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성·공익성·실험성 대폭 강화
-편성 시간 30% 이상 교체, 16개 신규 프로그램 선보여
-평생교육 콘텐츠 매일 3시간 방송 파격 편성, 미래 한국을 위한 50부작 다큐
-OTT형 유아·어린이 교육 콘텐츠 강화, 대형 교육 콘텐츠 신설

2023 EBS 개편 설명회_김유열 사장 [사진출처=EBS]
2023 EBS 개편 설명회_김유열 사장 [사진출처=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EBS가 확 달라진다. 오는 4월 3일부터 EBS (사장 김유열)는 새롭게 기획된 총 16개의 신규 프로그램을 선보임으로써 편성 시간의 30퍼센트 이상을 탈바꿈하는 대대적인 편성 혁신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매일 3시간씩 방송될 <EBS 평생학교>를 선두로, 한국 사회의 시대적 과제 해결을 위한 <다큐멘터리 K>, 어린이의 문해력을 높일 <똑똑 문해력 박사> 등 교육성을 강화하는 콘텐츠를 대거 편성한다. 또한 세계사를 바꾼 인물을 탐구하는 <인물사담회>, 의학계의 어벤져스를 꾸려 건강 한국을 도모하는 <귀하신 몸>,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꿈꾸는 <숲이 그린 집> 등 친근하면서도 파격적인 교육 콘텐츠가 시청자를 찾아간다.

변화의 목표는 ‘새로운 시대, 시청자 요구에 대한 응답’이다. 이번 대규모 편성 개편을 위해 EBS는 1년 가까이 준비해 왔다. 지난해 봄부터 EBS는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해 급변하는 시청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범람하는 콘텐츠 속에서 시청자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를 고민해왔다.

2023 EBS 개편 설명회_김광호 편성센터장 [사진출처=EBS]
2023 EBS 개편 설명회_김광호 편성센터장 [사진출처=EBS]

김광호 편성센터장은 그 고민의 결과가 이번에 선보일 16개의 새로운 교육 콘텐츠라고 말한다. 김 센터장은 “OTT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콘텐츠의 양이 늘어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찾아보기 힘든 부정적인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EBS는 교육 콘텐츠를 누려야할 시청자의 권리를 되찾는데 주력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수신료, 그 이상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다”고 밝혔다.

2023년 EBS 봄 대개편은 4개의 큰 영역으로 나뉜다. 우선 ‘평생교육 콘텐츠의 파격적 편성’이다. 전 국민 평생 교육 시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교육 콘텐츠로부터 소외받는 시니어 층을 위해, 평생교육법을 바탕으로 7개 주제로 나눈 신규 대형 프로그램 <EBS 평생학교>를 준비했다.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하루 3시간 방송의 파격적 편성이 주목할 만하다.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에 전편을 탑재해 시청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EBS는 한국 사회가 당면한 과제를 분석하고 미래를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총 50부작 이상으로 준비 중인 <다큐멘터리 K>는 인구 절벽, 독서율 저하, 교육 격차 등 한국 사회가 처한 3대 위기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이미 지난해 봄부터 기획과 촬영에 돌입했으며, 오는 4월 19일부터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연속 방송된다.

[사진출처=EBS]
2023 EBS 개편 설명회 [사진출처=EBS]

세 번째는 OTT형 유아·어린이 교육 콘텐츠 강화다. 모바일 중심으로 유아·어린이의 시청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방송 문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포맷으로 꾸민 ‘처음 시리즈’를 기획·방송한다. 커리큘럼에 기반한 <곰끼와 처음 수학>, 과학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처음 타요, 씽씽씽>, <웃기는 처음 영어> 등 누리과정에 기반한 인지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편성하여, 학부모는 물론 유아·어린이 시청자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간다.

