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한국강사신문 김효석 칼럼니스트] 플랭클린 효과라는 이름은 바로 미국 100달러 지폐의 모델 벤자민 플랭클린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건국의 아버지이자 발명가인 벤자민 플랭클린이 찾아낸 현상으로, 그는 이 현상을 이용해 자신의 정치적 적수를 친구로 만드는 법을 발견하였습니다.

플랭클린은 적수에게 자신이 가장 아끼는 책을 빌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 적수는 요청을 받아들이고 책을 빌려줬고, 놀랍게도 그 후로 둘 사이의 관계가 급속도로 개선되었다는 건 잘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즉, 플랭클린 효과란 "나에게 호의를 베푼 사람에게 더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는" 심리적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제,  이 이야기를 토대로 우리의 플랭클린 효과를 활용해 볼까요? 당신이 만날 고객은 어쩌면 당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거나, 심지어는 회사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플랭클린 효과를 활용해 보세요. 

고객에게 작은 부탁을 하세요. 예를 들어, "이 새 제품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혹은 "이 물건을 한 번 들어보시겠어요? 가벼워서 놀랄 거에요." 처럼 말이죠. 이렇게 하면 고객은 당신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좋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는 우리 모두가 남을 돕는 것이 자기 자신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부탁은 작은 것에서 시작해야 하며, 고객이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는 큰 부탁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객이 부담스럽게 느낀다면, 플랭클린 효과는 반드시 그 고객의 편안함과 존중에 기반해야 합니다. 당신이 무모하게 너무 큰 부탁을 하게 된다면, 그것은 더 이상 플랭클린 효과가 아닙니다. 그것은 오히려 강요가 되고, 고객에게 반감을 일으키게 됩니다.

당신이 고객에게 부탁할 때는, 항상 그들이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부탁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당신에게 도움을 주게 되면, 그들이 당신에 대해 더 좋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플랭클린 효과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법의 중요한 점은 고객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들이 기꺼이 도움을 주고자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고객은 "나는 이 영업사원에게 도움을 줘서 좋았다"라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고객이 당신에게 도움을 준 후에는 반드시 감사의 말을 전해야 합니다. 이는 그들의 호의를 인정하고, 그들이 당신에게 더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그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초보 영업인 일수록 플랭클린 효과를 잊지 말고, 고객과의 좋은 관계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영업 경력에 '반전'을 가져다 줄 것이란 걸 기억하세요!

기억하세요, 영업이란 그저 고객에게 물건을 팔아 넣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작은 부탁을 하면서 그 관계를 시작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영업의 시작이란 것을 잊지 마세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