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화재 대응능력 강화로 안전의식 제고

[사진출처=경북교육청]
[사진출처=경북교육청]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윤)은 4월 16일 국민안전의 날이 포함된 4월 10일부터 4월 28일까지 안전주간을 운영함에 따라 안전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4월 13일(금)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 자체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실제 건물 내에서 화재 발생을 가정하여 상주교육지원청의 자위소방대에 의한 상황전파와 초기 화재 진압, 인명대피 및 구급 훈련 등 화재대피 훈련을 실시하여 현장 대응훈련에 내실을 기하였다.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소방훈련은 화재 발견 시 즉시 소화기 등을 이용한 초기진화를 시도하고 화재경보기를 작동과 함께 119신고로 상황을 전파하였다. 이후 전 직원은 대피유도반의 안내에 따라 젖은 수건이나 천으로 코·입을 가리고 연기가 없는 건물 밖으로 신속히 대피하였다.

상주교육지원청 자위소방대원은 소방차가 출동할 때까지 소화기와 소화전을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하였고, 연기를 흡입한 부상자를 들것을 이용해 안전한 곳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구조구급 활동까지 진행하였다.

김종윤 교육장은 “최근 봄철 건조한 날씨에 잦은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세심한 점검이 필요하며, 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실제 상황에 대비하여 재난 대응력을 높이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제14조에 따라 매년 2회 소방훈련을 해야 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