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배미주 편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인터뷰로 미래교육 융합교육원 배미주 대표를 만났다. 배 대표는 한양대학교에서 교육심리 석사, 대진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극동대학교 교양대학과 유원대학교 교양학부로 출강 중이다. 한양대학교 미래경영전략고위경영자과정 지도교수, 디지털융합교육원 서울지부장, 한국AI아트예술협회 부회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강의 분야는 학교에서 교육과 관련한 ‘교육학개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교양 수업으로 ‘연애와 결혼의 기술’(대인관계기술)에 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배 대표는 폭넓은 주제와 다양한 기술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외부에서도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관과 교수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콘텐츠 활용 교수법과 업무 활용에 관한 강의를 진행 중이다. 강의 대상은 주로 대학생, 교수, 기관 공무원, 단체의 단체장들이다.

저서로는 <한 발 앞선 인공지능 공부법: AI세대 내 자녀의 육아법>, <전문직을 위한 인공지능 챗GPT>, <AI시간 사랑의 언어로 번역하다> 등이 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미래교육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배미주입니다. 어릴 때부터 교육에 대한 큰 열정을 가지고 있어 교육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하게 됐어요. 지금은 대학에서 교수로 일하면서 학생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 있답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로, 평생 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느끼게 되었고, 그래서 에듀테크와 생성형 인공지능 같은 분야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얻는 기쁨이 정말 큰 동기부여가 되고 있구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바로 도전해보는 성격 덕분에 다양한 분야를 계속 탐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에는 내가 가진 재능으로 뭔가 좋은 일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러 분야를 공부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몸과 마음의 건강도 잊지 않고, 폴댄스와 골프로 몸을 단련하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는 것을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더 좋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며 성장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사진출처=미래교육 융합교육원]
[사진출처=미래교육 융합교육원]

Q. ‘미래교육 융합교육원’ 소개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변하고 있는 오늘날, 교육의 패러다임 역시 바뀌고 있어요. 이제 교육은 그냥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의 창의력이나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협력하는 능력 같은 중요한 역량을 길러줘야 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춰 새로운 교육 트렌드를 받아들이고, 최신 기술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가르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이런 변화 속에서 교육의 방향을 미래 지향적으로 바꾸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Q.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요?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유는 그건 사실 어렸을 때부터 학습에 대한 큰 흥미 때문이었어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재밌었지만, 때론 교육 체계의 한계나 문제점도 느꼈죠. 특히 전통적인 수업 방식이 학생들 각자의 학습 스타일이나 요구를 딱 맞춰서 지원하기가 어렵다는 걸 느꼈어요. 그래서 "우리는 이걸 어떻게 더 잘 할 수 있을까? 기술을 활용해서 학습을 더 재밌고 효과적으로 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들더라고요. 이런 생각들이 모여서 교육학 박사 학위 공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공부를 하면서, 교육에 대해 더 깊게 알고, 더 좋은 교육 방법을 찾아내고 싶었거든요.

[사진출처=미래교육 융합교육원]
[사진출처=미래교육 융합교육원]

Q.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강의를 시작하셨는지요?

제 강의 경력은 특수학급 학생들을 가르치며 시작했어요. 처음엔 그냥 내 마음 속에 있는 사명감 때문에 교육의 길을 선택했는데, 3년 동안 그 아이들과 함께하며 "내가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졌어요. 그래서 잠시 교육 일을 멈추고 공부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죠.

그런데, 공부하던 중에 뜻밖의 기회로 1년 동안 자원봉사 센터에서 교육 담당자로 일하게 됐어요. 그곳에서 다양한 나이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내가 새로운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행복감을 느꼈답니다. 그때의 경험이 나중에 큰 강의를 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렇게 저는 강사로서의 길을 걸어가게 된 계기가 되었죠.

Q. 강의 분야와 대상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학교에서 ‘교육학개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같은 교직 과목부터, 좀 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연애와 결혼의 기술’ 같은 교양 수업까지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어요. 저의 폭넓은 주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실무 능력까지도 잘 전달하려고 늘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학교 외부에서도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어요. 요즘에는 인공지능 콘텐츠 활용 교수법이나 업무 활용과 관련된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강의 대상은 대학생, 교수님들, 기관의 공무원 분들, 단체장 분들 등, 정말 다양해요.

새로운 주제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을 쌓으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지식을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미래교육 융합교육원]
[사진출처=미래교육 융합교육원]

Q. 책을 쓰실 계획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떤 분야의 책을 쓰고 싶으신지요?

사실 제 꿈 중 하나였던 책 쓰기를 올해에 드디어 시작했어요. 벌써 3권의 책을 공저로 출판하고 단독으로 전자책을 출간한 뒤, 지금은 "AI와 함께 연애코드 알아가기"라는 주제로 새로운 책을 준비 중이에요.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을 도구로 사용해서 각 세대별 연애 스타일을 소개하려고 해요. 그리고 사람들이 서로 다른 연애 스타일을 이해하게 도와주는 다양한 팁과 정보도 담고 있답니다. 연애에 관한 영화나 책 같은 자료들을 통해 다양한 연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주요 목표는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에요.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는 제 모습을 통해, 많은 분들께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요.

Q. 나만의 홍보 방식이나 브랜딩 구축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인공지능과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블로그를 운영 중이에요. 그리고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도 활동하며,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나누고 있어요. 그 밖에도 여러 강연이나 워크샵에 참여해서,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동시에 좋은 네트워킹의 기회도 얻고 있답니다. 그리고 지금은 '연애코치'라는 주제로 유튜브 채널도 준비 중이에요. 다양한 경로로 많은 분들과 지식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고 싶어요.

왼쪽부터 한상형 발행인, 배미주 대표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왼쪽부터 한상형 발행인, 배미주 대표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응하면서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며, 학생들과 다양한 대상들에게 가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책과 블로그, 소셜 미디어, 강연, 온라인 강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자 해요.

또한, AI 드라마 필름 페스티발(ADFF) 초대회장으로서 11월에 예정된 AI 영화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와 예술의 융합이 어떻게 창의적인 결과물을 낳을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어요. 예술과 기술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공하며, 참여자들과 관람객들이 더욱 풍부한 감동과 영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제가 가진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사회에 기여하는 일을 계속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