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23일(월) 4시 1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중점 사항>

○ 오늘 오전까지 전국 내륙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습니다.

○ 내일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겠습니다. 또한, 동해안 중심으로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 내일 오전부터 모레 늦은 새벽 사이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북부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안개>

○ 오늘(23일) 오전(10시)까지 중부내륙과 전라권내륙,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고, 그 밖의 지역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터널 입.출구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하게 짧아질 수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하늘상태 및 강수>

○ (하늘상태) 오늘(23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24일)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구름많겠습니다. 모레(25일) 중부지방과 전라권은 구름많겠으나, 경상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 (강수) 오늘(23일)은 오후(12~18시) 한때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에 0.1mm 미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24일)은 오전(09~12시)부터 수도권과 충남권북부에 비가 시작되겠고, 오후(12~18시)에는 강원영서와 충북북부에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모레(25일)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북부에 늦은 새벽(03~06시)까지 비가 온 후 차차 그치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4일 오전~25일 새벽)

- (수도권) 서울.인천.경기도: 5~10mm

- (강원도) 강원영서: 5mm 내외

- (충청권) 세종.충남북부, 충북북부: 5mm 내외

- 특히, 내일(24일)과 모레(25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온>

○ 내일(24일)까지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4~13도, 최고기온 18~22도)과 비슷하겠으나,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는 아침 기온이 5도 내외로 쌀쌀하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25일)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 또한, 오늘(23일)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부내륙에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3일) 낮최고기온은 19~23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4일) 아침최저기온은 5~14도, 낮최고기온은 18~23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5일) 아침최저기온은 7~14도, 낮최고기온은 20~24도가 되겠습니다.

<유의 사항>

○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동해안에는 오늘(23일)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경상권해안에도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오늘(23일)은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내일(24일)은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모레(25일)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새벽까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기상특보>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