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16일(일) <역사저널 그날>에서는 박정희 대통령 피살 10.26 사태, 미궁으로 남은 범행동기 ‘김재규는 대통령을 꿈꿨나’ 편이 방송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1979년 10월 26일, 궁정동 안가에서 총성이 울려 퍼진다. 피살된 건 박정희 대통령과 차지철 경호실장. 헌정사상 유례없는 국가원수의 시해 사건. 범인은 대통령의 최측근이던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었다. 합동수사본부는 내란목적살인으로 결론을 내렸지만, 4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의 정확한 범행동기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김재규는 정말 대통령을 꿈꿨던 것일까?

10.26 사건 이후 열린 1심 공판의 주요 쟁점은 바로 ‘범행동기’였다. 검찰 측은 내란목적살인을, 김재규의 변호인단은 민주주의 혁명을 위한 단순 살인으로 주장하고 있는 상태. 양측은 범행동기를 두고 치열한 법정 공방을 이어 가는데...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많은 의문점을 남긴 10.26 사건. 범죄 심리 전문 프로파일러 표창원 박사와 함께 사건 당일 김재규의 행동을 분석해본다. 우발과 계획 사이, 그의 동기는 어디쯤에 위치하는 걸까?

10.26과 12.12 군사 쿠데타가 서로 연관이 있다? 당시 합동수사본부장이었던 전두환, 그리고 신군부와 얽힌 이야기. 김재규에게 내란목적살인죄를 적용시키려 했던 이유를 함께 추론해본다.

1980년 5월 20일, 피고인 김재규의 상고는 모두 기각되고 1심과 동일한 형량인 사형이 최종 확정된다. 당시 판사들 중 6명의 대법관이 소수의견을 냈지만, 비상계엄 아래 그들의 의견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리고 4일 만에 김재규의 사형 집행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2023년 4월 16일 일요일 저녁 9시 40분, KBS 1TV <역사저널 그날> 406회 <김재규는 대통령을 꿈꿨나> 편에서 자세히 알아본다.

*김재규 : 1926년 3월 6일 경북 선산군 선산읍에서 태어났으며, 안동농림중학교를 졸업하고 일본국 특별 간부 후보생으로 일본군에 종군하였다. 이후 1945년 8·15 해방으로 귀국하였고, 이후 선산국민학교 교사직을 거쳐 육군사관학교 2기생으로 졸업하였다. 졸업과 동시에 소위로 임관된 이후 제6사단장, 제6관구사령관, 제3군단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1973년 3월 육군중장 예편과 동시에 유정회 국회의원, 중앙정보부 차장, 건설부 장관을 차례로 지낸 후 1976년 12월 4일 중앙정보부장에 임명되었다.

그러다 중앙정보부장에 재직 중인 1979년 10월 26일, 서울 궁정동 소재 중앙정보부 식당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함께 만찬에 참석하였고, 만찬 자리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차지철 경호실장 등을 총으로 살해하였다. 이 사건으로 체포된 김재규는 '내란목적살인 및 내란 미수죄'로 1980년 5월 24일 교수형을 당했다.

한편, 10·26 사태로 1961년 5·16 군사 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체제는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당시 김재규의 박 전 대통령 살해 동기에 대해 '우발적 행위', '내란음모설', '미국 중앙정보부 사주설' 등이 분분히 일었지만, 결국 명쾌하게 규명되지는 못했다.

*표창원(프로필/작품활동)은 국내 최초의 프로파일러이다. 연쇄살인, 엽기 범죄 등 각종 범죄자들의 심리를 날카롭게 분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직 경찰관으로 활동했고 엑시터 대학교에서 경찰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텍사스주 샘휴스턴 주립대학교 형사사법대학 초빙교수와 아시아경찰학회장을 역임했다. 그 외에도 경찰청 강력범죄 분석팀(VICAT) 자문위원, 법무연수원 범죄학 및 범죄심리학 강사 등 우리 사회의 어두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많은 활동을 해 왔다. 제20대 국회의원(경기 용인시정/더불어민주당)을 역임했다. 현재 2014년 4월 1일에 창립한 ㈜표창원범죄과학연구소 소장으로 민간 범죄수사분석 전문가로 다수의 책을 출간한 작가이자 방송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JTBC ‘표창원의 시사돌직구’ 프로그램 진행을 맡았다. 한겨레 TV ‘시사게이트’ 프로그램의 공동진행을 맡는 등 본격적으로 방송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게으른 정의 : 표창원이 대한민국 정치에 던지는 직설』, 『숨겨진 심리학』, 『정의의 적들』, 『공범들의 도시』, 『한국의 연쇄살인』 등이 있다.

*<역사저널 그날>은 '역사'와 '이야기'의 만남, 우리 역사의 커다란 물줄기가 바뀐 결정적인 하루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전개된다. 역사가 움직인 터닝 포인트인 '결정적 하루'를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교양과 재미가 있는 인포테인먼트(정보 오락) 프로그램이다. 그날의 주연과 조연은 누구였으며, 그 당시 세계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었고, 오늘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지를 출연진이 수다로 풀어보는 본격 역사 토크쇼이다. 프로그램 정보, 공식영상, 회차 정보, 출연진(최원정·최태성·이시원·허준 외) 등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지식 다큐멘터리 방송이다. 최고 시청률은 6.7%(제공 닐슨코리아)를 기록했다. 방송시간은 일요일 밤 9시 40분이다.

※참고자료 : 김재규 (시사상식사전)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