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이커머스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강중구 강사를 만났다.

강 강사는 온라인 신규 사업에 대해 전반적인 프로세스 구축과 쇼핑몰 운영 관리에 대해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이커머스 비즈니스 및 강의를 하고 있다. 강 강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강의를 하고 있는 강중구 입니다. 저는 제조사부터 할인점, 종합몰, 홈쇼핑, 소셜커머스에서 MD 및 팀장으로 재직을 하였으며 온라인 신규사업에 대해 전반적인 프로세스 구축과 쇼핑몰 운영 관리에 대해 오랜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농협이라는 큰 조직에서도 이커머스 전문가로 영입되어 온라인 신사업 구축이라는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만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영업채널을 확대하는 것으로 인지 되는 것보다 이를 사업화하기 위해 전사적인 협업라인과 상품적인 대응이 필수적으로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되어져야 하는 부분과 이를 위한 조직 빌딩을 효과적으로 해야만 빠른 성장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을 경험하였습니다.

점점 가열화 되고 있는 쇼핑 시장에서 동종업계, 경쟁사들과 차별화가 되지 않는다면 고객들에게 유용하고 가치가 있는 상품이 있더라도 판매가 되지 않는 것을 몸소 체험해 왔습니다.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이나 미입점 되어 있는 상품을 소싱하여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내고, 우수 협력사 발굴을 통해 매출 창출과 수익을 개선 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이커머스 비즈니스 및 강의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코로나 및 펜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이 어려워져 소상공인, 1인 창업기업들이 온라인 유통 창업 및 이커머스 사업을 통해 판로개척을 하고 있지만 채널 진입 방법과 신규 쇼핑몰 개설, 마케팅, 상품기획, 광고 등의 방법을 몰라 판매에 애로사항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D(Merchandiser)로 활동하며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등의 정부지원 사업을 통해 교육이나 컨설팅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소상공인, 1인 창업기업 중소기업 등에 온라인 판매에 대한 교육이나 컨설팅으로 사업에 도움을 드릴수 있는 기회가 생겨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유통 경험과 저만의 노하우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고 그 결과물이 매출로 이어졌을 때 큰 보람이었고 성취감도 높았습니다.

Q. 하시는 강의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이커머스와 관련 된 전반적인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창업이나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분들이 온라인 판매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온라인 시장 현황과 트랜드, 이커머스 채널의 대한 특성과 판매 로직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모션 기획이나 제안서 작성, 가격설정, 손익분석, 검색광고, 영업 방법 등 온라인 사업을 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도 컨설팅과 병행하며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 개설과 상품등록, 인기검색어 추출, 쇼핑 검색 광고, 프로모션 제안,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판매 활성화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톡 스토어, SNS 커머스에 대해서도 강의를 하고 있으며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어떤 조건을 갖추고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지도 시장조사 방법이나 상품기획 등 다양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쿠팡, 네이버, 카카오, 지마켓, 마켓컬리, 배달의민족 등의 MD 실무경험도 함께 설명을 드려 온라인 메카니즘을 교육자분들이 알기 쉽게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Q. 이커머스를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무엇부터 해야 하나요? 쇼핑몰창업, 스마트스토어, 카카오톡스토어 등 판매처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커머스를 처음 시작 하시는 분들은 쇼핑몰 창업,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통해 이커머스의 사업구조와 수익구조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이커머스 트랜드는 어떻게 변화 되고 있는지, 이커머스 시장 경쟁에서는 무엇이 중요한지, 미래의 커머스를 이끌 플랫폼은 어디인지를 파악하여 판매하는 제품이 해당 플랫폼에 적합한지도 파악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채널을 선택하는 기준보다는 신제품뿐인 경우 크라우드 펀딩에서 인큐베이팅을 하거나 스마트스토어, 카카오톡스토어를 먼저 구축을 하고 온라인 판매를 시작해야 합니다. 추가로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 입점을 하여 광고와 프로모션으로 매출 볼륨을 키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외부 플랫폼 보다는 수수료가 없는 자사몰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Q. 이커머스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커머스 프로세스는 사전 SNS마케팅(리뷰 생성) > 상세페이지 제작 > 판매가격 설정 > 쇼핑몰 선택 및 입점 > 상품 등록 및 관리 > 마케팅(검색광고)을 위한 유입 > 출고 및 주문관리 > 정산관리 > C/S 의 순으로 반복 진행 됩니다.

첫째 온라인 사이트에 상품 등록을 하고 이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자(고객)의 타겟층과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진 후에 그에 맞는 상품을 등록 및 관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온라인 채널별 상품을 등록 및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둘째 마케팅입니다. 각종 매체(TV, 신문, 웹, PC, 모바일 블로그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상품에 대한 판매가 이루어지기 전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보통 마케팅팀에서 기획과 설계가 이루어지나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별도의 마케팅팀이 없기 때문에 대표자 또는 영업담당자가 직접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SNS를 통해 제휴 마케팅을 통해 유입을 시키는 방법 또한 이러한 마케팅 업무 중 중요한 부분입니다.

셋째 유입된 고객(소비자, 구매자) 구매하는 주문관리 업무로, 이는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을 보고, 주문하는 단계입니다. 주문(구매)을 통해 배송이 완료 되면 소비자는 상품을 받아서 구매완료(구매확정)을 합니다. 반대로 주문 후 주문 취소처리 또는 배송 완료된 상품을 교환이나 반품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관리는 단순히 소비자가 구매(주문)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문한 상품의 처리 프로세스 중 구매확정, 취소, 교환, 반품 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입니다. 무한적으로 상품을 등록 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에서는 상품 노출이 최상위로 되어야 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있어야 판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이커머스 온라인 유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너무 포괄적인 질문이라 요약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판매채널이 많아지면서 제조사에서 직접 유통할 수 있는 이커머스 채널과 벤더(Vendor)를 통해서 이커머스 채널과의 간접 유통을 하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이커머스 채널에서 가격 경쟁이 워낙 치열한 시장이다 보니 플랫폼별로 프로모션들을 기획하고 채널의 MD들에게 제안을 하여 노출을 시키는 방법을 많이 활용합니다. 또한 신규 거래처를 탐색하고 신규 입점 후 검색(CPC)광고나 배너광고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각 채널별 특성에 따라 프로모션과 광고를 믹스하여 상품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전문몰, 종합몰(온오프병행, 홈쇼핑), 복지몰, B2B몰 등 채널별 특성에 따른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판매채널이 구축이 되면 인플루언서 커머스,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유통 경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커머스로 유통을 희망하거나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창업기업, 중소기업 등이 있다면 저만의 노하우로 전문적인 강의나 컨설팅으로 매출 실적이 개선 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앞으로 이커머스 뿐만아니라 라이브커머스도 진행하는 방법이나 상품기술서 작성, 방송 프로세스에 대해 교육을 추가하여 ‘이커머스+라이브커머스’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