마지막으로 저녁 프라임 시간대 모든 연령의 시청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방송하여,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세계 역사를 뒤흔든 인물을 집중 조명하는 <인물사담회>, 지식인과 셀럽이 함께 떠나는 문명사 여행 <만국견문록>, 중장년층 건강 예방 솔루션 프로그램 <귀하신 몸>, 자연 속 나만의 집을 짓고 사는 지구촌 사람들의 이야기 <숲이 그린 집> 등이 지상파 교육 콘텐츠의 새 장을 연다.

EBS는 지난 수년간 치열한 콘텐츠의 경쟁 속에서도 <다큐프라임>, <지식채널e>,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자이언트 펭TV> 등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 콘텐츠를 끊임없이 기획·제작해왔다. 콘텐츠 대변혁의 시대에 EBS의 이번 봄 개편이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주목된다.

▣ 평생교육 콘텐츠 파격적 편성

EBS 평생학교 [사진출처=EBS]
EBS 평생학교 [사진출처=EBS]

<EBS 평생학교>

○ EBS 1TV 4월 3일 첫 방송, 매주 월~목 오후 1시 ~ 4시

○ 2023년 4월 3일 첫 방송되는 <EBS 평생학교>는 ‘학교교육을 보완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에 이바지함’이라는 EBS의 설립 취지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려는 신개념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45% 이상을 차지하는 1950년~1970년대 생 성인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EBS 평생학교>는, 건강심성(health & mind), 레저생활스포츠(leisure & sports), 생활문화(craft), 문화예술(art & culture), 기능적 소양(skill), 인문학적 교양(humanities), 한글생활문해(Korean languages)라는 7개 영역의 실용적 교육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이는 [평생교육법]에서 국민의 기본권으로 보장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다. <EBS 평생학교>는 매월 12개의 강좌가 제공되며, 각 강좌는 8강으로 구성된다. 시청자에게 우선 선보일 강좌는 아래와 같다.

○ 김태균의 ‘친절한 주치의-고지혈증’, 이동섭의 ‘리얼 여행 가이드-파리 가기 전에’, 신상훈의 ‘배워서 바로 써먹는 소통의 기술’, 백종우의 ‘시니어 스마트폰 필살기’, 명로진의 ‘고전 읽기’, 김순렬의 ‘친절한 주치의-음식이 보약이다’, 박종진의 ‘필기구의 오묘한 세계’

▣미래 한국을 위한 비전 제시

<다큐멘터리 K>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 EBS 1TV 4월 19일 첫 방송, 매주 수,목 밤 9시 55분 ~ 10시 50분

○ 인구절벽, 독서율 저하, 학력 격차 등 대한민국이 당면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3대 과제 해결 프로젝트(저출생 극복, 독서 진흥, 교육 혁신)로 대규모 시리즈로 제작된다. 구체적 팩트 중심의 취재형 교육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사회적 어젠다를 주도 및 설정한다. 방송 전후 학계 및 유관 단체와 협력하여 관련 이슈 확산시키고 캠페인을 전개하여 대국민 인식 전환 및 한국 사회 도약에 기여한다.

<다큐멘터리 K – 저출생(10부작)>에서는 저출생 현상이 지금의 추세로 계속될 경우 우리가 맞이하게 될 변화를 교육, 경제, 노동, 국방, 복지 등 다양한 분야를 중심으로 시뮬레이션해 본다. 대한민국 평균 가정의 결혼·출산·양육비를 계상해보는 프로젝트를 통해 어려움의 실체를 들여다보고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환경과 아이들이 살기 좋은 아동친화 사회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제도적 대안을 모색한다.

<다큐멘터리 K - 독서 프로젝트(10부작)>은 뇌과학, 심리학 등 최신의 과학 이론을 통해 ’읽기‘의 과학적 과정을 탐구하고, 읽고 싶어도 도저히 읽히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독서법‘을 제안한다. 문해력 저하와 그로 인한 불통의 상황이 자주 불거지는 요즘, <독서 프로젝트>는 우리 사회 기저에 잠재한 소통의 문제를 풀어내는 최선의 해결책이며 미래 경쟁력 확보에 기틀이 될 것이다.

