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환 대표의 ‘1인기업 CEO’를 위한 Q&A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형환 칼럼니스트] Q. 독립하는 것만이 진정한 자유를 가져다준다고 하지만, 예전부터 저는 직장인이길 원했습니다.

사업엔 리스크가 따를 수밖에 없지만 직장 생활은 안정적이니까요. 당장 수입이 들어오지 않을까봐 전전긍긍할 일이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20년이 넘는 세월을 직장인으로 살면서 저는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회사에서 오래 버티기 위해선 자신의 영혼을 버려야 할지도 모른다는 걸요. 심지어는 그렇게 해도 마음처럼 오래 할 수가 없는 게 바로 직장생활이었습니다. 직장 안에서 제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직장생활은 안정적이니 언제까지 오래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건, 저의 오만함에서 비롯된 착각이었던 겁니다.

슬슬 독립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업의 불확실성이란 여전히 두렵습니다. 저는 당장 대박을 터뜨려 호화롭게 살고 싶은 게 아닙니다. 작은 일을 하더라도 제가 하고 싶은 일을 꾸준히 이어가고 싶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일을 오래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자격증을 따볼까요? 아니면 저와 비슷한 조건에서 성공의 사례를 만든 사람들의 강의를 들어보는 게 좋을까요?

A. 1인 기업에서 “성과”를 내는 것은 두말없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성과를 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래하며 “성장“ 것입니다. 단기간의 높은 수익보다도 장기간을 유지하면서 만들어내는 기회들이 더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오래 하고 싶으시다면, 누군가를 생각 없이 따라가지 마세요. 여러분의 목적을 타인의 인정에 두지 마세요. 오늘은 그런 이야기를 해볼 겁니다.

1. 독립적으로 가라

독립적인 1인 기업에겐 자신만의 콘텐츠와 자신만의 고객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여러분의 콘텐츠가 자격증을 딴 분야에서만 그친다면 그것을 여러분 자신만의 콘텐츠라고 보기는 어렵겠죠. 단순히 ‘좋아하는 일이니까’ 같은 이유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좋아한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독립적으로 나아가면 방해를 받는 일은 없으나 혼자라는 한계에 마주칠 수도 있겠죠. 그럴 때는 여러분만의 독립적인 체계를 우선 만들어 놓은 후, 필요에 따라 전략적인 협업을 선택하면 됩니다. 목표하는 매출과 기간을 명확히 설정해놓으면, 의존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체계 없이 남을 따라가는 것엔 의미가 없는 거죠.

2. 전략적으로 배워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도 전략입니다. 배우되,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보고 그것을 채우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어떤 사람을 무작정 따라가기보단, 학습한 것을 더 많이 경험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컨대 자격증 공부를 했다면, 자격증을 딴 것에만 의존하지 않고 그 자격증을 활용해 자격증을 만든 사람보다도 많은 경험을 하는 겁니다.

남들이 하는 일이 있죠. 그건 말 그대로 남의 길입니다. 그 길에서 도움을 받을 때, 나의 취약점과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배운다면 그것을 충분히 자신의 콘텐츠로 끌어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남을 따라가지 말고, 그들이 나를 따라오게 하라

오래 하고 싶다면 남을 따라가선 안 됩니다. 오래 하고 싶다면 고객들이 나를 따라오게 해야 합니다. 그들이 여러분을 꿈꾸고 여러분처럼 살고 싶다고 욕망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나눔과 네트워크가 만들어지는데요. 바로 그것들이 여러분의 영역을 확장시켜줄 겁니다. 하나는 시장, 다른 말로 하면 고객이죠? 또 하나는 콘텐츠. 이렇게 두 가지가 올라가게 되어 있어요.

1. 독립적으로 가라

2. 전략적으로 배워라

3. 남을 따라가지 말고, 그들이 나를 따라오게 하라

어떤 일을 오래 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꾸준히 투자한 긴 시간에 걸쳐 그 일을 내 것으로 만든다는 거죠. 저는 10년 동안 오프라인 세미나를 진행해왔어요. 그렇게 큰 돈이 되는 건 아니었지만 그 10년의 세월동안 굉장히 많은 것을 얻었죠. 가만히 생각해보면 지금의 제 콘텐츠는 그 세미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얻은 것들이 아니었을까, 생각해요.

여러분들에게도 오래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신가요? 생각 없이 줄 서지 마세요. 그것이 바로 오래 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형환 칼럼니스트는 1인기업 국민멘토이자 스타트경영캠퍼스 대표, ‘1인기업CEO 경영과정’ 교수다. 팟빵 <10분경영 클래스> 진행자, 유튜브 <경영인사이드> 진행자, 1인기업,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전문코치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 『삶을 바꾸는 10분자기경영』 『1인기업과 미래트렌드』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