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에 한 번씩 작심삼일하면 평생 습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정훈 칼럼니스트] ▣ comprehensive (형) 포괄적인, 종합적인

동사 ‘comprehend 이해하다’의 형용사형이 ‘comprehensive 포괄적인’입니다. 그런데 의미는 서로 미묘하게 다르죠? 같은 어원인데 의미가 다르면 이상한거 아닌가요? 이 부분을 해결하려면 어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우선, ‘comprehend’의 ‘com~’은 ‘together 함께’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common 공통의’, ‘combine 결합시키다’등의 예시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한편, ‘prehend’는 라틴어 ‘prehendere’에서 나왔다고 하는데 의미는 ‘grasp 잡다, 이해하다’입니다. 번역 할 때는 ‘understand’와 똑같이 ‘이해하다’라고 하지만 ‘comprehend’의 어감은 ‘여러 가지가 모여 과정까지 이해하다’는 의미입니다. 알고 보면 ‘understand’보다 깊이 있는 양질의 이해를 의미하며 시작부터 끝까지 과정을 완벽하게 이해한다는 어감을 가진 동사인 것이죠.

그래서 ‘여러 가지가 모여 있는 전 과정의 이해’라는 어원에 ‘경향과 성향’을 의미하는 형용사형 어미 ‘~sive/tive’가 합쳐진 ‘comprehensive’는 ‘포괄적인, 종합적인’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면, ‘이해하다’라는 동사의 형용사형이 왜 ‘포괄적인’의 의미로 바뀐 것이 이해(comprehend)될 수 있겠죠?

참고로 ‘comprehensible 이해할만한’이라는 형용사도 동사 ‘comprehend’의 또 다른 형용사형인데 의미 구분 잘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토익을 비롯한 수험 영어에서 어휘문제로 종종 출제가 되거든요.

△ a comprehensive view: 포괄적 관점

△ The comprehensive report showed what I wanted to know. 종합 보고서가 내가 알기 원했던 것들을 보여주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정훈 칼럼니스트는 이투스 247 은평서대문점 원장이자 EBS, YBM 영어 강사이고 저서로는 『EBS 수능완전정복 Basic』 외 40여권이 있다. 가장 바른 길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신념으로 재수생들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수능과 토익을 가르치고 있고 월간지 신디더퍼키 선정 ‘입소문난 명강사 10인’에 선정된 바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