<다큐멘터리 K - 세계의 교육(10부작)>에서는 핀란드, 미국, 싱가포르 등 세계 8개국 교육 현장에 국내 최고 교육 전문가들이 등장하여 대한민국 미래 교육의 비전을 제시한다. 전 세계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해외 명문대학교까지, 뜨거운 세계의 교육 현장을 방문해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시도한다.

<다큐멘터리 K – 대학(5부작)>은 대한민국이 당면한 국가 현안을 ‘대학혁신’이라는 교육의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인한 지역소멸위기, 경제위기로 인한 고용불안정, 미래 사회를 위한 인재양성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대학 및 기업 채용 현장을 밀착 취재한다. 현재 대학교육을 혁신할 수 있는 창조적 패러다임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 성장 어젠다를 제시한다.

<다큐멘터리 K – 교육격차(5부작)>에서는 5개국(한국, 미국, 일본, 독일, 덴마크) 총 2,800명의 20대 청년을 대상으로 <교육격차와 공정성 인식>에 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다.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들의 구체적인 증언과` 현장 취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육 격차 해소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다큐멘터리 K - 교과서 혁명(3부작)>은 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하고 사교육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는 지금, ‘우리의 교과서는 과연 미래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핵심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교육 비전에 걸맞은 교과서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이를 위해 한국, 핀란드, 독일의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고, 우리 교과서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살핀다.

<EBS 다큐프라임>

○ EBS 1TV, 매주 월~화 밤 9시 55분 ~ 10시 50분

○ 역사, 경제, 과학, 환경, 자연, 사회를 총망라한 대한민국 대표 교육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 <종의 운명(3부작)>(8월 7,8,14일 방송)에서는 멸종 직전에 몰렸던 시베리아 호랑이, 약재로 이용돼온 뿔 때문에 멸종으로 몰린 코뿔소, 고산의 유령이라고 불리는 눈표범 등 자연에서 비슷한 생태적 지위(ecological niche)를 가진 종들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생태계에서 인간의 역할과 책임을 생각해 본다.

○ <쿠킹 포 유(5부작)>(6월 26일~7월 10일 방송)은 인도와 한국, 몽골, 태국, 말레이시아의 5개국이 협력한 국제공동제작 다큐멘터리다. 각국의 로컬 푸드를 통해 우리에게 음식이란, 또 함께 먹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그 안에는 어떤 마음과 철학이 담겨 있는지 살핀다. 소박한 일상의 음식에 담긴 진짜 맛, ‘본심/진심’을 발견하는 맛있는 여정을 떠난다.

○ <날씨의 과학(3부작)>(9월 방송)은 날씨를 통해 과학의 본질을 들여다보고, 자연 변동성보다 커진 인간의 영향력을 조명해보는 다큐멘터리다. 급변하는 날씨로 인해 심도 있는 기상 정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졌다. 기상 과학을 통해 날씨, 기후, 지구 시스템을 알아본다.

○ <커넥션(2부작)>(10월 방송),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그 어떤 생명도, 그 어떤 물질도 홀로 존재할 수 없다. <커넥션>은 ‘종과 종’ 사이,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관계’를 주인공으로 하는 자연다큐멘터리다.

○ <수명전쟁(3부작)>(11월 방송)은 '건강'과 '수명 연장'이 지상 최대 과제가 된 사회에서, ‘죽음’과 ‘노화’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들과 딜레마적 상황을 다루는 다큐멘터리다. 이를 통해 인간의 몸은 과연 완벽한 건강과 영원한 삶을 얻을 수 있을지 고찰해본다.

