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활용 가능한 팁과 재미있는 사례를 소개한다

[한국강사신문 김미선 칼럼니스트] “백설 공주는 왜 왕비가 주는 사과를 거절하지 못했을까?” “배가 고팠기 때문일까? 사과를 좋아했기 때문일까?”

빨강은 흥분, 열정, 용감, 생명력, 자신감, 활력, 동적임, 역동성, 강인함을 표현한 색상이다. 빨강은 화려하고 강렬한 색으로 시선을 끈다. 백설 공주가 빨간 사과에 마음이 확 끌리게 된 것일 수 있다.

또한, 빨강은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분명 백설 공주는 외로웠고, 사랑을 받고 싶었을 것이다. 매력적인 빨강 사과를 보며 위안을 받았을 것이다. 백설 공주는 왕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빨간 사과를 받아들였다.

이렇듯 백설 공주가 빨간 사과를 거절하지 못한 이유가 있다. 빨간색의 시각적인 매력, 유혹과 욕망, 그리고 규칙과 호기심 등이 결합된 것이다. 그녀의 선택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빨강은 그 자체로 매력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이는 백설 공주 동화에서 그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처음 청중 앞에서 강의하던 때가 생각이 난다. 나는 많은 청중 앞에서 강의하는 것이 두려웠다. 강사를 바라보는 청중의 많은 시선들, 다양한 표정을 보면서 이마 가득 땀이 송골송골 나고 숨이 가빠지는 경험을 했다. 그럴 때마다 나만의 주술 같은 루틴이 필요했다. 나는 빨간 립스틱을 선택했다. 빨간 립스틱은 내게 딱 맞는 에너지를 찾아주었다. 나는 뮤지컬배우가 된 것 같은 용기를 얻게 되었다. 그렇게 빨강은 나에게 용기와 에너지를 주는 활력의 색으로 다가왔다.

이처럼 빨강은 화려하고 강렬한 색으로 우리의 감정과 인식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첫째,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활용이다. 상품 포장이나 로고에 빨강을 사용하여 주목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특별한 이벤트나 판매 홍보에 활용한다.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흥미를 끌어 상품구매의 효율을 높인다.

셋째,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 실내장식으로 활용한다. 빨강 소품이나 커튼을 활용하여 실내에 활기와 열정을 더해 준다.

넷째, 음식 촬영 시 활용한다. 주방에서 빨간색 조명이 식욕을 자극하고 활기를 더해준다.

다섯째, 심리적 활용이다. 빨간 옷을 입으면 자신감과 기운을 얻을 수 있다. 빨간 립스틱은 강한 활기를 나타낸다. 색조 메이크업 포인트 색으로 사용된다.

여섯째, 안정감과 집중력를 향상시킨다. 일을 할 때 장파장인 빨간색을 사용하면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다. 빨강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화려하고 강렬한 색이다.

이 칼럼을 통해 빨강의 다양한 면을 알아보았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팁과 재미있는 사례를 소개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빨강을 활용하여 열정과 활력을 담아보자.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미선 칼럼니스트는 그리다북 그리다붓 디자인작업실 운영자이자 문화예술프로젝트 운영 강사이고,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색채융합디자인과 재학 중이다. 디자이너로서 색을 많이 다루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가 색상마다 스토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 후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를 해왔으며, 이 연구를 바탕으로 [김미선의 컬러스토리]라는 칼럼을 연재하게 됐다.

저서로는 일러스트북 『감성한조각, 드로잉북』이 있다. 취미가 감성으로 감성이 일상이 되는 것을 목표로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대상층에 디지털드로잉, 굿즈제작, 디자인기획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