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조연심 편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인터뷰로 지식소통가로 활동 중인 MU 조연심 대표를 만났다.

조 대표는 1971년 인천광역시에서 태어났으며, 인하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퍼스널브랜드 전문가로서 퍼스널브랜딩그룹 MU를 경영하고 있다. 클래스101 크리에이터, 오마이스쿨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딩 설계노트> 크리에이터로도 활동 중이다. 인하대학교 YBM Sisa Junior 국장,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타 전문강사, 산학협력단 겸임교수 등을 지냈으며, 개인브랜드사관학교 주임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나를 증명하라>, <여자의 자존감>, <나는 브랜드다>, <300프로젝트>, <과정의 발견> 등이 있다.

[사진출처=MU]
[사진출처=MU]

Q. 어떤 계기로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하게 되셨는지요?

제 꿈은 놀고, 먹고, 글 쓰며 여행하듯 삶을 즐기며 사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직업이 작가, 강사, 대표, CBO, 토크쇼 진행자 등 5개가 넘죠. 저는 브랜드를 브랜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 한 명 한 명을 살아있는 지식이라고 생각해요. 그 지식을 필요로 하는 곳에 연결하는 일이 바로 지식소통가가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구구절절한 설명을 해야 하는 사람은 제대로 소통이 되지 않기에 온오프라인 명확한 포지셔닝을 목표로 설명할 필요 없는 퍼스널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하게 되었죠.

제가 하는 모든 일은 퍼스널브랜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10년을 넘게 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다 보니 어느새 퍼스널브랜딩의 1인자, 시조새라는 별명까지 얻게 되었죠.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여전히 퍼스널브랜딩하면 아하! 조연심 하고 떠오르는 사람으로 살고 싶습니다.

[사진출처=MU]
[사진출처=MU]

Q. ‘MU’ 소개 부탁드립니다.

MU(엠유)는 브랜드 평판을 매니지먼트하는 퍼스널브랜딩 전문기업입니다. 엠유는 실제 ManageU의 줄임말이지만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와 영향력 향상을 위해 불법 빼고 ‘뭐든지 다해요’라는 느낌으로 일을 하고 있어요.

엠유는 검색 가능한, 거래 가능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평판을 매니지먼트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찾고 그에 맞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 축적을 하며 고객의 디지털 평판을 컨트롤하는 일을 해 온지 올해로 12년차가 되었죠.

[사진출처=MU]
[사진출처=MU]

엠유는 네이버나우, 오디오클립 [당신브랜드연구소], 네이버카페 [300프로젝트], 디지털평판매거진 [월간엠유], 카카오채널 [잇츠브랜딩] 외에도 공식블로그, 메타 페이지, 인스타그램, 스마트스토어 등을 직접 운영하며 고객들의 브랜드가 디지털에 효과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엠유가 어떤 상황에도 기대하는 수준 이상으로 꾸준하게 일하는 것을 인정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마케팅이나 광고 없이도 일을 끊임없이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엠유라면 무조건 믿고 일을 맡겨 주시는 클라이언트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진출처=MU]
[사진출처=MU]

Q.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강의를 시작하게 되셨는지요?

강의경력으로만 치면 1999년 YBM SISA 학습지 사업부에서 일할 때부터니까 거의 30년이 넘어가네요. 처음엔 조직관리 책임자로서 리더십, 동기부여, 세일즈, 마인드, 서비스 등의 강의를 하면서 강의 스킬을 익혔습니다. 2009년 독립해서 ‘조연심’이란 이름 석 자로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1년에 한 권씩 퍼스널브랜딩 관련 책을 내게 되었고, 강의도 관련 분야만 하려고 노력했어요. 그 결과 저 아니면 안 되는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강의 분야는 무엇인지요?

퍼스널브랜드와 퍼스널브랜딩 분야입니다. 개인과 기업의 브랜드 정체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자신이 정한 목적지까지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브랜드평판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퍼스널브랜딩스토어 [잇츠브랜딩]을 오픈해서 운영하고 있죠.

2020년 클래스101에서 퍼스널브랜딩 입문 과정을 오픈했습니다. 올 해 4월부터는 오마이스쿨에서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딩 설계노트]라는 제목으로 B2B, B2C 과정을 개설했어요. 퍼스널브랜드에 대한 모든 것을 전수하기 위해 두잉클래스와 협업으로 [퍼스널브랜드대학]을 개강하여 현재 3기 수료생까지 배출한 상태입니다.

[사진출처=MU]
[사진출처=MU]

Q. 퍼스널브랜드 컨설팅과 매니지먼트를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요?

앞에서도 밝혔듯이 제 직업이 지식소통가이기 때문입니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될 브랜드 인지도와 영향력을 위해 컨설팅과 매니지먼트를 하게 되었죠. 지난 시간 [퍼스널브랜드] 분야에 있다 보니 브랜드가 브랜드답게 보이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의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한다고 믿게 만들기 위해서는 글, 이미지, 디자인, 영상, 카피라이팅 등과 같은 브랜드이미지 전문가의 도움이 결정적이죠. 거기다 영향력 있는 외부 인력들의 조력을 받기 위해 격에 맞는 분위기 연출도 필요합니다. 이 모든 일에는 상당한 돈이 필요해요. 그래서 월정액을 어느 정도 지불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퍼스널브랜드 컨설팅과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인기업이나 강사들의 퍼스널브랜드를 위해서는 책, 온라인 강연, 교육과정 개설 등을 통해 퍼스널브랜드의 가치를 전하고 있어요.

[사진출처=MU]
[사진출처=MU]

Q. 책을 출간하실 계획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떤 분야의 책을 쓰려고 하시는지요?

지금까지 퍼스널브랜딩 관련 책을 10권 출간했습니다. 앞으로도 역시 이 분야 관련 책을 내려고 합니다. 제 이름으로 살아남기 위해 책을 쓰다 보니 개인브랜드 방정식, 300프로젝트, 과정의 발견,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등과 같은 퍼스널브랜딩 기술 관련 책을 많이 집필했던 것 같아요. 다음에 나올 책은 조연심이라는 개인브랜드가 되기까지 겪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에세이를 집필하고 싶습니다.

왼쪽부터 조연심 대표, 한상형 발행인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왼쪽부터 조연심 대표, 한상형 발행인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의 비즈니스 모델에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기술을 적용해 명확한 브랜드 평판을 매니지먼트할 수 있는 IT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퍼스널브랜딩 구축 단계에 맞는 전문가와 퍼스널브랜딩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하는 매칭 서비스도 기획하고 있어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믿을 수 있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가며 각자의 퍼스널브랜드로 평생현역으로 당당하게 살 수 있는 그 날까지 멈추지 않고 가보려 합니다. 그래야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던 좋아하는 것으로 먹고 사는 것을 해결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의 삶을 살 수 있으니까요.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