○ <돈의 얼굴(6부작)>(2024년 1월 방송)은 돈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통해 금리의 비밀부터 암호화폐까지 혼돈의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돈의 진짜 얼굴을 추적하는 경제 대기획 다큐멘터리다. 지금껏 나만 몰랐던 돈의 흐름과 원리를 보여주고, 평생 ‘돈의 민낯’을 찾아 헤매온 사람들의 철학을 통해 돈의 속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고향민국>

○ EBS 1TV 4월 17일 첫 방송, 매주 월~금 저녁 7시 20분 ~ 7시 50분

○ 우리가 태어나고 자라온 곳, ‘고향’은 언제나 그립고 설레는 말이다. ‘고향민국’은 대한민국 방방곡곡 각 마을 고유의 자연과 삶, 역사, 인물, 문화를 1주일에 1지역씩 밀착 취재하여 잊혀져 가는 고향의 감성과 지역의 가치를 발굴, 소개한다. 가족, 이웃, 그리고 우리 동네. 바로 정겨운 ‘고향’의 얼굴들이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 더 큰 세상으로 나가면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은 고달픈 일상에 묻혀 점차 잊혀져 간다. 그러나 최근 길고 지루했던 팬데믹 이후로 고향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따라서 <고향민국>은 바쁜 일상 속에서 잊혀져 가는 우리 고향의 정다운 풍경들, 따뜻한 위안이 되던 보석 같은 이웃들의 안부를 밀착 취재하여 숨겨진 고향의 맛과 멋, 흥을 소개함으로써 고향과 지역의 가치를 발굴 소개한다.

▣ OTT형 유아·어린이 교육 콘텐츠 강화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똑똑 문해력 박사>

○ EBS 1TV 4월 3일 첫 방송, 매주 월~금 오후 4시 10분 ~ 4시 40분

○ 학업성취도는 물론 소통 능력의 핵심으로 문해력이 주목받고 있다. 문해력 열풍을 주도해온 EBS가 이번에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 저학년 학생까지 아우르는 어린이 대상 문해력 기초체력 증진 프로그램 <똑똑 문해력 박사>를 런칭한다. <똑똑 문해력 박사>는 어린이 문해력을 종합적으로 키워주기 위해 프로그램을 3개 주제로 나누어 매일 블록편성해서 방송한다.

‘어휘’ 편은 어린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단어를 똑똑 선생님과 함께 배우고 문장으로 완성해본다. ‘속담과 관용어’ 편은 실생활에서 많이 활용되는 속담, 익숙한 단어들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관용적 표현을 그림으로 재미있게 알아본다. 끝으로 ‘이야기’ 편은 동화와 고전의 줄거리를 살펴보고 아이들 스스로 이야기 속 숨은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줄 예정이다.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웃기는 처음 영어>

○ EBS 1TV 4월 5일 첫 방송, 매주 수 오전 8시 35분 ~ 8시 50분

○ 넋 놓고 보다 보니 영어가 된다? 이렇게 웃기는 영어는 처음이야! EBS ‘처음’ 시리즈의 영어 콘텐츠인 <웃기는 처음 영어>는 처음 영어를 접하는 유아·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영어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초기 영어교육 콘텐츠다. 영어에 대한 교과서적 접근이 아닌, 일상의 대화 도구로서의 ‘영어의 언어적 측면’을 최대한 살려 일상에서 접할 법한 시츄에이션을 활용해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그날의 주요한 표현들을 노래로 정리함으로써 즐거우면서 교육적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선한 성격에 의욕에 넘치지만 이상하게도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주인공 MR. RED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에피소드로 영어를 배우는 <웃기는 처음 영어>의 주인공은 대한 외국인 및 유튜브 콘텐츠로 유명세를 얻고 있는 ‘폴 서울’ (폴 알렉산더 푸르니에)이 맡아 그의 개그감을 마음껏 뽐낼 예정이다.

<곰끼와 처음 수학>

○ EBS 1TV 5월 11일 첫 방송, 매주 목 오전 8시 35분 ~ 8시 50분

○ 미래를 책임질 세대의 수학적 역량을 탄탄하게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수학의 재미와 필요성은 처음 수학을 접할 때부터 알려주어야 한다. 우주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주어진 임무들을 수학으로 해결하는 ‘곰끼’ 요원의 모습을 통해 더 친밀한 수학적 경험을 전달한다. 재미있는 놀이와 실생활과 가까운 이야기로 아이들의 처음 수학과의 조우를 즐겁게 만들어 준다.

