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달 [사진출처=서울대공원]
수달 [사진출처=서울대공원]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대공원은 ‘세계 동물의 날’(10월 4일)을 맞아 관람객을 대상으로 야생동물 보호와 환경보전 의미를 전하는 동물원 교육행사를 7일(토)~9일(월)까지 사흘간 동물원 100주년 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함께해요! 동물의 날’ 행사는 총 5개 프로그램으로 올해 진행했던 동물원 인기 교육 프로그램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세계 하이에나의 날’(4월 27일), ‘해양의 날’(6월 8일), ‘세계 코뿔소의 날’(9월 22일) 등에 진행된 멸종위기종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각종 만들기 체험, 보드게임 등이다.

‘하이! 하이에나, 푸른 지구에서 함께하자’ 프로그램은 하이에나 종 보전의 필요성과 서울동물원의 하이에나 복지를 위한 행동풍부화를 소개한다. 체험활동으로 다양한 동작의 하이에나 도안을 이용하여 나만의 하이에나 열쇠고리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철새들의 이동! 생물다양성을 이어가는 길’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철새에 대해 들으며 두루미 부위별 깃털과 알을 비교 관찰할 수 있다. 비어있는 지구를 형상화한 그림에 다양한 동물 스티커를 붙여 풍요로운 지구를 만드는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동물해설사와 함께하는 코뿔소 퍼즐에도 참여해 보자. 해설사의 설명을 통해 밀렵의 위협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서식지 파괴로 멸종위기에 놓인 코뿔소에 대해 알아보고, 환경보호 실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배워볼 수 있다. 그 외 공기정화 식물 화분 꾸미기 등 다양한 코너가 준비되어 있다.

시민 운영 부스는 청소년 자원봉사단인 ‘서울동물원 패트롤’과 KAZA(카자, 한국동물원·수족과협회)에서 진행한다. 서울동물원 패트롤은 토종동물 보전활동을, 카자에서는 동물보호에 대해 캠페인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단, 카자는 7일(토) 하루만 참여한다.

총 5개 부스에서 해설을 듣고 체험에 참여하면 에코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3개 이상의 스탬프를 모으면 친환경 기념품이 제공된다.

교육교재는 해설패널과 QR코드로 제작하여 종이 없는 교육 환경으로 운영된다. 동물원에 방문하면 누구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동물원 입장료 별도)이다. 자세한 교육 행사에 대한 안내는 서울대공원 누리집 새소식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기타 교육 관련 사항은 자연학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대공원 김재용 원장은 “이번 세계 동물의 날을 맞이하여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라며 “서울대공원은 서식지외보전기관으로서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보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