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틱톡 크리에이터이자 챗GPT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도혜 강사를 만났다. 이 강사는 AI아트 프롬프트, 숏폼 크리에이터, 숏폼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융합교육원 지도교수이자 한국AI예술협회의 부회장이다. AI아트 뉴욕 공모전 출품, 2023 인지문학 신인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강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강의는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저는 영어강사로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대상으로 영어 교육을 했습니다. 2019년부터는 줌바 강사로도 활동하면서, 하루 24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초를 다투며 살았어요. 그러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저의 두 가지 직업이 영향을 받으면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공부를 해야겠다는 큰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SNS 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틱톡’ 플랫폼을 만나게 되었고,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동했습니다. 작년에는 틱톡 플랫폼이 엄청나게 성장하면서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많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는데요. 저도 작년에 처음 접한 틱톡 플랫폼에서 틱톡 영상으로 인한 수익화와 틱톡 인플루언서로서 성장하는 기쁨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기쁨도 잠시, 코로나19와 같은 대 변화를 가져다주는 챗GPT가 2022년 11월 말에 나오고 본격적으로 올 해 2월부터 챗GPT 교육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디지털융합원에서 진행하는 챗GPT교육을 듣고, 강사로 활동하고있습니다. 

Q. 챗GPT 강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챗GPT 강사로서 전국의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 챗GPT관련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에겐 익숙하지만 챗GPT를 한 번도 경험하지 않으신 분들도 많다는 것을 현장에서 많이 알게 되어 놀라곤 합니다. 그래서 A부터 Z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다양한 경험 정도와 니즈에 맞게 챗GPT 맞춤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챗GPT 가입부터 기본 사용법 및 인공지능으로 책 쓰기, 칼럼쓰기, 신문기사 쓰기, 카피라이팅, 인공지능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강의합니다.

챗GPT 강사로서 계속해서 새롭고 편리하고 유용한 툴들을 빨리 접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먼저 사용해 보고 수업 때 사용할 것들을 강의안들을 만들어 정리합니다.

Q. 챗GPT 강의 외 또 어떤 강의를 하고 계신가요?

최근에는 ‘AI아트 프롬프트 과정’ 교수로 임용되어 AI아트와 관련된 기술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전자책을 만들거나 영상으로 만듭니다. 이를 통해 교육생분들이 바쁘고 무미건조한 일상에 문학(시)을 통해 쉼도 얻고 무언가 힐링 타임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저는 숏폼(틱톡) 크리에이터이자 숏폼 강사로도 활동 중입니다. 지난 6월에는 경기도 1인크리에이터 단기 숏폼과정에서 오프라인 강의도 진행했고요. 제가 숏폼 크리에이터이자 강의를 한다는 것을 아시고는 최근 마이데일리지에서 숏폼 강의 제안이 와서 강의를 했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청년 맞춤형 온라인 특강에서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와 활용이라는 과정명으로 숏폼 콘텐츠 이해와 제작 실습을 강의하기도 했는데요, 멀티로 여러 가지를 공부하는게 너무 설레이고 살아숨쉬는 것 같아요.

Q. 강의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프로페셔널한 강의는 강사로서 기본이라고 생각해서 언제나 강사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수강생분들의 다양한 니즈에 막힘없이 제공해줄 수 있는 폭넓고 깊은 지식을 늘 추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강생분들의 만족도 높은 수업을 위해서는 혼자서만 진행하는 강의가 아닌 수강생 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하는 강의가 되게 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어렵지만 쉽고 재미있는 강의, 편안하고 여유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도 교육을 들을 때, 지루한 강의보다는 재미있는 강의가 집중이 더 잘 되더라구요. 누구나 그렇겠지요? 일단 어려워도 이해하기 쉬우면 계속 들으려는 힘이 생기고, 거기에 재미까지 가미가 되면 금상첨화이겠죠?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를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미디어북]
[사진출처=미디어북]

Q. 저서가 있으시다면 소개바랍니다. 앞으로 책을 출간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인공지능 챗GPT 무한한 신세계』(공저)는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를 기록했습니다. 『인지문학 시화집』도 출간했습니다. 인지문학지 공모전에서는 제가 신인문학상을 받는 영광도 누렸답니다. 이런 이벤트 덕분에 단지 시화집에 한 번 참여하는 데에 의의를 두지 않고 이번에 두 번째 시화집에도 참여해서 곧 출간될 예정입니다. 『AI아트의 모든 것』이 9월에 출간될 예정이고요. 챗GPT 업무 효율화와 관련된 책을 집필 중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AI는 현재 많은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하여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거나,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AI와 교육의 결합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서 연구하고,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조금 크게 분류하자면 사무자동화 및 업무 생산성에 맞춘 수업 뿐 아니라 최근에 특히 AI 아트 프롬프트와 관련된 연구를 깊게 해 AI 아트 프롬프트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이 외에도 숏폼 크리에이터로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장하고 싶고, 그런 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강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챗GPT와 AI와 관련된 책을 출간하고 디지털융합교육원과 한국AI예술협회의 지속적인 성장에 발 맞춰서 저도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