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배정인 기자] 최강 공부법으로 검색을 하니 서너 권이 검색이 된다. 이 책의 강점은 성격유형별로 안내되는 공부법에 있다고 본다.

흔히 생각하듯 성격유형을 구분하고 세분화된 공부법으로 바로 설명하는 구조로 되어 있지는 않고, 이 책 <성격유형별 최강 공부법(파란정원, 2016)>은 오히려 진로 책과 가깝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1장에서는 자신에 대한 탐색을 하고 롤모델을 찾아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2장에서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 정비해야 할 부분들을 짚어주고 있다.

예를 들면 공부하기 전 환경 정비, 바른 자세 알아보기, 시간관리, 학습계획표 작성 등으로 공부를 하기 전에 학습에 필요한 제반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정리해두었다.

3장에서는 집중력에 대해 다루면서 집중력을 진단하고,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찾고 제거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4장은 자기 주도 공부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독서법, 시험 잘 보는 법, 노트 필기법 등을 정리해주었다.

이렇게 4장까지 공부에 대해 환경, 습관, 교정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했고, 5장에서 성격유형별 과목 공부법을 다룬다.

4가지 유형에 대해 구분하고 스스로 어느 유형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프로메테우스형은 깊이 생각하고 질문이 많은 유형이고, 에피메테우스형은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한 유형이다. 아폴론형은 풍부한 상상력과 따뜻한 마음을 가진 유형이다. 또 디오니소스형은 쾌활하고 장난기가 많은 유형이다.

어느 한 유형에 국한하기보다는 나에게 어떤 면이 있는지 확인하고 적합한 공부법을 잘 찾아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스스로 점검하고 진단해볼 수도 있고 각 유형에 해당되는 과목별 학습법도 다양한 예시를 통해 보여주고 있어서 구체적인 접근을 해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편 저자 김정수는 대학교에서 재료공학을 공부했지만, 두 아이를 키우며 독서의 중요성을 깨달아 대학원에서 독서지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지도와 자기 주도 학습을 지도하고 있고, 군인과 성인을 대상으로 독서 코칭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자기 주도 학습+독서플래너(공저)>, <인성지도의 이론과 실제(공저)>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