양주, 양평),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태백,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영월, 정선평지, 원주,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충청북도(청주, 영동), 전라남도(구례, 보성, 여수, 광양, 순천, 장흥, 강진), 전라북도(무주, 익산),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제외), 경상남도(함안, 하동, 고성 제외),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울산

[사진출처=기상청]
[사진출처=기상청]

<예비기상특보>

(1) 강풍 예비특보

o 03월 01일 밤(18시~24시) : 서해5도, 전라남도(흑산도.홍도)

(2) 풍랑 예비특보

o 03월 01일 밤(18시~24시) :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동해중부앞바다, 동해중부안쪽먼바다, 서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서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서해중부안쪽먼바다, 서해중부바깥먼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