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고양시청]
[사진출처=고양시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8월 30일 어울림누리 별모래극장에서 공공언어 쓰기 교육을 실시했고 밝혔다. 이날 350여명의 직원이 참석해 어문규범과 어려운 행정 용어를 쉽게 다듬는 법을 배웠다.

민원서류, 보도자료, 행정 게시문에서 쓰이는 공공언어는 시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공문서 속의 어려운 행정용어, 무분별하게 사용된 외국어가 고령층과 이주민 등 언어 취약계층의 생활·안전·복지 정책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트린다는 지적이 반복되어 왔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2회에 걸친 공공언어 교육을 실시해 공직자의 올바른 공공언어 능력을 기르고 시민 소통을 강화할 방침이다.

30일 어울림누리에서 열린 공공언어 교육은 신연수 이화여자대학교 국어문화원 책임연구원이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어문 규범에 대한 이해 ▲실제 공문서 속 어려운 표현 쉽게 다듬기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고양시 공무원은 “습관적으로 썼던 외국어와 어려운 행정 용어가 시민의 정책 이해를 방해하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배웠다. 한글 맞춤법과 어문규범을 잘 지켜서 쉽고 정확한 언어로 시민과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창릉 신도시, 일산테크노밸리 등 여러 대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을 잘 추진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시민에게 고양시의 우수한 사업과 정책을 잘 알리는 일”이라고 강조하며 “공직자의 언어능력이 곧 시의 경쟁력이다. 시민들이 고양시의 우수한 정책과 사업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공직자가 쉽고 올바른 공공언어를 사용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