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박이수 기자]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교육원이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365·VMS자원봉사센터, 복지로·복지넷,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1,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관심자뿐만 아니라 청년취업, 워킹맘취업, 육아맘취업, 노인취업일자리 관심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온라인 평생 교육원이다.  

한교검 제공과목을 무료로 수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만 넣으면 된다. 마련된 과목으로는 자기주도학습코치상담사, 스피치지도사, 독서지도사, 아동폭력예방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 총 45과정의 민간자격증 분야가 마련됐다. 또, 단일자격증으로 병원코디네이터, 학교안전지도사,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등의 과목도 제공한다.

정확한 수강 대상으로는 취업을 준비 중인 취준생,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직장인, 더 이상 취업이 힘든 중장년층, 은퇴 후 제 2의 인생설계자, 투잡 희망자, 대학생 등 누구나다. 이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려는 이들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인강, 큐넷 등 관심자, 공포증, 강박증, 후유증, 공황장애증상 등 불안장애증상으로 인하여 불안함, 우울증초기증상 등 심적으로 힘들어하는 이들 등 모두 대상이 된다.

특히 심리상담사는 심화된 상담의 기술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 양성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심리상담사는 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를 말한다. 과정을 수강하면 다양한 이들의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상담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사회복지사로 활동하고 있거나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등 심리상담 이론에 관심 있는 자 누구나 대상이 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 회관 교정시설 종사자, 사설 교육 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 효과적인 분노표출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지도사 과정도 주목받고 있다. 이는 잘못된 분노 표출로 신체적, 정신적 안정화 유지가 힘든 이, 사회적 관계 및 가족관계에서 분노로 인해 역기능적인 부작용이 발생한 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정이다. 과정을 수강하면 정서이해부터 분노조절특강까지 총 20과정을 수강하게 된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보육교사 전공자 또는 심리 상담 이론에 관심 있는 자다. 또, 사회복지시설이나 복지기관, 센터 종사자 등 누구나 대상이 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교나 각종 기관에서 제공하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 아동, 청소년, 노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도 참여가 가능하다.

이밖에 한교검에서는 미술심리상담지도사, 음악심리상담사, 코딩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등의 과정도 지원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