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14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21층 높이의 아파트에서 강아지가 추락한 사고와 무당 모란 아씨(가명)의 실체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항상 제 딸이라고 불렀죠. 우리 딸내미라면서 보여주고..
저한테는 뭐, 딸 같이 생각하면서 키웠던 애죠.”
- 나나의 견주 상익(가명) 씨

상익(가명) 씨는 얌전하고 똑똑했던 강아지 ‘나나’를 딸처럼 생각하며 귀하게 키우고 있었다. 그날도 어김없이 나나가 신나게 퇴근길을 맞이해줄 거라 믿고 집으로 향했는데, 그를 반겨준 것은 나나가 아닌 엉망진창이 된 집 상태. 누군가 침입한 듯한 집 안 곳곳의 흔적. 실외 배변을 해오던 나나의 배변 실수 자국을 발견한 상익 씨는 황당함도 잠시, 집 안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 나나를 찾아 나섰다. 그는 아파트 1층 화단에서 눈도 감지 못한 채 시신이 된 나나를 발견했다. 집 구조상 싱크대 창문 밖인 화단으로 추락사한 것으로 보였다.

“다가가지는 못하고, 계속 바라만 보고 있었어요.
가서 만져봤는데 몸이 너무 딱딱해져 있고 눈도 뜨고 있더라고요...”
- 나나의 견주 상익 씨

나나의 죽음엔 분명 석연찮은 점이 많이 있다. 집 구조상 나나가 혼자 싱크대에 올라가 발을 헛디딜 수 없는 높이라는 점, 거실에 설치된 동작 감지기 센서가 약 30분간 빠르게 반응했다는 점을 비롯해 분명 누군가 집에 침입하여 나나에게 해를 가한 것이 확실해 보였다. 사고 당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펫캠마저 하필 그날, 용량이 넘칠까 봐 퇴근길에 삭제했다며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는 상익 씨.

본가에서 지냈던 나나를 데려와 상익 씨가 돌본 건 불과 두 달 뿐이다. 사고 당일 CCTV에는 택배기사와 이웃 주민이 찍혀있고, 심지어 회사 사택에 거주하기에 상익 씨는 세 명의 룸메이트와 함께 살았고 있었다. 상익 씨가 없는 집에 들어올 수 있고, 언제든 나나와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과연, 나나의 죽음과 맞닿아 있는 사람이 있을까? ‘궁금한 이야기 Y에서 알아본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장사가 뜻대로 풀리지 않아 고민인 자영업자, 부모 자식의 병간호를 하며 매일 밤 기도하는 사람들, 미래 운세를 알고 싶은 이들까지 모두가 간절히 염원하는 목소리가 모이는 한 무속인 커뮤니티. 이곳에서 얼마 전부터, 신통하기로 소문이 자자한 무속인이 있었는데, 신내림을 받은 지 천일째라는 모란 아씨(가명)였다.

“(신내림 받은 지) 얼마 안 된 분들을 애동 무당이라고 그러거든요.
받은 지 얼마 안 된 분들이 잘 나온다는 그런 말들이 있거든요.
그중에 한 명이었어요. 모란 아씨가.”
- 피해자들 인터뷰 중

그녀의 영험함은 금세 입소문이 퍼져, 상담 예약이라도 잡을라치면 서너 달 대기하는 건 기본이었다. 노쇼 방지를 위해 선입금을 내고, 오매불망 상담 날짜만 기다리는 손님들만 수십 명. 그런데 예약 당일만 되면 모란 아씨가 오히려 연락하기 어려웠다. 하루는 몸이 아파서, 또 하루는 핸드폰이 고장 나서, 갖은 이유로 연락 두절이던 모란 아씨. 급기야 한 달 전에는 커뮤니티를 탈퇴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다. 그녀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우리 집에서 2년을 살았나.
제일 처음에 집세만 한 달 거 딱 정확하게 내고서는 계속 밀려서 안 내고.
굿당 문을 자물쇠를 싹 자기가 사다 갈아놓고 잠그고
나더러 뭐라고 그러냐면 손대면 법적으로 처벌한다고 손대지 마시라고
딱 문 잠그고 없어졌어요. 사라졌어요.”
- 전 집주인 인터뷰 중

월세 밀린 법당문까지 걸어 잠그고 사라진 모란 아씨. 돌려받지 못한 피해자들의 예약금은 모두 어디에 쓴 걸까? 항간에는 그녀가 명품을 좋아하고 사치를 즐긴다는 ‘뜬소문’만 퍼져나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모란 아씨로부터 제작진을 만나고 싶다는 연락이 왔다. 그녀는 우리에게 어떤 대답을 들려줄까? SBS ‘궁금한 이야기 Y’ 632회는 14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궁금한 이야기Y 정보-세상 모든 것은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엔 궁금한 이야기가 수없이 많다. 그리고 모든 이야기엔 이유가 있다.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뉴스 속의 화제, 인물을 카메라에 담아 이야기의 이면에 숨어있는 'WHY'를 흥미진진하게 풀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최고 시청률은 11.6%(제공 닐슨코리아)를 기록 했으며, 공식영상 회차정보 방송시간까지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