머나먼 우주 어딘가에 있는 ‘누구나별’의 ‘누구나요원학교’! 우주의 평화를 위협하는 온갖 사건을 해결하는 요원들을 키우는 이 학교에서 지금 가장 인기 있고 유명한 요원은 바로 ‘곰끼’다. 곰같이 거대한 덩치와 어울리지 않는 빠른 스피드와 지치지 않는 에너지로 수많은 사건을 해결해왔다. 하지만! 이런 ‘곰끼’요원에게도 믿기지 않는 과거가 있다는데!? 초보 요원 시절 ‘곰끼’는 유난히 수학에만 약해 임무의 중요한 순간에 위기에 빠지곤 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느리더라도 한걸음 한걸음 정진해 우주 최고의 요원이 된 곰끼! 요원학교의 ‘토토’, ‘끼끼’요원은 이런 곰끼의 과거 임무 수행영상을 통해 요원 꿈나무들을 가르치고 ‘곰끼’의 꺾이지 않는 마음을 전달한다. “너도 할 수 있어! 아니, 누구나 할 수 있어! 우주 평화요원!”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처음 타요 - 씽씽씽>

○ EBS 1TV 4월 7일 첫 방송, 매주 금 오전 8시 35분 ~ 8시 50분

○ 아이들의 과학적 상상력을 증진하기 위한 본격 탈 것 체험 프로그램! ‘대한민국에 소환된 조선 선비가 조선으로 돌아가기 위해, 다양한 탈것들을 타보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탐구’하는 컨셉을 가지고 제작한다.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을 경찰차와 ATV(산악오토바이)를 시작으로 포클레인, 사다리차, 수륙양용버스, 열기구 등 이색적이고 다양한 탈 것들을 다룰 예정이다. 또한 기존 유아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었던 탈것들의 화려한 그림과 현장감 넘치는 출연자들의 애드립 연기를 바탕으로, 탈것 체험에서 그치지 않고 과학 원리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준비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체험하며 배울 선비 ‘박휘’역에는 KBS 개그맨 유영우가 단독 MC로 나서며, 박휘를 도와줄 캐릭터 ‘타방이(타이어가방)’ 역할로는 EBS 공채 성우 김단이 현장에서 목소리 연기를 한다.

<국산 신규 애니메이션>

○ <뿡뿡빵빵 부부맨(매주 월~화, 오전 7시 45분 ~ 8시)>은 씩씩하고 명랑한 딸 다섯 살 보니, 살짝 허당기가 있지만 다정한 주부 아빠,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 엄마, 귀여운 아기 요니, 그리고 똑똑한 반려견 골디 가족의 일상을 다룬다. 기존의 애니메이션 속 가족의 모습과는 다르게 일상 속에 집안일과 육아를 전담하느라 고군분투하는 아빠, 야근하며 바쁘게 일하는 엄마의 모습을 담아냈고, 성역할의 고정관념이 없어지고 있는 요즘 시대 가족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 <엄마 까투리(매주 수~목, 오전 7시 45분 ~ 8시)> 시즌5는 귀여운 꺼병이 사남매가 동물친구들과 함께 매 회마다 뮤지컬 무대를 선보이며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꺼병이들이 숲속에서 겪는 즐거운 일상의 이야기를 뮤지컬로 풀어내고 노래와 율동 장면으로 화면을 채워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느낌을 많이 살렸다.

