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에 한 번씩 작심삼일하면 평생 습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정훈 칼럼니스트] ▣ manipulate (동) 1. (긍정적) 능숙하게 다루다 2. (부정적) 교묘하게 조작하다

‘manipulate’는 ‘mani + pul + ate’로 구성된 동사입니다. 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man~’은 ‘hand 손’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여성들이 손에 칠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 잘못 알려져 있는 ‘manicure’는 ‘손톱손질, 손관리’의 의미이고(‘cure’는 치료의 의미를 가진 동사/명사), 일상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manual’도 형용사로 ‘수동의(= 손으로 조작하는)’의 뜻이 있습니다. ‘a manual gearbox 수동 변속기’. 물론 현대 영어에서 ‘manual’은 ‘(손으로 쓴) 설명서(= handbook)’의 명사로 더 많이 사용되지만 ‘손’의 어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변함 없습니다. ‘manufacture 제조하다’와 ‘manuscript 필사본’등의 단어들도 참고해 주시고 ‘man~’의 변형으로 ‘mani~’와 ‘manu~’가 있다는 점도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pul’은 ‘pull 당기다’의 변형이고 마지막 ‘~ate’는 동사를 만드는 어미입니다. 종합하면 manipulate는 ‘손으로 잡아 당겨서 ~을 하다’의 의미인데, 의미가 확장/변형 되어 ‘다루다 --> 조작하다’가 되었다고 이해해 두면 오래 기억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manipulate’는 긍정과 부정의 어감을 둘 다 가지고 있는 동사라는 점도 기억해야 할 포인트인데요. 긍정적으로는 ‘~을 자유자재로 다루다’의 뜻이 되었고, 부정적으로는 ‘~을 교묘하게 조작하다’의 의미가 되었으니 활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시점입니다. 여러모로 힘든 시기이긴 하지만 독자 여러분들 모두 오랜만에 가족들과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manipulate the gears of a machine: 기계의 기어를 능숙하게 다루다

△ His remarkable success as a politician is partly due to his ability to manipulate the media. 정치인으로서 그가 눈에 주목할한 성공을 거둔 이유는 대중 매체를 능숙하게 다루는 그의 능력이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정훈 칼럼니스트는 이투스 247 은평서대문점 원장이자 EBS, YBM 영어 강사이고 저서로는 『EBS 수능완전정복 Basic』 외 40여권이 있다. 가장 바른 길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신념으로 재수생들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수능과 토익을 가르치고 있고 월간지 신디더퍼키 선정 ‘입소문난 명강사 10인’에 선정된 바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