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박제인 편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인터뷰로 생각한 것을 현실로 만들고 기록을 통해 성장하는 생각대로사는여자 박제인 대표를 만났다.

박 대표는 서일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창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창업 11년 차로 1인 기업을 운영하며 13년 동안 블로그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관련 강의 및 동기부여 특강을 진행하는 강사이자 <블로그 투잡 됩니다>,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이란 책을 쓴 저자다.

현재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로 활동하며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강의, 컨설팅, 코칭,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타인을 성장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또한 KBOOK을 대표하는 토크쇼호스트로서 아시아의 오프라윈프리가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꿈을 위해 9년 넘게 북토크쇼 MC, 저자 인터뷰 방송 팟캐스터로 본인 이름을 건 방송을 진행 중이다.

[사진출처=사람북닷컴]
[사진출처=사람북닷컴]

Q. ‘사람북닷컴’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람북닷컴은 휴먼브랜딩 전문기업으로 한 사람을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A to Z를 하는 곳이에요.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 SNS 채널, 홈페이지 구축, 브랜드 채널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공신력을 높이기 위한 보도자료, 인터뷰 작성 및 프로필 영상 제작, 팬덤 확보를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 기획 및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책 기획 및 제작, 북 콘서트, 북 마케팅, 저자 활동 매니지먼트, 이러닝 강의 기획 및 강의 코칭, 강의 콘텐츠 제작 외 다양한 브랜드의 활동을 마케팅하고 고객을 생성하기 위한 바이럴 마케팅 및 퍼포먼스 마케팅 등도 대행하고 있죠.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는 온앤오프 뮤직북콘이라는 책 홍보 모델로, 저자의 출간회를 라이브 북 토크쇼, 유튜브, 숏폼 영상 콘텐츠, 보도자료, SNS 게시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직접 블로그를 배우고 난 뒤 활발하게 활동하는 블로거 200여 명이 모여 있는 마케팅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다양한 브랜드를 동시적으로 빠르게 네이버 통합검색을 전파되게 하고 있죠.

현재 사람북닷컴은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길 바라는 분들이 모여 수익화를 실현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해 사람북 패밀리가 되어 일정한 성장 조건에 부합되면 스스로 강의, 모임, 파티, 챌린지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자신이 판매하는 서비스, 제품 등을 공동구매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질 예정이에요.

사람북닷컴은 ‘공동의 비전을 가진 보통 사람 1,000명이 모여 특별한 사람이 되는 곳! 1명을 주인공으로 만들기 위해 나머지 999명이 당신의 청중, 고객, 독자가 된다.’는 의미로 만들었습니다. 품앗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의 마케터가 되어주죠. 1명을 주인공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직군, 지역, 나이의 사람들이 한 목소리로 한 사람을 추천하여 온라인에 좋은 평판을 만들어 냅니다.

단, 사람북닷컴이 추천하는 브랜드는 철저한 검증을 통해 결정되죠. 가입한 모든 멤버가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로드맵과 교육,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단계별 성장에 필요한 정확한 코칭, 컨설팅을 통해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비전과 목표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사람북닷컴]
[사진출처=사람북닷컴]

Q.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강의를 시작하셨는지요?

2011년 유통회사를 다니며 카페, 블로그,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을 통해 공동구매를 했어요. 그 당시 블로그 마케팅이 눈에 띄게 성과를 잘 내고 판매를 잘하다 보니 다양한 곳에서 마케팅 대행 의뢰가 왔고 그중 책 홍보를 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마케팅 성과를 보신 출판사에서 다른 사람 책 홍보만 하지 말고 직접 본인 책을 한 번 써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해 쓰게 된 첫 책 [블로그 투잡 됩니다]는 출간 즉시 IT/컴퓨터 분야의 베스트셀러가 되었어요. 책을 통해 다양한 학교, 기관, 기업에서 강의 제안이 들어와 강사로서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출처=사람북닷컴]
[사진출처=사람북닷컴]

Q. 강의 분야와 대상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의 분야는 블로그 마케팅, 숏폼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동기부여 꿈 특강입니다. 대상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스타트업 대표, 프리랜서, 기업 마케팅 담당자, 대학생 등 마케팅과 브랜딩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들과 현장에서 뜨겁게 소통하고 있어요.

Q. 책을 쓰실 계획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떤 분야의 책을 쓰고 싶으신지요?

현재 2014년에 출간된 <블로그 투잡 됩니다>라는 책이 개정이 요구되는 상황이라 절판한 상태인데, 지금의 블로그 마케팅 로직을 반영해 개정판을 출간하려 합니다. 또한 사람북 패밀리의 성장을 위한 브랜드 로드맵을 만들며 온라인 강의와 책 작업을 함께 해 나갈 계획이에요. 1년 365일 52주 동안 퍼스널 브랜딩에 필요한 생각 정리, 필요한 행동을 정리할 수 있는 워크북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완성해 나가는 실전 브랜딩 지침서를 집필하고자 합니다.

Q. 나만의 홍보 방식이나 브랜딩 구축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각 소셜미디어의 상위노출 전략에 맞게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을 통해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고 성과 및 포트폴리오 기록과 비전에 대해 공유하고 있어요.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저를 알리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로서 활동하는 분들과의 콜라보 방송, 콜라보 강의, 강연 등을 통해 저를 알리고, MKYU, 클래스 101 등의 대형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런칭하고 홍보하고 있어요.

저의 팬덤과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매월 21일 동안 1일1포를 도전하는 블로그 챌린지를 만들어 성공수료자에게 코칭을 통해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저에 대한 신뢰를 주고, 사람북닷컴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는 멤버를 모으고 있어요.

왼쪽부터 한상형 발행인, 박제인 대표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왼쪽부터 한상형 발행인, 박제인 대표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그동안은 누군가를 브랜드로 만드는 일을 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서포터로 활동했습니다. 수면 아래 있었다면, 앞으로는 물 밖으로 나와 박제인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라는 타이틀이 바로 떠오를 수 있는 카테고리의 강자로서 대표성을 갖고 싶어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 말이 귀 기울여 질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어 제가 꿈꾸는 보통 사람들이 모여 특별한 사람이 되는 1,000명의 브랜드를 탄생시켜 사람북닷컴이 허구가 아닌 현실인 세상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2023년 12월 16일, 이미 그것이 완성되었다 생각하고 사람북닷컴 송년회 장소를 대관해 두었어요. 성장한 우리의 성과를 발표하고, 브랜드의 탄생을 축하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생각한 것을 현실로 만드는 저 생각대로사는여자 박제인에게 이 인터뷰 기사를 통해 호기심이 느껴지신다면 저를 꼭 찾아와 주세요. 다음 주인공인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이야기를 마음껏 나눌 수 있는 너무나 귀한 기회를 주신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대표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