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인천시청]
[사진출처=인천시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1일 인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 국제회의장에서 지역 간 건강 격차 이슈 및 해결전략을 중심으로 건강도시 접근 방향 모색을 위한 ‘2023년 인천광역시 건강증진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보건법을 근거로 매해 실시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의 주요 결과에 따르면, 인천시의 걷기 실천율, 비만율, 음주율은 점차 개선되고 있으나 스트레스 인지율, 우울감 경험률은 여전히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지역 간 건강 격차도 심화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전략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인천시는 지역 간 건강 격차 발생의 원인을 밝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건강 격차 이슈 및 해결전략으로서의 건강 도시 접근’을 주제로 이번 건강증진 포럼을 개최했고, 인천시가 건강도시로 발돋음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보건분야 전문가와 함께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학술위원장을 맡고 있는 변병설 인하대학교 교수가 ‘시민참여형 건강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했고, 1부 주제발표는‘인천광역시 건강도시 추진을 위한 기초조사 결과’에 대해 인천연구원 이용갑 연구위원이 발표한 데 이어, 인천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단장을 맡고 있는 인하대학교 이훈재 교수가 ‘옹진 도서 지역 고위험 음주율과 건강도시 접근의 필요성’에 대해 두 번째 주제 발표를 했다.

2부는 일선 현장인 보건소와 학계, 관계기관에서 참여하는 종합토론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건강도시 인천을 조성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건강정책의 방향성과 정책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신남식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건강증진포럼을 통해 시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인천시민 누구나 최고 수준의 건강을 누릴 수 있는 건강도시 인천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