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한국강사신문 김효석 칼럼니스트] 영업의 세계에 입문하신 분들, 혹은 더 높은 성과를 도모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영업의 성공을 위한 12가지 원칙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원칙들은 우리의 영업 전략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원칙은 '매번 잘 차려입고 계속 나타나세요'입니다. 고객과의 약속에 충실하게 나타나고, 만나고 또 만나세요. 이렇게 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게 됩니다. 상담 시, 약속 시간을 엄수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고객의 믿음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두 번째 원칙, '기회를 잡아라'는 영업인이 적극적으로 기회를 찾고 잡아야 함을 상기시킵니다. 낙관론자는 위험을 봐도 기회를 보지만, 비관론자는 기회를 봐도 위험을 본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낙관론자가 되어, 보험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때, 그 기회를 즉시 잡아 고객에게 적극 소개해야 합니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다음은 '태도'입니다. 적성보다 태도가 미래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고객에게 접근할 때는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상품을 설명할 때, 긍정적이고 친절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은 계약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원칙은 '겸손은 지혜를 가져오고, 자만심이 몰락을 가져온다'입니다.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고객에게 접근하고,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며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세요. 고객의 의견을 듣고 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면,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DALL-E
사진출처=DALL-E

다섯 번째 원칙은 '가족'입니다. 좋은 가족은 영업에서도 큰 지원이 됩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워라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과의 소통과 지지가 영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가족과의 관계를 잘 조절하면 영업 성과도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원칙은 '친구'입니다. 친한 친구는 형제보다 가깝다는 말이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인맥을 쌓아보세요. 친구들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소개받거나, 상호 협력을 통해 영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원칙, '집중'은 영업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고객과의 상담 시,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집중하면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상품을 추천하여 계약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원칙 '관계 구축'은 영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객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장기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추천 및 재계약을 이끌어내어 안정적인 영업 성과를 거두실 수 있습니다.

'크게 생각하고 인내심을 가져라'는 아홉 번째 원칙은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도,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 성공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열 번째 원칙 '단순화하라'는 복잡한 상품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는 기술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계약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열한 번째 원칙 '가치 제안'은 고객의 삶에 가치를 제안하는 것이 영업의 핵심임을 강조합니다.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건강에 대해 걱정한다면, 그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여 고객의 걱정을 해소해주고,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원칙인 '남에게 봉사하라'는 인생은 골프와 같다는 비유로 설명됩니다. 롱샷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지만, 정작 중요한 때에 퍼팅을 잘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해 봉사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고객의  안정과 건강을 위해 상품을 제안하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영업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결국, 영업의 성공은 단지 좋은 상품을 갖추는 것만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이해와 신뢰, 그리고 지속적인 노력이 결합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이 12가지 원칙이 보여줍니다. 이 원칙들을 실천하면서 영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그래야만 영업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의 삶에 가치를 제공하는 진정한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