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카슨 지역에 원유 저장 시설 [사진출처=연합뉴스]
캘리포니아 카슨 지역에 원유 저장 시설 [사진출처=연합뉴스]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유가는 러시아가 휘발유와 경유의 수출을 일시 중단했다는 소식에도 소폭 하락했다.

21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3센트(0.03%) 하락한 배럴당 89.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는 3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장 중 한때 러시아의 휘발유 및 경유의 수출 중단 소식에 배럴당 90.98달러까지 올랐으나 차익실현 매물에 유가는 90달러 아래에서 마감했다.

WTI 가격이 90달러 아래에서 마감한 것은 지난 13일 이후 1주일 만이다.

러시아는 이날 휘발유와 경유의 수출을 일시 중단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정부는 내수 시장 안정화를 위해, 이 같은 조처를 도입했다. 다만 이번 조처는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등 러시아 주도 유라시아경제연합(EEU) 회원국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러시아에서는 최근 수개월간 휘발유와 석유 부족으로 연료 도매가가 급등해왔다. 하지만, 정부가 물가 목표에 따라 소매가를 억제하면서 시장 왜곡이 심화했다.

러시아의 연료 수출 제한 소식에 유가가 또다시 오름세를 보였으나 최근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에 하락 마감했다.

DTN의 트로이 빈센트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원유 시장이 연말까지 단기적인 공급 부족에 시달릴 것이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의 연료 수출 중단은 가격 상승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안다의 에드워드 모야는 "러시아는 역내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러시아의 30만배럴 원유 수출이 금지된 것을 가격에 반영해온 시장은 이제는 이번 조치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매파적 기조에 달러화가 오름세를 보이는 점은 유가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했다. 연준의 긴축이 강화되면 경제가 약화할 위험이 커진다.

전날 발표된 연준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올해 1회 더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에도 금리가 5%를 웃도는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준이 예상보다 더 높은 금리를 더 오래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긴축 위험은 커졌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