○ <출동! 슈퍼윙스(매주 월~화, 오전 8시 20분 ~ 8시 35분)> 새 시즌은 귀여운 슈퍼펫들이 미니베이스를 타고 전 세계를 누비며 이야기의 폭과 재미를 더욱 넓혀나간다. 호기심 많은 슈퍼펫들을 태우고 세상을 여행하는 미니베이스는 우주와 시공간까지 넘나드는 모습을 보이며 더욱 다양하고 독특한 이야기를 선보인다. 또, 청소전문팀인 샤인과 마크, 여행을 사랑하는 엘리 등 새로운 슈퍼윙스가 등장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대형 교육 콘텐츠 신설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인물사담회>

○ EBS 1TV 4월 17일 첫 방송, 매주 월 밤 10시 50분 ~ 11시 40분

○ 역동적인 세계사, 그 뒤엔 시대를 풍미한 ‘이 사람’이 있었다! 현재 TV에는 역사 프로그램이 흘러넘친다. 그러나 한 인물을 집중적으로 다룬 프로그램은 없었다. 이에 우리는 세기의 업적을 세운 영웅을, 세계사를 뒤흔든 인물을 본격적으로 파헤쳐보고자 한다.

그들의 일대기, 업적과 과오, 사생활, 밝혀지지 않은 비밀 등 한 인물을 통해 동시대의 역사와 시대 환경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그들의 인생은 현시대의 거울이 되어, 현재 우리가 품은 질문과 고민의 실마리가 될 것이다.

-1화 <냉전을 녹인 소련 대통령, 바보 고르바초프> (미하일 고르바초프)

-2화 <당신은 테슬라를 모른다> (니콜라 테슬라)

-3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스티브 잡스)

<만국견문록>

○ EBS 1TV 6월 7일 첫 방송, 매주 수 밤 10시 50분 ~ 11시 40분

○ 그동안의 여행이 힐링과 여유를 만끽하기 위한 느낌표! 여행이었다면, <만국견문록>은 인문학적 질문이 있는 물음표? 여행이다. 현재 그 나라를 상징하는 이슈는 무엇인지, 그 나라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사실인지, 그들의 가치와 철학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한 화두를 가지고 떠나 나름의 답을 찾는 지적 문명사 탐구의 여정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만국견문록>에 화두를 던지는 이들은 과연 누구인가? 바로, 지적호기심 충만하고 여행을 사랑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그들만의 지식과 관점으로 새로운 문명사 여행을 제안한다. 눈과 입이 즐거운 여행에서 이제는 머리도 즐거운 여행으로 그들과 함께 지적 문명사 탐험을 떠나는 것이다.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귀하신 몸>

○ EBS 1TV 5월 13일 첫 방송, 매주 토 밤 9시 45분 ~ 10시 35분

○ <귀하신 몸>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맞춰, 내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메디컬 솔루션 프로그램이다. 100세 시대를 맞이했지만, 고혈압과 당뇨, 허리 통증, 악성 변비 등 만성 질병은 여전히 현대인을 괴롭히고 있는 현실! 오천만 국민의 ‘귀하신 몸’을 책임지기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명의와 식품영양학 박사, 운동 전문가로 구성된 의학계 어벤져스가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심각한 질환에 빠지기 ‘전’ 단계의 환자들을 만나, 맞춤 식습관과 운동법 등 병을 막을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어벤져스가 제안한 방법을 실천했을 때 환자들에게는 과연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그 놀라운 결과가 매주 시청자들에게 공개된다.

<숲이 그린 집>

○ EBS 1TV 4월 8일 첫 방송, 매주 토 저녁 8시 5분 ~ 8시 55분

○ 기술의 발전과 무한히 확장하는 네트워크로 작동하는 현대 사회의 사람들에게 자연과 더불어 산다는 것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해외를 배경으로 문명을 벗어나 특별한 자신만의 집에서 특별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찾아 그들의 일상을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삶의 태도와 방향에 대해 고민해본다. 나만의 집이라는 주거 문화를 통해 나만의 삶의 철학을 찾아본다.

<경제탐구 돈 스트리트>

○ EBS 1TV 6월 11일 첫 방송, 매주 일 밤 10시 5분 ~ 10시 55분

○ 총 조회수 2억 8천만 회, 141만 구독자를 보유한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 곽준빈! 여행 콘텐츠에 진심인 곽준빈과 EBS가 만났다. 세계 곳곳을 종횡무진하며 좌충우돌하는 곽준빈의 리얼한 여행을 통해 기존 관광 위주의 여행 예능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여행의 ‘진면모’를 보여준다.

특유의 친화력으로 무장된 곽준빈이 현지인과 소통하며 그들의 삶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 이러한 만남을 통해 현지인의 실제 삶과 현지 문화를 리얼하게 ‘경제물가’라는 키워드를 통해 보여줄 예정. 현지인의 삶의 물가에 밀접하게 다가가는 곽준빈의 여정을 담아냄으로써 우리와 다르면서도 보편적인 보통 사람들의 경제적 삶의 조건을 살펴보고, ‘여행이란 무엇인지’ 나아가 ‘삶이란 무엇인지’ 시청자들이 즐겁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오구오구 내 새끼>

○ EBS 1TV 4월 9일 첫 방송, 매주 일 오전 11시 25분 ~ 11시 35분

○ 전국 랜선 집사들의 마음을 훔칠 마성의 반려동물 TV 프로그램, EBS <오구오구 내 새끼>가 오는 9일 첫 선을 보인다. 반려동물 자랑 TV <오구오구 내 새끼>는 1인 1스마트폰 시대, 1,500만 반려인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똑똑하고 기특한 천재적 면모부터 귀엽고 유쾌한 엉뚱 발랄 매력까지 나만 보기 아까운 ‘내 새끼’의 특별한 순간을 전국 시청자에게 자랑하는 ‘시청자 참여형’ 방송이다.

안방에서도 각양각색 반려동물의 매력을 만나볼 수 있는 ‘랜선 집사’ 양산 프로그램 <오구오구 내 새끼>는 연예계 대표 반려인으로 소문난 개그우먼 ‘김지민’이 고정 내레이터로 출연해, 8년 차 ‘프로 집사’의 내공과 보기만 해도 심쿵 유발 ‘랜선 집사’의 마음을 모두 대변할 예정이다.

<오늘 읽는 고전>

○ EBS FM 4월 3일 첫 방송, 매주 월~일 오후 4시 ~ 4시 20분

○ 고전은 삶의 설명서이며 근원적인 인생 질문서다. 누구나 읽어보고자 하나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가 넘쳐나는 요즘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고전 읽기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대해 마크 트웨인은 “누구나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도 읽지 않는다”라고 표현했다.

이에 <오늘 읽는 고전>은 ‘이야기’가 살아있는 구성으로 몰입도를 높여 누구나 편하게 시작해볼 수 있는 고전 읽기를 시도한다. 2023년, EBS는 왜 고전을 읽고자 하는가? 고전이 품고 있는 지혜가 현대인의 심성에 닿는다면 우리들의 삶이 조금 더 주체적이고 단단해질 수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고전이 현재를 살아가는 나와 우리의 삶과 연결된다면, 불안과 고통, 갈등으로 힘겨운 삶을 단단하게 이겨내고 꾸려갈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읽는 고전>은 하루 20분, 매일 편성으로 어렵고 멀게만 느꼈던 고전을 청취자들의 구체적인 삶과 맞닿게 하고자 한다. 고전 원전의 핵심 내용과 해석은 진행자 안지환(성우)의 목소리로 귀에 쏙쏙 들리게 낭독한다.

<아이돌 한국어>

○ EBS FM 4월 3일 첫 방송, 매주 월~일 오후 4시 20분 ~ 5시

○ 케이팝을 필두로 전 세계로 뻗어가는 K-콘텐츠와 한류의 시대. 한국에 관심을 두고 한국어를 공부하며 한국을 찾는 수많은 케이팝 팬을 위해 글로벌 신성 그룹 피원하모니(P1Harmony)가 EBS FM <아이돌 한국어>로 찾아온다.

외국인 청취자에게는 재미있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아가는 계기를, 한국인 청취자에게는 익숙해서 잘 모르던 한국 문화와 일상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튜브 서비스로 해외 청취자들의 접근성을 높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